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공감교실

따뜻한 협력,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

교실 속 관계가 자라는 연수, 배움회원 모집 자세히보기

전국 공감교실 네트워크

2023년 3월, 마음리더십 이야기 워크숍(제1차)

다살림1 2023. 3. 30. 22:11

전국 마음리더십 매니어들의 장, 마음리더십 이야기 워크숍
(월1회, 매달 세째 목요일. 4월은 4/20. 저녁 7시~9시)

19:01:14 발신자 토마토(민숙영,경기) 수신자 모두:
여유님~~ 엄청 반갑고요~ 오늘은 기대됩니당.
19:01:39 발신자 코스모스(노인숙,경기) 수신자 모두:
여유님~기대되고 다른 분들 반갑습니다~~~
19:01:43 발신자 행복하니(김유한, 충북) 수신자 모두:
반갑고 궁금하고 기대되요.
19:01:46 발신자 풍바(배미애,울산) 수신자 모두:
눈이 침침하고, 마음은 반갑고 편하고 정겨워요
19:01:53 발신자 별(김학선, 울산) 수신자 모두:
금방 밥을 먹어서 정신없고 여유님 귀엽고 다른 분들은 반가워요.
19:02:00 발신자 매력(한순재,서울) 수신자 모두:
여유님께 화이팅 보내고 싶어요!! 오늘따라 더 멋져보이십니다. 저는 기대되고 감사합니다.
19:02:06 발신자 모리(황주옥 충북) 수신자 모두:
여유있고 반갑습니다.
19:02:12 발신자 소망(대전, 김정석) 수신자 모두:
대화가 정겹고 여유님 응원합니다. 편안하네요~
19:02:35 발신자 산(김희정,부산) 수신자 모두:
어깨가 아프고 긴장되고 반갑습니다.
19:02:47 발신자 써니(이선희 제주) 수신자 모두:
배불러 만족스러운데 살짝 졸리다. 반갑고 편안하다.
19:03:02 발신자 온유 수신자 모두:
몸은 많이 고단하고 쉬고 싶은 맘 가득~ 샘들 보니 반갑고 생기가 좀 납니다.
19:03:40 발신자 메아리(김은미, 부산) 수신자 모두:
저는 몸살기가 있어요. 집에 오자마자 자다가 방금 일어나서 아직 저녁을 못먹어서 배가 고픕니다. 멍하고 열나고 어색합니다.
19:04:46 발신자 이화정 수신자 모두:
속이 답답하고 늦어서 죄송하고 긴장되고 걱정되고 반갑습니다.
19:12:00 발신자 써니(이선희 제주) 수신자 모두:
메아리님, 몸살기 있다니 걱정됩니다. 배고픔은 해결하시며 참여하시길~~
19:15:00 발신자 메아리(김은미, 부산) 수신자 모두:
지금 안그래도 먹으며 듣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21:06:58 발신자 유강(남은경, 대전) 수신자 모두:
신기하고 놀라웠어요. 나의 몰랐던 본심을 찾는 것만으로도 상대와외 관계가 변할 수 있구나.
21:07:55 발신자 그림(박선녀,부산) 수신자 모두:
본심을 알아차리는 것이 가지는 힘~
21:08:56 발신자 조레이(조연식,순천) 수신자 모두:
사랑스럽고, 재밌고, 친절하고,뭉클하네요 같은 상황과 행동을 보면서 나의 감정을 찾는게 출발이고 표심에서 머물러 있지 않고 본심을 자각하니 말과 행동이 달라지는 사례였어요. 내가 여유가 있어야 상대가 보이겠구나 싶어요
21:08:59 발신자 여유(서경미, 충북) 수신자 모두:
놀라웠어요. 자신이 평소 느꼈던 감정 안에 있던 본심을 보도록 결심하고 본심대로 말에 담아 행동했을때 자신의 마음과 상대의 행동이 변화하는 게 그래서 결국 관계의 변화를 가져오는 힘이 생기는 것이 놀라웠어요.
21:09:08 발신자 메아리(김은미, 부산) 수신자 모두:
역시나 감정은 본심을 찾게 해주는 신호라는거...본심은 사실 선하다는것을 알면 감정이 또 바뀌기도 하는것....
21:09:40 발신자 산(김희정,부산) 수신자 모두:
놀랍고 뭉클하고 울컥하고 감동적이다. 배움을 그대로 실행한 한 것이 놀랍고 본심알아차리고 실행하고 상대의 행동변화까지 가져온 것이 감동적이다 실행력 신뢰 사랑의 힘이 크신 분 같다.
21:09:52 발신자 모리(황주옥 충북) 수신자 모두:
부부관계가 아이에게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다는 것이 마음에 와 닿았구요. 사례자님이 마음공부를 제대로 하고 계신것 같아 부럽구요. 사례자님 마음이 굉장히 넉넉하신 것 같아요. 사례자님의 마음을 남편이 알아채셔서 뿌듯하셨을 것 같습니다.
21:10:05 발신자 토마토(민숙영,경기) 수신자 모두:
나와 나, 나와 남편, 본심을 통해서 보는 나, 행동에 본심을 담아 표현하니 변화하는 나와 상대의 모습, 짜증(감정)을 통해 본 나의 본심, 본심을 통해 본 후 감정의 변화와 차이
