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공감교실

따뜻한 협력,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

교실 속 관계가 자라는 연수, 배움회원 모집 자세히보기

공감교실쌤들의 마공이야기

사감생으로 내 마음 표현하기 수업 사례

김소희(풍경소리) 2022. 5. 23. 12:12

작성자  : 풍경소리

요상하고 어지러운 학교 사정으로 인하여 졸지에 진로교사를 1학기동안 하게 되었다. 내가 평소에 관심도 없었던 교과여서 교과서를 가지고 수업하기가 참 어려웠고 나는 내가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내용은 가르치지 않으리라 결심하였다. 그런데 교과서 내용 중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이 있었고 교과서에서는 나 전달법을 제시하고 있었다. 옳다구나 하고 사감생으로 내 마음 표현하기 수업을 했다.(‘을 안한 이유는 내가 좀 어려워서...)

수업 진행

지금 기분과 이유 말하기 (전체 활동)

지난 1주일동안 나한테 있었던 일 중 마음에 남는 일 떠올리기 (개인 활동)

짝꿍에게 3분동안 이야기하기 (짝 활동)

그 때 들었던 기분 마음그릇에 다 표시하기 (개인 활동)

기분 중 가장 크게 들었던 기분 3개를 쓰고 그런 기분이 들었던 이유도 쓰기 (개인 활동)

반응하며 듣기 연습 (전체 활동)

짝꿍에게 기분과 생각 표현하기 듣는 사람은 반응하며 듣기 (짝 활동)

활동 소감 쓰고 공유하기 (전체 활동)

수업을 하고 나서

나는 감격스러웠다 수업 시간에 본격적으로 이런 수업을 하다니

애틋했다 표현한 아이들의 마음이 내 마음에 와 닿아서

안심됐다 활동 소감에서 아이들이 시원했다. 후련했다 이런 반응이 많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