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크숍 참가자 소감은 하단에 있습니다.
사례로 배우는 교사의 마음 리더십 9월 워크숍(무료/zoom)
1. '사례로 배우는 교사의 마음리더십 워크숍' 소개
본 워크숍은 '현직 교사들이 발표하는 '실천 사례'에서 사용한 "마음을 움직이는 원리와 방법"을 배우며, 좀더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길을 전문가의 코칭으로 함께 찾아가는 장입니다.
'마음리더십'은 자신을 다스리는 힘을 바탕으로 나와 너 그리고 집단 등 관계의 모두를 다 살리는 길을 찾아가는 '개인과 집단의 관계성장 모델이자, 인간 성장 촉진 프로그램'입니다.
2. 운영 안내
1) 진행 순서
ㆍ 실천 사례 발표 (10분)
ㆍ 김창오 박사님의 코칭 (40분)
ㆍ 생각 나누기 (20분)
ㆍ 소감나누기 (10분)
2) 마음리더십 실천 사례 발표
ㆍ주제: 서로를 성장시키는 교실 속 관계가꾸기
ㆍ사례: "서로 인정하고 지적하기 ㅡ 공감교실 촉진활동 사례"
ㆍ발표: 노인숙 ( 경기 교사, 교사공감교실 정회원 )
3) 사례 해설 및 코칭
김창오 ( 교육학 박사, 교사의 마음리더십 저자)
2. 참가비 : 무료
3. 참가 대상 :
아이들 마음을 움직이는 길을 찾고 싶은 전국 선생님들 누구나 (선착순 50명)
4. 일시
9월 7일(목) 저녁 7시~ 8시 20분 (80분간)
※ 본 워크숍은 매달 첫 번째 목요일 Zoom에서 열립니다.
5. 안내 및 신청(클릭!)
https://bit.ly/교사공감교실
6. 참가자 안내
"공감교실 나눔 단톡방"에 초대되어 "Zoom주소, 관련 자료 등"을 안내 받게 됩니다.
7. 주 최 : (온)교사공감교실 (dasalim.kr)
※ '공감교실'은 다살림의 관계가 그물망처럼 발달해 가는 학급, 학교, 가정, 사회 공동체를 말하며, '공감'은 다살림 관계를 가꾸는 원동력입니다. '공감하려는 마음과 행동'이 집단 구성원 개개인과 학급 풍토에 자리잡을수록 다살림 관계는 발달하며, 배움과 성장은 신나게 춤춥니다.
★ 워크숍 소감 및 질문
19:43:03 발신자 강ㅇㅇ(경기, ㅇㅇ중) 수신자 모두: 활동을 시작하면서 교사가 먼저 칭찬 지적의 대상이 되는 것이 용기가 필요했을 것 같은데 대단하시고 활동을 통해 아이들에 대해 깊이 있게 알게 되고 따듯한 관계 형성이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교사가 계속해서 질문을 연결하고 물어봐 주는 것이 중요하고 대단하다라고 생각되었고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활동이었던 것 같습니다. 인터뷰는 따로 몇명의 아이들을 뽑아서 수업 외 시간에 진행한건지 궁금합니다.
19:43:13 발신자 차ㅇㅇ(충북 ㅇㅇ초) 수신자 모두: 코스모스님 놀랍고 대단해요. 따뜻하게 칭찬하고 지적할 수 있는 활동을 하셨네요. 활동 자체도 놀랍고, 발표 정리하신 것, 추후 아이들 인터뷰도 놀라워요. 선생님과 아이들의 관계가 좋다는 것이 느껴졌고, 믿음 속에서 이 활동을 더 잘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칭찬 지적활동을 몇차시로 진행하셨는지 궁금합니다.
19:43:26 발신자 이ㅇㅇ(경기, ㅇㅇ중) 수신자 모두: 아이들이 굉장히 자기표현이 잘되네요..트레이닝 받은 아이들 같아요. 평소 루틴으로 하는 활동이 혹시 있으신가요?
