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공감교실

따뜻한 협력,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

교실 속 관계가 자라는 연수, 배움회원 모집 자세히보기

[일반자료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공감교실 촉진활동 함께 해봐요]사방칭찬

노인숙(코스모스) 2022. 7. 13. 19:27
※ 선생님 안녕하세요. 온라인 교사 공감교실에서 '관계의 모두를 다 살린다'는 철학과 원리, 방법으로 만들어 가는 '다살림 공동체'인 공감교실 가꾸기를 위해 마음리더십을 교실 속에서 함께 하실 수 있는 활동들을 정기적으로 함께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 가급적 학급의 한해 살이 흐름에 따르려 하지만 꾸준히 할 형편이 안되시는 경우라면 필요한 한 두가지 활동만 단회로 사용하셔도 효과 만점일 것입니다.

※ 적용하신 경험은 짧게라도 꼭 자신이 속한 공간,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단톡방이나 마공 단톡방, 또는 마공 밴드에 올려주세요. 나눔으로 실천이 더욱 풍성해질 겁니다.

58공감교실촉진활동지-사방칭찬.pdf
0.07MB

출처: 수도권 교사공감교실 (https://band.us/@malea)

 

프로그램 목표

 급우들에 대한 친밀감을 가지며, 따뜻한 관계를 형성한다.

 급우들의 도움으로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느낀다.

 서로 말로 표현하며 나누는 것의 중요성을 안다.

 

프로그램 소개

모둠 간 학생들이 서로의 긍정적인 성품을 들려주고 들으면서 자기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느끼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이 서로 친밀한 감정을 갖도록 하는 활동이다.

 

프로그램 준비

 소요시간/장소 : 35/교실

 형태 : 4인 모둠

 준비물 : 활동자료 1

 

진행/순서/방법

(1) 진행자는 프로그램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한다.

나는 우리 반 친구들이 서로에게 힘을 실어주고, 친하게 지냈으면 좋겠어요. 옆에 짝꿍이 그러면 좋겠죠? 우리 반 모든 친구들이 나에게, 또 서로가 서로에게 그럴 수 있는 관계라면 정말 좋겠죠?!!! 평소에 내가 봐왔던 친구들의 긍정적인 면들을 말에 마음을 담아 전해보는 활동을 해봅시다.

 

(2) 교사가 한명을 칭찬하는 시범을 보인다(학급 전체를 칭찬할 수도 있다.).

 

(3) 교사가 각 칭찬 프로세스를 짧게 언급한다.

칭찬도 여러 가지를 할 수 있는데 첫째로 넌 항상 웃는 얼굴이야!”처럼 사실을 그대로 전해줄 수 있어요. 둘째로 그런 사실이 발현되도록 하는 그 사람이 가진 성품을 알아주는 거예요. 셋째로는 그런 사실과 성품을 보이는 그 사람을 보고 내가 받는 긍정적인 영향을 들려주는 거예요. 마지막으로 질문의 형태로 강조하거나 물으면서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어떻게 하면 그렇게 웃을 수 있어?” 또는 어쩜 그렇게 항상 웃을 수 있니?”처럼이요.

 

(4) 학생들이 칭찬 활동지를 작성하도록 한다.

(5) 칭찬샤워의 형식으로 모둠에서 돌아가면서 한 명에게 나머지 세 사람이 각자가 적은 칭찬을 들려준다.

- 성품 단어를 찾기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있을 수 있으므로 성품 단어장을 배부해도 좋다.

- 적은 것을 발표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에게 직접 눈을 보고 말과 마음을 전하도록 안내한다.

 

(6) 모둠에서 활동한 소감을 서로 나눈다.

- 내 기분, 서로에 대한 기분을 중심으로 서로 느낀 점을 표현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7) 교사도 칭찬을 요구해서 칭찬을 받고, 피드백을 들려준다.

 

종합정리

친구들에게 칭찬하는 말을 들을 때 고맙고, 칭찬한 친구에 대해서 호감이 든다. 또 칭찬을 들으면서 내가 이런 장점을 가지고 있었구나라고 새롭게 느끼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칭찬받는 것이 어색한 사람도 있었을 것이다. 코끼리를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서 다르게 보이는 것처럼 내가 보는 나의 모습과 상대가 보는 나의 모습이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상대가 전해주는 마음은 참 소중한 것이다. 말을 안 했을 때보다 칭찬의 말을 통해서 서로 친해지는 계기가 된다. 우리 학급 학생 모두가 서로에게 긍정적인 면들을 말해줄 수 있으면 좋겠다. 나한테도 그렇게 해주길 바란다. 그러면 우리는 교실에서 더 친근하고, 편안하고, 따뜻하게 지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 사용시, 반드시 "출처를 포함"하셔야 합니다.
 본 자료의 편집은 다음 조건 하에서만 가능합니다. (온)교사공감교실, 마공단톡방, 마공밴드(https://band.us/@malea) 공간에 소속된 회원만 가능하며, 편집한 자료를 위 세 공간 중 하나 이상에 게재하여 반드시 나누셔야 합니다.
[안내] 공감교실 촉진활동 자료를 만든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교사모임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한 안내입니다.

■ 전국 어디서나 참여하실 수 있는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소개합니다. 교사공감교실 둘러보기 및 회원 가입 클릭!
https://dasalim.tistory.com/m/449

■ 다음은 공감교실 전국 교사네트워크에서 운영하는 밴드입니다. 가입하시면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활동 자료, 사례와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밴드(https://band.us/@mal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