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모임-도서-교구 안내

'교사를 위한 10분 상담 모델' 심화 워크숍

다살림1 2023. 8. 31. 13:28

'교사를 위한 10분 상담 모델' 심화 워크숍 참가 후기

7월에 열린 '사례로 배우는 교사의 마음리더십 (주제: 교사를 위한 10분 상담 모델)'의 참가들과 이벤트를 했습니다.


배운 내용을 생활에 적용한 사례를 [공감교실 나눔톡]에 올려주시면 '10분상담 모델 심화 워크숍'에 초대하겠다는 내용입니다. 그 결과 10여분이 초대되었고, 총 아홉 분이 참여하습니다. 예정된 2시간을 훌쩍 넘겨 저녁 7시~9시30분까지 ZOOM에서 진행했습니다.  마칠 때, 참가 소감을 나누었습니다. 

'교사를 위한 10분 상담 모델' 심화 워크숍 참가 후기 
안동 **초, ** 선생님
초대해 주셔서 너무 감사하구요. 제가 ‘교사의 마음리더십 읽을 때도 약간 감동이 왔었거든요. 직접 저자에게 실습을 받고 코치해 주시고, 질문할 게 없게끔 너무 명확하게 설명해 주셔서 더... 함께 한 선생님들도 같이 나눠주셔서 너무 저한테는 의미있는 시간이었어요. 감사합니다.

경기 **중, ** 선생님
저는 너무 뿌듯하고, 제 얘기하고 본심까지 몇 개 찾게 돼서 거의 고구마 밭 캐다가 무녕왕릉 발견한 기분입니다. 공감을 받으니까 제가 사로잡혀 있는 불편했던 마음에서 다른 마음으로 이동하는 걸 순간적으로 느꼈습니다. 너무 명확하게 딱 한 번에 마음이 이동되어 버렸어요. 제가 있는 공간도 다른 느낌이 들 정도로 다르게 느껴졌어요.

강원 **초. ** 선생님
오늘 워크숍을 듣고나서 제게 방어적으로 나오는 아이에게 먼저 마음비우기부터 해주면서 좀 ‘친해져야겠다’, ‘나와 관계가 좀 많이 좋아져야 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구요. ‘신뢰를 받으면서 제 교육적 소신을 마음껏 펼치고 싶다.’는 저의 멋진 본심을 찾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뭔가... 자존감이 올라간 느낌이 듭니다.

서울
**, ** 선생님
교사공감교실의 자기사랑법 연수에서도 내 마음 비우기를 처음 경험했을 때, 비워짐과 동시에 충만해지는 마음을 느꼈습니다. 오늘도 너무 좋은 짝을 만나서 제 마음을 저보다 더 잘 알아주셔서... ‘, 정말 잊지 말고 꽉 찬 순간에 저도 비우고 아이의 마음도 무조건 공감해서 비워주는 걸 잊지 말아야 되겠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되었습니다.

** 선생님

저는 오늘 여동생 관련한 얘기를 나눴습니다. 감정을 나누면서 좀 가벼워졌는데, ‘본심 찾기를 하니까 명확해지면서 머리의 안개가 걷히는 느낌이 들어서 좋았습니다.

경기, ** 선생님

저는 마음나누기 방법을 디테일하게 알게 되어서 시원했고, 놀라웠고 벅차 올랐습니다. 놀아웠던 건 교장샘께 하고 싶은 말을 하는 방식을 찾게 돼서 놀라웠고, 입니다. 배운 걸 제 마음대로 써왔는데, 마음리더십의 원 저작자인 전문가님께 코칭을 받아서 본심 말하기까지 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니까 벅차올랐고 영광이었구요. ‘배움의 길은 끝이 없지만, 그래도 조금씩 성장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에 뿌듯했습니다.

경기, ** 선생님
처음에 제가 좀 늦게 와서 뭘하는 지 몰라서 버벅댔을 때, **선생님께서 잘 이끌어 주셔서 함께 잘 할 수 있어서 감사했구요. 제가 가장 크게 느꼈던 부분이... 공감할 때 저는 자기중심적인 표현을 많이 써왔던 거 같아요. 상대가 어떻게 느끼는 지, 상대 마음에 서서 공감을 하는 습관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내 감정도 명확해질 거라는 생각이 들었고요.

경기 **, ** 선생님.
저는 오늘 들으면서 너무 의욕나고 설레고 너무 재밌었어요. 가서 바로 해보고 싶었어요.
저와 짝궁을 해주신 한** 선생님이 너무 고마웠어요. 제가 불편했던 마음을 싹 비워주셔서 저도 전환이 확 일어났어요. ** 선생님은 저와 하면서 금방 전환하시는 게 너무 놀라웠고, **선생님과 오**선생님이 시범 진행하시는 거 보면서 너무 많이 배웠어요. **선생님 덕분에 본심만나기까지 배우게 돼서 너무 고맙습니다. 다른 분들도 잘 배워가는 것 같아서 놀랍고 든든했어요. 김창오 박사님께 너무 감사합니다.

 

주관: 교사공감교실 http://dasali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