19:43:31 발신자 현ㅇㅇ(서울 ㅇㅇ초) 수신자 모두: 학생들이 진솔하고 진지하게 활동을 한 느낌이 들어요.. 인터뷰시 자기 생각도 잘 표현하고.... 미리 인터뷰 질문을 주고 생각할 여유를 주고 하셨는지요? 초등과 좀 다른 느낌이 들어요. 질문을 하면 많이 망설이고 웃음으로 대답하는 경우가 많은데...
19:43:32 발신자 서ㅇㅇ(충북, ㅇㅇ초) 수신자 모두: 아이들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장면을 그대로 본 거 같아요. 그리고 이후의 행동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게 인상적이에요. 친구들의 애정어린 지적을 받고 스스로를 성찰하는 아이들이 멋지네요. 그런 활동을 해오신 코스모스님도 대단하시구요~
19:43:42 발신자 서ㅇㅇ(충남,ㅇㅇ중) 수신자 모두: 성장하려는 마음을 가진 친구에게 지적을 할 때 상처받지 않도록 마음써서 하는 모습이 인상적이고 멋졌어요. 칭찬과 더불어 지적을 하니 충격이 더 적은 것같고, 더 잘 받아들이게 되는 것같아요. 학급 경영, 인성교육 등에 아주 좋은 방법인 것같아요. 아이들도 참 멋지고, 이런 교육을 하신 코스모스님도 참 대단하세요!
19:44:02 발신자 홍ㅇㅇ(대전, ㅇㅇ초) 수신자 모두: 멋집니다. 상대를 돕는 지적이 되기 위해 섬세하게 설계하신 게 느껴져요. 애정을 담아 지적할 것, 지적은 돕는거라는 걸 알려주신 점, 제대로 했는지 확인 작업을 하신 점, 지적을 받은 뒤의 기분을 알아주거나 자기 입장을 말할 기회를 주고 수용해주신 점, 지적을 하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의 본심을 알아주신 점 등.. 선생님께서 섬세하게 살펴주신 만큼 아이들에겐 정말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을 것 같고, 참여하지 않았지만 지켜보는 아이들도 지적을 하면서 더 깊이 만나갈 수 있다는 걸 알게 되는 시간이었을 것 같아요. 시도한 것 자체가 놀랍고 대단하고 힘있어보이고, 이런 설계를 하신 건 아주 똑똑해보여요. 부럽습니다~~
19:44:33 발신자 배ㅇㅇ(서울ㅇㅇ초) 수신자 모두: 서로를 배려하며 칭찬하고 지적하는 모습이 너무 따뜻하고 아름다웠습니다. 서로의 성장을 도우려는 마음이 잘 느껴져서 받아들이는 사람도 잘 받아들이고 그것에 영향을 받아 달라지려고 노력하는 학생들이 참 이쁘네요. 선생님께서 그만큼 관심과 사랑으로 지켜봐주시고 애써주신 덕분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정말 대단하고 부럽습니다.
19:44:34 발신자 한ㅇㅇ(서울,ㅇㅇ학교) 수신자 모두: 팬클럽.!!! 저도 가입할게요~~^^ 활동 시작을 동의를 구하는 모습은 학생을 존중해주고 맘을 열어주는 느낌이들어 정말 놀라웠어요. 저는 평소에 하고자 하는 일이 있으면 의욕이 앞서서 동의를 구하는것은 까먹거든요..오늘 많이 배웁니다.
19:44:40 발신자 이ㅇㅇ(강원 ㅇㅇ초) 수신자 모두: 아이들도 선생님도 지적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았을텐데 용기내셔서 활동하신 선생님이 훌륭하십니다.
