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공감교실

따뜻한 협력,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

교실 속 관계가 자라는 연수, 배움회원 모집 자세히보기

연수-모임-도서-교구 안내

선생님을 위한 자기사랑법 연수를 소개합니다. [월요일 저녁 7~9시/4회기/무료/Zoom]

다살림1 2021. 8. 7. 00:04

2024년 5월 자기사랑법 연수_1단계(기초) 신청(링크 클릭!)

https://forms.gle/TG8mFXEK5WgTw8TS8


*2024년 5월 자기사랑법 연수 1단계(심화, 촉진자훈련) 참가 신청
- 자기사랑법 연수가 처음이신 분은 위에  (기초) 과정을 신청해 주세요. 
https://forms.gle/rWQR11ZTja4tqowr6

 

https://youtu.be/xtvzGebMqHE



선생님을 위한 자기사랑법 연수
[무료/Zoom] 를 소개합니다.

출처: 엠티쳐(작가: 금옥초 정혜란선생님)

 

교사공감교실이 운영하는 "선생님을 위한 자기사랑 연수"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어떤 연수인지, 누가 만들고 어떻게 운영하는지 략하게 소개합니다.

 

1. 왜? 언제부터 시작했고, 어떤 선생님들이 얼마나 참여하셨나요?


▶'자기사랑'연수는 따뜻한 협력과 성장의 교사공동체를 가꾸는 전국교사모임, [교사공감교실]의 비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교사공감교실 VISION : 세상의 모든 선생님들이 행복하면 좋겠습니다.
- 우리는 선생님이 자신을 더 사랑하게 될수록 더 많이 행복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 세상 모든 교사들이 따뜻한 협력과 성장의 관계로 연결되어 선생님의 자기사랑을 북돋게 되면 정말 좋겠습니다.

'교사공감교실' 모임이 궁금하시면 클릭하세요!
http://dasalim.tistory.com/449?category=947014 [교사공감교실]

01234567891011121314

▶ 제1차 자기사랑연수(2021. 2. 8.~) 부터 32차 연수(~2024. 2. 27.)까지 총 1143명이 수료하셨고, 33차 연수는 2024. 4. 1.부터 진행 예정입니다.
▶ 참가자는 '자기사랑법'을 경험하고 배우려 스스로 신청한 전국 유초중고 선생님들이 참가하셨습니다.

2. 자기사랑법은 누가 만들었고, 강사는 누구이며, 어떤 단체가 운영하나요?

1) 프로그램 개발: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 소장 김창오(교육학박사, 중등교사, 심리상담전문가, 교사의 마음리더십 저자) &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 연구원 김정석(교육학박사, 중등교사, 청소년상담사, 마음리더십 1급전문기)
2) 촉진자: 김창오 박사와 교사 마음리더십 전문가(민간자격등록번호 제2016-000429호) 및 자기사랑 촉진자 자격을 가진 교사 85명(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 발급)
3) 연수 운영 주관 : 따뜻한 성장의 공동체 교실과 학교, 가정을 가꾸는 교사모임 『교사공감교실( http://dasalim.kr   &  http://공감교실.한국 )

 

3. 교사공감교실이 운영하는 '자기사랑 연수'에서 참가자들은 어떤 경험을 하게 되나요? (연수 소감)

https://tv.kakao.com/v/435865924

A선생님: 불편하고 힘든 감정을 무조건적 수용 과정을 거쳐 짧은 시간에 편안하고 시원해지는 신기한 시간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모둠의 선생님들과 활동하면서 힘들고 화나는 감정이 짧은 시간에 해소되는 것을 보면서 따뜻하고 감동적인 시간이었습니다. 자기 사랑법과 만남 일기를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해보고 싶습니다. 3월에 시작되는 자기사랑법 2단계 과정에 참가하면 ‘더 나은 나’가 될 것을 기대해봅니다. 감사합니다.

