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공감교실

따뜻한 협력,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

교실 속 관계가 자라는 연수, 배움회원 모집 자세히보기

선생님을 위한 자기사랑 여행

자기사랑연수 안내(4) 7차 참가 동기 나누기

홍석연(봄) 2021. 10. 5. 09:21

자기사랑 연수를 신청하신 선생님들의 참가 동기를 함께 읽어주세요.

 

공개에 동의하신 분들이 쓰신 참가 동기를 보면서, 서로 다른 존재이지만 우리가 연결되어 있음을 느끼며 연수를 함께 준비했으면 합니다.

 

* 참가 동기는 연수 첫 시간(1회기)에 모둠원들과 나눌 것입니다.

☀ 1단계 참가 동기
서로의 마음을 알아가보아요~
(참가 동기는 연수 첫시간에 모둠원들과 나눌 예정입니다.^^)

- 지난번에 1단계 연수를 이수하지 못해서 신청합니다. 
- 조원들과 감정을 나누고 공감하며 위로 받는 것이 따뜻했고, 저를 더 알아가는 시간을 갖는 것이 소중했습니다.
- 자존감 향상
- 마음에 여유를 갖고 싶어서
- 마음의 근력을 기르고 아이들을 더 사랑하기 위해
올해 학교를 옮기며 많이 안정되었으나 이전 학교에서의 절망감과 무력감이 아직도 남아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 나이가 많이 먹은 나는 이제 그만 일해야 하는 건가 라는 생각이 가장 크고 때로는 이제 살 것 다 살아보고 할 것 다 해봤으니 죽어도 여한이 없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백신도 4월에 잔여접종 최초로 신청해서 식구들에게 말도 없이 맞았습니다. 그때는 아스트라제네카 불신이 커서 잔여분이 많았어요. 밝고 에너지 있고 싳으나 잘 안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성실만 남아 더 힘들기도 합니다.
- 나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사랑할 수 있어야 다른 사람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을 거 같고 자존감이 높아져야 교사로서의 역할을 좀 더 자신감있게 긍정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아이들에게도 더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거같아서
- 교사의 마음리더십을 읽으며 매우 필요함을 느낌. 대화법을 실천하려고 하는데 잘 안됨.
- 가르치는 것과 학교 생활을 무척 사랑하여 즐거운 학교생활을 하다가 4년전 담임 학급 학생 일부에게 상처를 받아 휴직을 할 만큼 정신적 고통이 심했습니다. 자신을 사랑하는 올바른 방법을 배우 고 회복탄력성을 키워서 내면이 단단한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 한 두 명, 소수의 부정적인 의견에도 쉽게 마음이 흔들리며 스스로 자책하게 됩니다. 아니 사실 부정적인 의견이 아니라 애매모호한 의견도 제 멋대로 부정적으로 확대해석해서 사서 걱정을 하는 편입니다. 예를 들면, 교육활동 후 설문조사를 했을 때 한 명을 제외한 전원이 긍정적 피드백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피드백을 하지 않은 한 명의 의견이 계속 마음에 걸려 '쟤는 왜 아무 말을 안 할까? 뭐가 별로였을까? 내가 이렇게 했다면 좀 나았을까?' 등 별의 별 생각을 다 해요. 그리고 이미 끝난 일도 자꾸 곱씹어 생각하고 후회하며 자책합니다. 이번 연수를 통해 내려놓기를 하고 싶어요.
- 제 자신부터 스스로를 진심으로 사랑할 수 있어야 상처받은 마음을 안고 상담실 문을 두드리는 아이들에게도 진정한 사랑과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생각에 신청했습니다.

 

☀ 2단계 참가 동기

- 자기를 사랑하는 훈련을 조금 더 깊게 하고싶어요^^
- 2회 수업 시간이 뜻깊었습니다.
- 1단계 연수를 받으며 감사한 마음이 가득합니다. 나를 들여다보려 노력하고 나를 만나고 싶어하는 이들이 있다는 게 반갑습니다. 함께 주고받는 시간이 참 좋고 함께라 용기도 나요. 그래서 용기내 다음 단계를 이어가려 합니다. 더.. 안으로 깊이 들어가고 많이 알아채고 싶어요. 내 안의 힘을 키우고 싶어요. 이제 시작 같거든요.
- 나를 다독이며 현재를 사랑하는 법을 배우고 싶어요
- 나의 대한 믿음과 긍지의 힘을 굳건히 하고 싶어요
- 1단계에서 감정읽기 훈련을 이대로만 하면 자기수용뿐아니라 타인에 대한 공감력도 커질것 같아서 지속해서 참여하고 싶습니다!
- 긴장하며 시작한 1단계 연수가 회기를 더 할수록 마음이 안정되고 좋았습니다. 올라오는 감정들을 알아차리고 다스리는 힘을 배워 보고 싶습니다.
- 자기사랑 1단계를 하며 좀 더 깊이 마음과 연결되고 싶고 자기사랑의 실천으로 자신과 주변에 선한 영향을 주고 싶습니다.
- 조금더 나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알고 싶어요
- 내 마음을 더 알고 싶어서입니다.
- 소통의 훈련
-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 공감 중독입니다. 자연스럽게 공감으로 빠지게 하더라고요
- 감정을 찾는 일이 자기사랑의 기본임을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좀 더 배우고 싶습니다.
- 마음비우기를 더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상대에게 공감하는 모둠원들의 모습을 본받고 싶습니다.
- 1단계에 참여하면서 제가 감정을 잘 모른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2단계에 참가하여 나 자신의 감정 찾기에 집중해 보고 싶습니다.
- 나를 사랑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래서 좀 더 감정을 자세히 알아보고 싶습니다.
- 1단계를 받아보고 좋았기 때문

 

☀ 3단계 참가 동기

-더 배워서 내면화하고 싶습니다.
-나를 찾아가는 시간에 귀한 오아시스를 만났습니다. 
그 여정에 같은 길을 가는 분들, 먼저 그길을 여러 차례 오가는 순례자 선배분들을 만납니다.
좋은 경험이 되고있습니다.
-자신은 없는데 배우고는 싶은 욕구가 커서 신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