교사공감교실

따뜻한 협력,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

교실 속 관계가 자라는 연수, 배움회원 모집 자세히보기

[회원자료실] 마공 촉진활동

[공감교실 촉진활동] 1학기 마무리 교사 마음나누기

김정석(소망) 2021. 7. 21. 12:54

#교사끼리 #교사마음나누기 #공감교무실 

지난 학기를 돌아보면서 같은 교무실 선생님들끼리 마음을 나눠보면 어떨까요?

내가 살아가는 직장의 동료들과 마음을 나누다 보면 우리 삶이 행복해지지 않을까요^^

21-2 1학기 마무리 교사 마음나누기.pdf
0.34MB

* 진행방법 
1. "함께 마음을 나눠주시길 마음 내 주셔서 감사해요~ 지난 학기 돌아보면서 서로에게 공감과 위로, 지지와 격려를 보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취지 설명)

2. 활동지 배부

3. "먼저 1페이지를 작성해 주세요."

4. 1학기 경험 나누기
  "1학기 동안 경험을 나누어 보도록 할게요. 우선, 힘들었던 마음 보살피기부터 할게요. 순서대로 돌아가시면서 발표해 주시면 되고요,, 들으시는 분들은 공감과 위로를 그때그때 전해주시면 돼요."

  "자, 다음은 긍정적인 마음을 누리는 시간입니다. 작성하신 것을 실감나게 발표 주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칭찬이나 지지, 응원 등을 보내주시고 싶으시면 그때그때 간단히 전해주시면 됩니다. 자 시작할까요?"

5. 서로 칭찬인정하기
  "이제 지난 학기 함께 보내시면서 마음에 담아두셨던 서로에 대한 칭찬인정을 전하시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활동지에 보면 예시가 있으니 4분 정도에게 전하실 칭찬을 간단히 메모하시면 됩니다. 혹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칭찬인정을 보내실 분은 추가로 메모하시면 됩니다~" (2쪽을 작성할 시간을 준다.)

  "이제 돌아가면서 칭찬인정을 받는 시간을 가질 거예요~ 주의할 점은 순서대로 돌아가면 칭찬 적은 것을 발표하는 게 아니에요!! 아까 발표한 순서대로 칭찬을 받으시는 거예요. 예를 들어 OO 선생님 차례가 되었을 때 OO 선생님에 대한 칭찬인정을 적으신 분들이 우르르 칭찬인정을 말씀해 주시면 됩니다. 이해되셨죠? 그리고 전해주는 칭찬을 다 듣고 칭찬 들으신 선생님께서는 간단하게 한마디 하시면 됩니다. 자, 그럼 첫번째 칭찬 받으실 분은 OOO 선생님입니다. 시작할까요?"

6. 마무리 소감 발표하기 
 "오늘 활동 마무리는 5글자 소감 나누기를 할게요~ 5글자 소감 말하기 어떻게 하는지 아시죠? 행복했으면 '행복했어요.'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자 순서대로 시작할게요." 

7. 마무리


 

활용해 보신 분들은 활용후기를 댓글로 달아주시면 활동 개발 및 프로그램 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많은 활용과 피드백 부탁드려요. 

참고로 핸드폰에서는 파일 다운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운을 받을 때는 컴퓨터로 접속해주세요. 

 

활동명: 1학기 마무리 교사 마음나누기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http://band.us/@malea)
제작: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 (http://malea.kr ; tmaum@hanmail.net)

* 본 활동에 제시된 원리와 방법은 저작권 보호를 받는 자료입니다. 저작권은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에 있습니다. 
  교육적 목적으로 비상업적인 이용은 가능하지만, 상업적 목적으로 활용해서는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