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오 박사의 '사례로 배우는 교사의 마음 리더십 (10월) 워크숍' (무료/zoom)
★ 워크숍 참가자 소감은 하단 작성 예정입니다.
사례로 배우는 교사의 마음 리더십 10월 워크숍(무료/zoom)
1. '사례로 배우는 교사의 마음리더십 워크숍' 소개
본 워크숍은 '현직 교사들이 발표하는 '실천 사례'에서 사용한 "마음을 움직이는 원리와 방법"을 배우며, 좀더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길을 전문가의 코칭으로 함께 찾아가는 장입니다.
'마음리더십'은 자신을 다스리는 힘을 바탕으로 나와 너 그리고 집단 등 관계의 모두를 다 살리는 길을 찾아가는 '개인과 집단의 관계성장 모델이자, 인간 성장 촉진 프로그램'입니다.
2. 운영 안내
1) 진행 순서
ㆍ 실천 사례 발표 (10분)
ㆍ 김창오 박사님의 코칭 (40분)
ㆍ 생각 나누기 (20분)
ㆍ 소감나누기 (10분)
2) 마음리더십 실천 사례 발표
ㆍ주제: 문제 행동을 어떻게 변화시킬까? - 마음리더십의 변화 촉진 원리와 기술 ㆍ사례: 초중등 교실 속 행동문제 지도
3) 사례 해설 및 코칭
김창오 ( 교육학 박사, 교사의 마음리더십 저자)
2. 참가비 : 무료
3. 참가 대상 :
아이들 마음을 움직이는 길을 찾고 싶은 전국 선생님들 누구나 (선착순 50명)
4. 일시
10월 5일(목) 저녁 7시~ 8시 30분 (90분간)
※ 본 워크숍은 매달 첫 번째 목요일 Zoom에서 열립니다.
5. 안내 및 신청(클릭!)
https://bit.ly/사례마리
6. 참가자 안내
"공감교실 나눔 단톡방"에 초대되어 "Zoom주소, 관련 자료 등"을 안내 받게 됩니다.
7. 주 최 : (온)교사공감교실 (dasalim.kr)
※ '공감교실'은 다살림의 관계가 그물망처럼 발달해 가는 학급, 학교, 가정, 사회 공동체를 말하며, '공감'은 다살림 관계를 가꾸는 원동력입니다. '공감하려는 마음과 행동'이 집단 구성원 개개인과 학급 풍토에 자리잡을수록 다살림 관계는 발달하며, 배움과 성장은 신나게 춤춥니다.
8. 워크숍 소감
20:32:55 From 서울-00초이00
교수님 너무 좋았습니다 반 아이의 문제행동이 다르게 보이는 계기가 되었어요 혹시 책 추천해주실 수 있나요? 자세히 공부해보고싶어요--> 답장:교사의 마음리더십 (에듀니티)
20:33:46 From 이00(경기, 00중) To Everyone:
한 아이가 떠올랐는데 행동을 한 아이도 살리고 나도 살릴 수 있는 방법을 더 찾아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20:33:52 From 서울-00초이00 To Everyone:
그리고 건강한 방식으로 서로의 욕구충족을 위해 서로 노력하는 부분이 인상적이었습니다
20:33:53 From 구00 (서울, 00중) To Everyone:
뭔가 번쩍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학생의 행동에서 내가 수용할 수 있는 선을 찾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그런데 학생과 내가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합의점 얻는 것도 참 쉽지 않겠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많은 수련과 내공이 필요한 거 같습니다.
20:34:04 From 배00(서울 00초) To Everyone:
문제행동을 풀어가는 원리와 방법을 문제와 행동으로 풀어서 말씀해주신것이 엄청 시원하고 후련하고 든든하고 만족스럽습니다.
20:34:15 From 강00(경기, 00중) To Everyone:
학급아이들이 자신들의 문제를 담임교사에게 떠넘기고 있다는 큰 깨달음을 얻고 갑니다.
