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공감교실

따뜻한 협력,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

교실 속 관계가 자라는 연수, 배움회원 모집 자세히보기

[운영단체] 교사공감교실-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

교사공감교실 회원 가입 신청 안내

다살림1 2021. 5. 2. 10:38

[필독] 교사공감교실에 관심갖고 가입 신청하시려는 선생님들, 반갑습니다. 다음 내용을 빠짐없이 읽은 후, 동의하시는 분만 하단의 구글 설문에 응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교사공감교실은 교실과 학교, 가정 등 자기 삶의 장에서 「마음리더십으로 따뜻한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를 가꿈으로써, 나와 관계 모두의 행복을 가꾸려는 교사들의 모임입니다.


가. 교사공감교실회원은 일반회원(교사, 기간제교사 포함)과 특별회원(일반인)으로 구성됩니다.
나. 일반인 가운데 교사공감교실의 비전과 활동을 지지하고 함께 하려는 분은 특별회원으로 참여 가능합니다.

※ 마음리더십은 김창오 박사가 만든 관계성장 프로그램입니다. 나와 너, 집단의 마음에서 출발하여 자신과 관계의 모두를 다 살리는 리더십을 추구합니다(2014. 김창오. 에듀니티).
교사의 마음리더십은 따뜻한 관계 위에 협력적 배움ㆍ성장을 강조합니다. 다살림 마음깨우기와 다살림대화를 기초로 정서적 연결에 기초한 협력 수업과 문제를 성장의 기회로 만드는 다살림 생활교육, 공감-민주적으로 운영되는 학급ㆍ학교ㆍ가족 다살림 공동체가꾸기를 주요 모델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2007년부터 마음리더십을 교실과 학교, 가정에 적용하여 가꾸어 온 다살림 공동체를 「(다살림)공감교실」, 「(다살림)공감학교」, 「(다살림)공감가정」이라 부릅니다.


2. 교사공감교실에 가입하시면 다음의「활동과 운영」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가. 교사공감교실 배움실천나눔 활동

1) 내부 활동
① 교사공감교실 정기 월례회 – 교사공감교실 회원의 기본 활동.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이론-활동-사례의 배움실천나눔의 장. 월 4회 운영(참여가능한  주, 요일 선택하여 참여)
※ 현재 월례회는 매월 1,3주 수요일, 2,4주  목요일 저녁7시~9시에 운영됨.
② 회원을 위한 각종 활동 – 기획 운영. 정기ㆍ비정기.

2) 외부 활동
① 교사공감교실 공개 월례회
회원 모집과 홍보 및 나눔 등의 이유로 교사공감교실 월례회를 외부에 공개하여 운영.
② 교사공감교실 배움실천나눔 기획 활동
‘선생님을 위한 자기사랑법 연수’, ‘공감교실 직무연수’ 등과 같은 교사공감교실 주관 대외 배움실천나눔 활동을 기획하여 운영진 및 총회, TF팀을 통해 추진 운영.

나. 교사공감교실 운영

1) 교사공감교실 회원 총회
① 회원 전체가 참가하여 교사공감교실의 중요 활동 운영, 운영진 구성에 관한 의사결정.
② 정기총회(연2회), 임시총회로 이뤄짐.
③ 기본적으로 정기 월례회 시간을 활용하거나 월례회 시간을 연장하여 진행

2) 교사공감교실 운영진 회의
① 회원 총회에서 선출.
② 회원 총회에서 결정된 사항의 집행 및 교사공감교실 활동 추진 및 운영 실무 담당

3) 교사공감교실 배움실천나눔 활동 TF팀 회의
① 교사공감교실 주관 대외 활동(공개 월례회, 자기사랑법 연수 등) 및 회원을 위한 활동 추진.
② 교사공감교실 운영진 혹은 회원 총회에서 추천하여 구성.


3. 교사공감교실은 [협력적 배움실천나눔]을 모임운영 철학이자 회원의 행동 규범으로 합니다. 모든 활동은 회원이 협력해서 함께 결정하고 운영합니다. 회원으로서 다음 사항을 꼭 지키겠습니다.