19:44:46 발신자 이ㅇㅇ, (경기,ㅇㅇ중) 수신자 모두: 중간에 들어왔는데 앞부분이 좀 궁금하네요. 방학 이후 아이들 인터뷰 내용을 들으며 참 아이들도 생각이 깊구나. 아이들에게 변화된 내용을 묻고 들으시면서 수용하고 공감해주시는 코스모스님은 이 공부가 몸에 잘 배어 절로 나오는구나 감탄했습니다. 어쩌면 그렇게 칭찬과 지적을 잘 활용하실 수 있는지? 아이들을 그 정도까지 성장시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을 코스모스님께 박수 보내드립니다. 짝짝짝~
19:44:55 발신자 조ㅇㅇ(전남) 수신자 모두: 코스모스님 놀랍고 대단해요 부럽네요 놀라운건 처음 활동과정 동의구하고 자원받아서 구연해 가시는 모습이며 대단한건 동안 이렇게 할수 있는 신뢰가 형성되기 까지 애씀이죠. 회사에서도 이와 같이 칭찬 인정 지적하면 관계가 더 돈독해 지지 않을 까 쉽습니다
19:47:19 발신자 ㅇㅇ리(서울,ㅇㅇ초) 수신자 모두: 어른도 서로 지적하기가 꺼려지고 긴장하게 되는데, 아이들이 서로 성장을 위해 지적해보기 를 연습했다는게 아이들이 멋진 어른으로 성장하는데 굉장히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9:47:49 발신자 민ㅇㅇ(경기,ㅇㅇ중) 수신자 모두: 와~~~ 어쩜 그렇게 애정이 깊으신가요? 교과 수업만 하기도 바쁜데, 학생들간에 칭찬과 지적, 피드백까지 놀라워요. 게다 학생들이 쓴 쪽지를 모두 확인하시고 전달까지 하셨군요. 학생들의 인터뷰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모습을 직면하게 하시고 성찰을 돕는 모습이 감동적입니다. 학생들에겐 교사의 지적과는 비교도 안되는 엄청난 효과가 느껴집니다.
19:48:25 발신자 김ㅇㅇ(울산, ㅇㅇ연구소) 수신자 모두: 동의를 구하고, 자원을 받은 것이 활동이 잘 되게 하는 부분이었던 것 같아요!! 교사도 들은 것이 대단하고, 반응도 편안하게 하신 것이 여유있어보여서 넘 멋있습니다.~! 지적을 주고받는 장면에서 교사가 적극적으로 개입해 듣고 어떤지, 어떤 부분에 대한 이야기인지 구체화 시켜 서로의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운 것 같아요.이또한. 무척 여유있는 모습이어서 멋있었어요~ 특히 후기에서 아이들의 마음속에 타인의 생각이 들어와있다는 것이.... 감동입니다. 타인이해. 조망. 이렇게 한장면 한장면 모여서 되는거 아닐까 싶습니다. 또.. 작년에 만났던 아이들이 '선생님이 하는건 다 좋아요~' 라는 반응을 들으신 그 동안의 선생님의 역량이., 관계도 좋았을 거고, 내용도 풍성했ㄱㅔㅆ죠? 기쁘셨을 것 같고, 보는 저는 감탄ㄱㅏㅁ탄..입니다.!!궁금한건, 칭찬과 지적을 묶어서 활동한 이유가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19:48:29 발신자 배ㅇㅇ(울산,ㅇㅇ고) 수신자 모두: 열정과 정성이 놀라워요. 수학을 가르치는 것보다 어쩌면 훨씬 에너지가 많이 드는 일인 것 같은데 시도하신 부분. 조용해서 떨리셨다고 했는데 저는 오늘 참 더 편안하게 발표하시는 걸로 들려서 들으면서 편안했습니다. 멋집니다. 지난번 강의 내용을 간결하게 또 정리하시고 개학 후 아이들에게 확인하고 우리에게 알려주시는 것이. 바쁜 학기초에 어떻게 이렇게까지 하셨는지요~~ 존경스러워요. 평소에 또 몇년에 걸쳐 아이들에게 공감과 피드백을 가르치셔서 아이들이 넘넘 어른스럽게 자기 감정과 생각을 잘 표현하는 것 같아요.