문제와 행동을 나누어서 생각하는 부분이 참 의미있었고 그아이가 그 행동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이지 기분은 어떤지 어떻게 해야 그아이가 원하는 걸 이룰수 있고 나도 편안한 쪽으로 갈수 있는지를 함께 이루어가는 방식을 찾는 과정 참 많이 도움됩니다.
20:34:34 From 한00(서울, 00초) To Everyone:
문제행동을 보거나 해결해달라고 요구하는 아이를 보았을 때, 문제행동을 하는 아이의 본심과 마음, 생각을 물어보고 알아보려고 하지 않고 겉으로 드러난 불편하게 하는 문제행동만을 고치려들었던 것 같습니다. 정말 객관적으로 문제행동인지, 그리고 문제행동을 하게 된 아이의 내면의 본심, 마음, 생각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아야 겠습니다.
20:34:43 From 권00(경북,00고) To Everyone:
문제라고 느끼는 사람이 해결의 주체가 되어 문제 행동을 하는 상대에게 감정과 생각을 묻고 다살림으로 나아가야한다는것을 다시끔 느낍니다.
20:34:48 From 권00(대구,) To Everyone:
항상 학급 안에서 문제행동이나 불편한 상황이 생길것을 먼저 염려하여 미리 예민하게 제 스스로가 아이들을 통제해온것은 아닌가 생각했습니다..오늘도 뒤통수를 한대맞은 느낌^^
깨달음, 알아차림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20:34:58 From 차00(충북, 00초) To Everyone:
깊은 깨달음에 놀랍고 감사합니다. 문제행동에 대해 어떻게 안 하게 할까 제지하는 관점에서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강의를 듣고 문제를 삼고 있는 사람의 욕구충족, 행동하는 사람의 욕구 충족이 함께 되어야 서로가 만족하는 상태를 만들 수 있음을 명확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반에 산만하고 문제행동을 하는 아이에게 "그렇게 하는 이유가 있을 것 같은데, 어떤 마음이 들었어?"라고 묻고 대화를 나눠보고 싶습니다.
20:34:59 From 배00(울산,00고) To Everyone:
사례를 들려주신 권영주샘,강미순샘 감사합니다. 두분은 적극적이고 따뜻하고 사명감이 높으신 것 같습니다. 어떻게든 도우려는 마음이신 것 같아 뭉클 합니다. 덕분에 강의도 잘 들었습니다. 김창오 선생님, 사례를 듣고 편안하게 풀어가시는 모습 놀랍습니다. 문제의 개념과 행동의 원리를 다듬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35:03 From 정00/00중 To Everyone:
문제행동을 내가 원하고 학급 아이들이 원하는 쪽으로 제지하려고만 했지 문제행동을 하는 아이에게도 욕구가 있다는 것을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제지하기만 하기보다 욕구를 채워주어야한다는 것이 마음에 와 닿습니다. 감사합니다.
20:35:15 From 황00(충북,00중) To Everyone:
우선 매우 놀랍다. 문제행동이 문제행동이 아닐 수 있다는 깨달음이. 내가 불편하게 느꼈던 학생이 많이 떠올랐고 불편해하지 않는 날이 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20:35:16 From 김00(경남 00중) To Everyone:
학생의 행동에 어떤 욕구가 포함되어있는지 아이와 대화를 통해서 욕구를 이해하는 것. 그것을 통해서 나는 어떤 욕구를 가지고 학생에게 이말을 하는지 알려주는 것이 중요.
20:35:30 From 이00(경기,00중) To Everyone:
문제 행동을 문제와 행동으로 구분해서 바라보니 보다 명확해졌다. 문제로 느끼고 있는 사람이 해결해나가는 것, 그러기 위해서 문제를 공유하는 방법을 알게 됬다. 행동 속에 감정과 생각이 있다는 것을 다시 들여다 보게 되었고, 아이들의 반복적인 행동이 바뀌지 않는 이유를 알게 되어 시원하다. 행동을 바꾸기 보다 아이의 욕구를 충족하는 방향을 다시 보게 되어, 서로가 원하는 방향으로 같이 찾아나가고 싶다.