B선생님: 불안하고 초조하고 긴장되고 걱정되는 마음이 컸던 한주였는데 선생님들의 공감을 받고 나니 한결 가벼워지고 긍정적인 마음이 생깁니다. 어느 선생님의 소감처럼 분명 화나고 우울하고 무거운 이야기를 했는데 마음은 왜이리 가볍고 기쁜지.. 자기사랑법의 기적같아요~^^


더 많은 선생님들의 참가 소감 보시려면 클릭! https://dasalim.tistory.com/362 [교사공감교실]

 

4. 자기사랑 연수의 배움이 삶으로 적용되나요? (생활 속 자기사랑 적용 사례)


자기사랑 연수가 내게 미친 영향 (경기 김은선 선생님, 사례 발표 영상)
https://youtu.be/7wNmvGn3NTU

C선생님: 시간이 걸리고 나의 깜냥을 넘어서는 일이 닥쳤을 때 내가 할 수 있는 만큼만 하자 하며 자신을 다독였을 때 내가 나를 아낀다는 느낌을 받았으며 불쾌한 감정이 올라왔을 때 그 감정을 알아차리고 인정해주고 다독여 준 지금의 내가 기특하다


D선생님: 교사 자기사랑법 2회기가 지나고, 오늘로서 3회기를 즐겁고 감동스럽게 마쳤다. 함마비를 알고나서 내 일상에는 작은 변화가 생겼다. 학교에서 나와 마주하는 선생님의 감정을 자연스레 읽어주고, 그 감정이 맞다고 하면 충분히그 감정을 다독이고 인정해주는 것이다. 아직은 자신의 감정이 뭔지도, 왜 내 감정을 찾아야 하는지도 모르는 분들이 많지만 내가 한번씩 읽어주는.... 힘들지 않아?..... 두렵고 걱정되지?..... 와~~ 날아갈듯이 가벼울 듯 한데? ..... 와~ 그랬다면 정말 얄밉고 짜증났겠다~~ 등등. 일상의 소소한 작은 변화... 소중하면서 아주 감사한 일이다. 이 행복하고 편안한 느낌을 쭉 살려서 생활하고 싶다.

더 많은 선생님들이 연수에서 배운 뒤, 생활에서 적용한 사례를 보시려면 클릭!

https://dasalim.tistory.com/363 [교사공감교실]

 

5. 어떻게 운영되나요? (Zoom / 주1회, 2시간씩 4주간)

1) 매회 소그룹 실습 활동(모둠촉진자 포함 4~5명 1모둠으로 구성 / 2시간)
2) 자기 사랑법의 이론과 방법에 대한 이해 : 매 회기 시작 전, 사전 배움영상으로 개인 학습(15분 내외)
3) 자기사랑 훈습을 위한 자기 사랑 과제 : 매회 1~3줄 소감, 나와의 ‘만남일기’

 

6. 자기사랑법의 매 회기 학습 주제는?

회기 주 제
1 따뜻한 공감의 인큐베이터 가꾸기 (공감 관계 가꾸기 및 나의 감정과 만나기)
2 어떤 나도 품는 나를 깨우기 (나와의 만남일기)
3 자기 사랑을 촉진하는 4가지 기술
4 ‘나를 사랑하는 나’ 발견하기 (변화 확인하기)

※위는 자기사랑법 1단계 기초과정임.

7. 김창오 박사와 김정석 선생님이 만들고 '교사공감교실'이 운영하는 ‘선생님을 위한 자기사랑법' 연수의 특징은?

1) 「교사공감교실」의 자기사랑 촉진자(현직 교사)들이 배움나눔을 실천하는 무료 연수임.
2) 자신의 감정에서 출발하여 마음의 빈 공간을 만들고, 습관을 넘어 감정을 선택하고 내면의 본심을 찾아 밝히며, 어떤 나도 품는 나를 깨워 나를(들을) 다 살리는 조화로운 내가 되는 것목표로 함.
3) 공감 인큐베이트 : 소그룹활동에서 모둠 구성원들이 서로 공감받는 따뜻한 정서적 체험 구조를 조성.
4) 사전 배움영상을 통한 자기사랑 이론과 방법 학습으로 운영.
5) 총 7단계(마음 비우기/ 본심만나기/ 본심대로 행동하기/ 마음 넓히기/ 다살림 본심 만나기기/ 다살림 본심 행동하기/ 다살리는 나로 살기)로 구성되어 앞 단계를 기초로 점차 심화된 자기 사랑법을 체득함.
6) 1단계 심화과정 수료 후, 희망자는 다른 선생님의 자기사랑을 돕는 교사공감교실 자기사랑 촉진자로 배움나눔 실천에 참여할 수 있음.

자기사랑법 연수 주관 모임 [교사공감교실]의 많은 연수 기회에 함께 하고 싶은 분이라면
교사공감교실 배움회원 안내 및 가입 신청 보기!
출처: https://dasalim.tistory.com/1214 [교사공감교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