19:52:05 발신자 김ㅇㅇ (전북 ㅇㅇ중) 수신자 모두: 아이들과 교사 서로가 신뢰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들 활동이 매우 성숙해 있다는 점이 특별했어요. 저희 애들은 많이 부족한 애들이 많아서 걱정되서 혹시 부작용이 있으면 알고 싶어요
19:57:32 발신자 신ㅇㅇ(경북,ㅇㅇ초) 수신자 모두: 완전 울트라 캡쑝 짱짱짱 대박 입니다. 첫째, 아이들간의 관계 형성, 샘과의 신뢰로운 관계이 기반이 참 단단해 보였습니다. 노력과 정성이 절로 묻어나와 보였습니다. 둘째, 전체적인 흐름을 숙지하시고 전략적으로 구성하신 걸로 보여서 또 놀라웠습니다. 셋째, 실행과정에서 학생들 존중하는 활동, 안전감을 주는 활동 구성까지 멋졌습니다. 넷째, 실제 장면들에서 구현해내는 코스모스님의 역량도 대박이십니다. 다섯째, 추수활동까지 챙겨 학생들이 체득되어가는 과정을 보게 하는 코스모스님의 치밀함이 그저 놀라울 따름입니다.^^
20:29:11 발신자 이ㅇㅇ(경기, ㅇㅇ중) 수신자 모두: 코칭해주신 내용이 정말 공감되었습니다. 집단을 이용해서 여러 문제점이나 아픔을 치료할 수 있는데 그게 안되어서 너무 힘들었던 경험이 있거든요
20:29:25 발신자 김ㅇㅇ(울산, ㅇㅇ연구소) 수신자 모두: 저는 여전히.. 금쪽이를 이해하는 아이들의 공감능력이 향상되면.. 의 측면만 생각했던 것 같은데, 금쪽이의 공감능력도 함께 자라고, 그 상대의 지적에 대한 공감이 된다면 행동변화와 한꺼풀 깊은 관계로나아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학교에 가면 잘 계획해서 실천해보고 싶습니다.
20:29:29 발신자 강ㅇㅇ(부산, ㅇㅇ고) 수신자 모두: 공감을 가르쳐라 참 좋은 말인데 쉽지가 않는 것 같습니다. 학생들을 공감하기가 정말 어려울 때가 많아지고 있어요. 저의 마음도 공감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싶네요.
20:29:38 발신자 박ㅇㅇ(인천,ㅇㅇ초) 수신자 모두: 교사 개인이 모두 해결하려는 것보다 문제행동으로 힘들어지는 학급관계를 공감과 인정의 집단관ㄱㅖ속에서 해결할 수 있다는 부분이 마음에 와 닿았는데.. 그 구체적인 방법이 무엇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20:29:44 발신자 김ㅇㅇ(울산, ㅇㅇ연구소) 수신자 모두: Reacted to "교사 혼자서 다수의 아이들에게 영향력..." with 😍
20:29:50 발신자 차ㅇㅇ(충북 ㅇㅇ초) 수신자 모두: 따뜻하고 든든합니다. 교사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영향을 미치게 될때, 교사 혼자서 버겁고 힘들어지는 것 같아요. 우리반 아이들 모두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게 될 때 성장할 것이다라는 말씀에 공감하고, 교사도 짐을 덜 수 있을 것 가틉니다. 공감을 가르쳐라라는 이 말이 와닿고, 서로 인정하고 지지하는 관계를 만들고 싶습니다.