20:35:44 From 단00(전북 00초) To Everyone:
대화를 통해 서로의 목적의 거리감을 좁혀보자. 관점을 바꾸자 이게 주관적인 문제인가? 객관적인 문제인가? 문제를 느끼는 사람이 관점을 바꿔서 원하는 것의 기준을 낮춰보자. 문제는 느끼는 사람이 주도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20:35:48 From 오00(경기, 00중) To Everyone:
- 지금까지 내 기준으로 상대를 문제라고 인식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나의 주관적 기준이 높을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기준을 낮추는 것만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또한 행동의 이면에 그것이 나타나게 하는 감정, 생각, 본심을 묻고, 함께 편안해질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이야기해서 조율해 나가야 함을 깨달았다.
20:35:59 From 윤00(서울, 00중) To Everyone:
문제와 행동을 나누어 봐야 한다는 점. 두 가지 중요한 가이드를 참고하며 수업 중 학생의 문제 행동을 대할 때 생각해보고 적용해보겠습니다. 상대도 편안하고 나도 원상하는 상태를 이루고 나도 편안하고 상대도 원하는 것을 이룬다면 상상만 해도 행복해집니다.
20:36:19 From 박00(울산, 00중) To Everyone:
아이의 문제 행동은 교사의 주관적인 면이 강하다는 것이 신선하게 느껴졌습니다. 아이의 행동이 문제라고 느끼는 인식에는 교사의 욕구가 있는 것이고, 아이의 행동을 제지하는 것은 아이의 욕구가 채워지지 않아서 불편해지고 다른 곳에서 반발하거나 교사를 공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에게 어떤 기분인지, 어떤 생각인지 물어보고 아이의 욕구를 알아봐야겠습니다. 아이와 교사 모두 편하고 따뜻한 관계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큽니다. 워크숍에 참여하면서 스스로를 돌아보고, 아이에게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따뜻한 관계가 되고 싶다는 본심을 찾게 되었습니다. 열강해주신 편안님 감사합니다.^^
20:37:27 From 민00(경기, 00중) To Everyone:
우선, 문제행동을 문제와 행동으로 구분해서 보고,행동 안에 숨겨진 이유 찾기.- 감정, 생각, 원함을 찾다보면 문제가 가벼워질 것 같아 힘이 납니다./ 학생과 그 학부모를 모두 만나서 내 편으로 만들어야하는 상황에서 어떻게하면 학생과 학부모의 마음을 얻을 수 있을지 정확하고 쉽게 안내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질문해주신 선생님, 주제 강연과 피드백 주신 김창오 박사님 감사합니다.
20:37:48 From 홍00(대전00초) To Everyone:
1. 내가 뭘 원하는지를 분명히 알고, 다양한 해결방법을 찾아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막연한 불안함에서 벗어나기 위해 사실적인 것을 해결 해가야겠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2. 상대를 추궁하지 않고 그의 욕구를 존중해주는 마음을 갖게 되면 좋겠어요. 그래서 서로의 욕구를 부드럽게 채워가길 바랍니다. 3. 학급 아이들의 불편을 듣고, 내가 문제를 해결한다는 부담감보다는 불편을 겪는 아이들의 마음을 알아주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가도록 도와주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 편안님, 강의 감사합니다. 들어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20:40:42 From 이00(경기, 00중) To Everyone:
문제가 나만의 문제가 아니고 여러 교사가 힘들어했던 문제였고 해당 반 아이들은 포기하거나 그러려니 하면서 소극적으로 참는 반이 있었는데 참는 아이들에게 더 문제를 느끼고 있던 저를 볼 수 있었습니다. 편안님과 두 분샘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