21:10:22 발신자 매력(한순재,서울) 수신자 모두:
나의 상황과 비교해 보았고 나의 행동과 나의 맘속 과도 비교해보았다. 다도 마리를 배웠는데..나의 본심중 안쓰러움을 꺼내고 나도 진정한 관계개선이 될까? 고민이 되었다.
21:10:24 발신자 코스모스(노인숙,경기) 수신자 모두:
나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성찰하고, 상대의 마음도 들여다보고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나와 상대의 긍정 본심을 알아차리게 되는 힘. 그 본심을 행동에 담아 표현하여 상대에게 가 닿는것이 놀라움.
21:10:26 발신자 소망(대전, 김정석) 수신자 모두:
재미나고 뭉클하고 멋졌습니다. 본심을 자각하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편안해지기도 하고, 본심을 자각하면 가로막혀 있던(?) 감정들이 꿈틀댄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바라는 점: 걱정하는 자신의 마음을 남편분에게 이해받아냈으면 좋았겠다.
21:10:32 발신자 풍바(배미애,울산) 수신자 모두:
자기 자각을 참 잘한다(상황,감정,이유,본심). 그래서 참 이해가 잘된다. 사랑스럽고 선한 품성을 지녔다고 생각된다. 그래서 매력적이고 흥미롭고 재미있고 정신없이 집중된다. 자기의 모습이 남편에게 어떻게 보였을지 객관화를 잘한다. 그래서 행동변화를 빠른 시간에 실천한 것 같다. 스스로가 사랑스러우면 앞사람도 사랑스러워 보이나부다. 보기 참 좋고 나도 그렇게 되고 싶다. 나감자 놀랍고 멋있다.
21:10:47 발신자 별(김학선, 울산) 수신자 모두:
자신의 감정을 자각하고 본심을 바라보고 본심행동을 한 점은 대단하고 따뜻한 관계를 일군 점은 대단한 것 같아요. 사례자께서 원하는 본심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한 남편이 내가 걱정하는 마음을 알고 이런 행동을 하지 않았으면 한다는 점이 이루어졌는가에 대해서 의구심이 들고..
21:11:41 발신자 유강(남은경, 대전) 수신자 모두:
나의 본심이 남편에 마음에 와 닿았는 것을 알아차리는 분이시라는 것.  남편의 반응을 보고 남편도 사랑스럽고 변한 내 자신도 사랑스럽다고 하셔서 상대와 나를 모두 챙길 수 있는 분 같아서 보는 것만으로도 따뜻하고 안심되고 사랑이 느껴졌어요.
21:11:45 발신자 라일락(이화정,경기) 수신자 모두:
세세히 표현되어 있어 놀랍다. 자신의 행동을 시간순으로 표현, 사건 이후 나-너, 나-나감정알아차리기, 본심 찾은 후 변화된 감정, 변화된 행동, 변화를 선택한 나를 바라보는 감정의 표현과 상대의 반응을 순서대로 나타나서  각각의 관계들을 살펴보게 해주었던 것 같다.
21:12:14 발신자 행복하니(김유한, 충북) 수신자 모두:
상황은 바뀐 것이 없는데 상황을 보는 사람의 마음(본심을 찾아 감정과 생각)이 달라져 상대와 이전과는 다른 관계 상호작용을 보인 것이 놀랍고 정말 그렇게 된다는 것이 신기하다.
21:13:01 발신자 써니(이선희 제주) 수신자 모두:
표심 감정이 표출 될 때 일반적으로 누구나 그렇지라는 생각이 들면서도 답답했고 해결점이 없겠다 싶어 안타까웠다. 자신이 느끼고 있는 감정 밑에 있는 본심을 단계적으로 찾으며 자신의 진심어린 마음이라고 찾은 본심을 만나고는 느껴지는 감정이 달라지는 걸 보며 시원하고 안심되었다. 남편을 진정으로 걱정하고 안타까워하며 남편의 필요를 채워줄 때 남편의 반응이 달라지며 서로의 관계가 새롭게 1일로 생각하는 모습이 사랑스럽고 같이 박수쳐주며 응원하게 되었다. 본심을 만나고 본심 행동을 할 때 관계가 좋아지는 단초가 되고 관계가 성장한다는 것을 사례를 통해 보며 내가 답답해하는 그 학생에 대한 나의 본심을 찾아 본심 행동을 꾸준히 하고 싶어졌다.
21:13:06 발신자 온유(안숙희, 경기) 수신자 모두:
지금 이순간 감정 자각하고 감정의 이유, 생각, 행동을 있는 대로 찾아 수용하니, 내면의 본심이 보이고, 의지를 내어 주체적으로 본심행동을 하는 결심을 하는 일련의 과정이 새로운 감정, 생각, 행동을 불러일으켰다. 새로운 것의 방향은 나의 본심, 너의 감정, 생각, 행동을 함께 반영한 다살림 행동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