20:29:52 발신자 강ㅇㅇ(경기, ㅇㅇ중) 수신자 모두: 교사가 학급의 문제 행동에 다 개입하는 것이 너무 어려운데 따뜻한 관계가 바탕이 된 학급전체 집단의 힘을 이용하라는 부분이 크게 느껴지고 이러한 방법들이 있다고 하니 저도 하루 빨리 배워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20:30:09 발신자 서ㅇㅇ(충남,중) ㅇㅇ수신자 모두: 금쪽이에 대한 말씀, 환자들에게 공감을 가르치라는 얄롬의 이야기들 등, 마음에 많이 와닿습니다. 따뜻한 관계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깨닫게 됩니다. 코칭 들려주셔서 더 명확해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20:30:14 발신자 이ㅇㅇ(서울ㅇㅇ초) 수신자 모두: 저희반에도 늘 문제행동을 하는 아이가 있는데 아무리 지도해도 늘 제자리여서 고민이었는데 이 활동이 도움될까 기대가 되요.
20:30:45 발신자 문ㅇㅇ(ㅇㅇ초) 수신자 모두: 개인이 아닌 집단의 영향력, 공감의 힘에 대해 듣게 되어 참 좋았습니다. 아이들간에 공감 능력을 만들어주는게 꼭 필요하다는 말씀에 어떤 활동을 해봐야 할까 고민이 되기도 했습니다. 코스모스님 발표를 앞부분 듣지 못해 아쉬워웠는데 지적하기라는 어려운 과제를 해내신게 정말 대단하고 멋집니다.
20:30:54 발신자 (황ㅇㅇ 충북, ㅇㅇ중) 수신자 모두: 코칭을 들으면서 수업들어가는 학급에서 수업을 방해하는 학생이 떠올랐고 그 학생을 어떻게 지도해야할까 고민이 됩니다. 집단과 함께 어떻게 지적하고 지도해야할까? 하는 고민이 생겼습니다.
20:31:40 발신자 조ㅇㅇ(전남) 수신자 모두: 편안님 말씀 고맙고 감사합니다. 개인의 문제를 협력하여 풀어가는것에 힘나고 의욕이 납니다. 먼저 정서적연결이 선행되고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와 성장으로 나아가길 바라는 마음에 다가가고 싶어요
20:32:29 발신자 권ㅇㅇ(경북, ㅇㅇ고) 수신자 모두: 얄롬의 정신병동환자에게도 공감을 가르쳐야 한다는 말이 와닿네요 교사와 집단전체의 선한 영향력이 한 개인의 변화에 영향을 끼치고 따로 또 같이 서로가 성장할수 있음을 마음에 새기고 실천 동기를 갖게됩니다
20:32:55 발신자 이ㅇㅇ (경기,ㅇㅇ중) 수신자 모두: 많은 교사들이 수업에 힘들어하는 반이 있는데 조금 더 용기내서 칭찬과 함께 지적하기 활동을 개인적으로가 아닌 반에서 해봐야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매뉴얼대로 하면 안전하다는 말이 거듭 나와 힘이 납니다.
20:33:02 발신자 배ㅇㅇ(서울ㅇㅇ초) 수신자 모두: 교실에서 모두가 선한 영향력을 미칠수 있도록 상호작용을 통한 서로의 영향력을 올리는 방법, 따뜻하고 협력하는 관계를 만들기 위해 정서적 지지를 하도록 따뜻한 관계와 협력적 관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반갑고 힘이 납니다.
20:33:35 발신자 현ㅇㅇ(서울 ㅇㅇ초) 수신자 모두: 따뜻한 관계, 공감을 키워간 관계 속에서 서로가 서로에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학급문화 만들기에 더욱 힘써야 됨을 또 한번 붙잡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집단 연대로 금쪽이에게 공감하는 활동을 바로 시도해야겠어요.. 금쪽이에게도 희망을~~
20:34:25 발신자 ㅇㅇ리(서울,ㅇㅇ초) 수신자 모두: Reacted to "얄롬의 정신병동환자에게도 공감을 가르..." with 👍
Reacted to "많은 교사들이 수업에 힘들어하는 반이..." wit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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