가. 교사공감교실의 철학ㆍ이론ㆍ방법ㆍ사례를 배우고 실천하고 나누는 [배움실천나눔;배실나] 활동에 함께 하겠습니다. 또한 서로의 삶과 [배실나]를 공감-인정-지지-격려로 대하겠습니다.
1) 교사공감교실 배움실천나눔 정기 월례회 참석(필수는 아니나 월 1회 이상 참여 권장)
2) 학기당 1회의 정기 월례회에서 배움실천나눔 발표(10분 이내, 필요시 의논하여 연장 가능) 필수
3) 공감교실의 배움실천을 담은 글 올려 나누기, 학기당 1회 이상 필수(팀블로그-단톡방 등에, 길이 관계없고, 사진-동영상 포함 가능, 단, 월례회 발표 원고를 올린 것은 제외함)

나. 교사공감교실 운영을 함께 의논ㆍ결정하며, 작은 역할을 맡아 기여하겠습니다(권장).
1) 교사공감교실 정기 총회 및 임시 총회의 의사결정 한 학기에 1회이상 필참(모든 총회 필참 권장; 평균 1~2회. 불참 시, 총회 영상 소감ㆍ의견 댓글로 보완 가능. 월례회 중 함께 이뤄짐).
2) 교사공감교실의 대내외 활동과 운영에 학기별 1역할로 기여(권장, 개인 사정에 따라 제안ㆍ의논하여 결정).
3) 학기당 1회 총회 중, 전체 공감교실 활동ㆍ운영ㆍ역할수행에 관한 성찰 시간 갖고 조정.

※ 위 가,나 항의 필수 항목을 어길 경우, 회원 자격이 일시 정지되는 등 패널티(수행 시, 자격 회복)가 부여됩니다.

다. 다음의 저작권 관련 사항에 동의하고 존중하며, 꼭 지키겠습니다.
1)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에서 만들고 배움실천나눔을 위해 제공한 공감교실 관련 정보와 자료, 도구에 대해 저작권을 존중하며, 승인된 대상과 장소(교사공감교실-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의 온라인 공간 등) 외에는 무단 게재, 배포와 전달을 하지 않겠습니다.
2)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에서 제공한 정보, 자료, 도구에 대해 교육적 목적으로 편집-가공을 하고자 할 경우, 「교사공감교실」 회원 공간에서 공개적인 요청을 통해 승인받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반드시 「교사공감교실」의 공식 온라인 공간에 올려 또 다른 배움실천나눔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3)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 의 정보, 자료, 도구 및 이를 활용하여 「교사공감교실」 회원들이 편집-가공한 모든 정보, 자료, 도구는 편집 제작한 회원 개인이 아니라 「교사공감교실」과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이 공동으로 편집저작권을 소유하는 데 동의합니다. 또한 이들 정보ㆍ자료ㆍ도구를 활용한「교사공감교실」활동에서 발생한 수익은 교사공감교실 회원총회를 통해 회원들의 권익과 교육적 목적, 그리고 세상 모든 교사의 삶을 행복하게 하는 공익에 사용하는 데 동의합니다.

※ 위 '다 1)2)3)'항에 대해서는 위반 정도에 따라 회원 자격 정지, 제명 및 저작권 관련 문제 제기를 받으실 수도 있으니 유의바랍니다.

※ 이상의 내용은 차후 운영진회의 및 회원 총회를 통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을 빠짐없이 읽으셨고 내용에 동의하고 약속하신다면, 아래의 설문에 응답으로 회원가입 신청바랍니다.

2021. 10. 24. 교사공감교실 대표 김창오

위 내용에 동의하고 지키실 분은 아래 가입신청 설문에 응해주십시오.
가입 신청 후, 소정의 심사를 거쳐 회원으로 승인되시면 문자(톡) 안내 드립니다.

https://forms.gle/sAUjtpKU5VyReQjG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