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공감교실

따뜻한 협력,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

교실 속 관계가 자라는 연수, 배움회원 모집 자세히보기

선생님을 위한 자기사랑 여행

자기사랑법 멘토-멘티 촉진자 역할

김유한(행복하니) 2021. 9. 3. 23:36

자기사랑법 멘토-멘티 촉진자 역할

1. 멘토 촉진자, 멘티 촉진자란?
- 멘토 촉진자: 자기사랑법 모둠 촉진 경험이 있는 촉진자
- 멘티 촉진자: 자기사랑법 모둠 촉진자 역할을 처음하는 촉진자(자사법 1단계 촉진자훈련과정 수료자)


2. 멘토- 멘티 촉진자의 역할은?
- 멘토-멘티 촉진자 두 분이 자기사랑연수에서 함께 모둠을 촉진함.
- 멘토 촉진자: 주 촉진자 역할
- 멘티 촉진자: 부 촉진자 역할, 멘토 촉진자를 조력함

3. 멘토-멘티 촉진자로 자기사랑법 연수를 어떻게 진행하나요?
- 연수 전 모둠의 협력적 운영(방식, 역할 등)에 대해 의논함.
(예) 모둠원 관리(사전 연락부터 수료작업까지 모두)는 멘티가 모두 맡고, 멘토는 그때그때 멘티의 이 활동(처음임!)을 코칭하고 조력.
- 총 4회기를 멘토 촉진자와 멘티 촉진자가 나누어 진행함. 일반적으로  1,3,4회기를 멘토가, 2회기를 멘티가 진행.
- 연수 후 멘티의 배움과 질의응답, 멘토가 멘티에게 피드백, 다음 차시 준비에 대해 의논

4. 이번 달 멘토링은 다음과 같이 해주세요.

▪(연수 2일 전까지) 멘토 촉진자는 멘티 촉진자와 연락해, 진행에 대한 역할나누기 등에 대해 의논을 하시길 바랍니다.
▪ 멘토 촉진자들은 다음 사항을 지켜 멘토 활동 담당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1회기 때는 반드시 멘토 촉진자들이 주진행자로 진행해 주시고, 멘토는 좋은 참가자이자 시범자 등으로 촉진을 도와주세요. 그리고 멘티 촉진자들은 1회기 전, 그리고 매 회기에 참가자 챙기는 역할(연락 및 출석, 과제 제출 등)을 맡아주세요. 멘토는 이를 설명하고 계속 도와 주세요. 1회기는 촉진 모델링을 통한 배움과 나눔을 초점을 둡니다.
2회기는 멘티가 진행을 맡으세요. 이때도 참가자는 멘티가 챙깁니다. 그외 역할은 멘토가 주도하여 서로 의논하여 팀에 따라 자율적으로 정하시면 됩니다. 

▪ 연수 시작 전에 참가자 출석 기록 멘토 촉진자가 전체 촉진자 톡방에서 해 주세요. 멘티는 멘티 과정 수료(1단계 촉진자 자격취득) 후 전체 촉진자 톡방에 초대됩니다.

타임테이블의 시간을 엄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체 모임시간을 맞추는 것은 중요합니다. 전체 시간 또한 참가자에 연수의 중요 일부이며, 프로그램에 제시된 시간을 맞춰 운영하는 것은 중요 역량이라 보고 있습니다.

▪ 멘토 및 멘티 촉진자들은 모두 매회 연수 마치고, 9시부터 9시 30분까지 30분간 "촉진자 전체 나누기" 시간이 있음을 기억하고 참가합니다.

5. 멘토, 멘티 촉진자의 수료 기준은?
▣ 수료조건 : 자기사랑 연수 8/8시간 + 촉진자 나눔시간 2시간
(0.5시간 × 4회)
= 총 10시간.
소감 4회, 만남일기 3회, 생활 속 실천 이야기 1회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