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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교사의 마음리더십 워크북 1,2

다살림1 2021. 5. 31. 09:41

교사의 마음리더십 워크북 1, 2 (김창오, 김수진, 배미애, 정현주)     

각 권 8,000원 (배송비 4,000원 별도)

<책소개>
2014년 「교사의 마음리더십, 에듀니티. 2014」 을 출판한 뒤, 선생님들께 여러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워크북의 머리말을 쓰는 지금, ‘내용은 참 좋은데 정말 가능할까요?’ 라는 말이 떠오릅니다. 어려움을 표현하셨지만, 내면의 본심은 마음리더십을 아는 데서 그치지 않고 실제 학교와 교실에 그리고 자신의 삶에서 잘 적용하고 싶은 마음이실 겁니다.
우리는 이런 말을 들을 때 ‘적용이 정말 가능하다’는 걸 설명 드리는 대신 ‘마음리더십 집합연수’ 참가하길 권합니다. 마음리더십은 체험을 통해서만 배울 수 있는 부분들이 많고, 체험을 한 선생님들은 ‘어렵겠다.’는 말 대신 ‘한번 써보고 싶다’는 말씀을 많이 하셨기 때문입니다.

돌아보면, 지난 10여 년간 운영한 ‘마음리더십 집합연수’는 참가자들에게 충분히 좋은 체험의 장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참가자들은 감동과 깨달음, 치유와 변화 그리고 성장을 얻었다는 소감을 말했고, 생활에서 성공적으로 적용한 사례들을 전해주었습니다. 집합연수에 대한 확신이 점점 강해질수록 꼭 만들고 싶었던 책이 바로 ‘교사의 마음리더십 워크북’입니다. 보다 효율적인 활동 안내는 물론, 잘 조직된 활동 제시로 참가자들이 보다 편안하게 마음리더십을 체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워크북은 집중워크숍, 정기 모임, 혹은 이 둘을 혼용한 형태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진행매뉴얼을 익힌 촉진자의 안내를 받으면서 사용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집합연수는 주로 집중 워크숍과 정기 모임의 형태로 이뤄집니다.

집중 워크숍은 그 몰입도가 강해 체험을 깊게 얻는 경우가 많고, 정기 모임 특히 주 1회 혹은 월 2회 정도의 정기모임은 배운 바를 적용하고 실천을 나누면서 서로를 북돋는데 효과적인 형태입니다.

이 워크북을 잘 사용하실 수 있게 몇 가지 특징을 소개하려 합니다.

‘교사의 마음리더십 워크북’는 「교사의 마음리더십, 에듀니티 2014」과 함께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워크북은 「교사의 마음리더십」을 기본 교재로 하여 연습할 수 있도록 총 12회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6회기는 <워크북1>에, 7~12회기는 <워크북2>에 나누어 담았습니다. 이들 각 회기는 내용이 풍부하므로, 2회 정도로 나누어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워크북1>에는 마음리더십의 핵심적인 6개 주제가 담겨 있습니다. 각 주제별로 활동지, 이론과 방법 소개, 적용사례를 실었습니다. 주제별 이론방법과 적용사례를 실습 활동 전후에 읽으신다면, 활동에서 체험한 바를 개념, 원리나 실생활 적용과 연결할 수 있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워크북을 중심으로 교재와 연수를 활용한다면 큰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워크북을 시작하기 전에 「교사의 마음리더십, 2014 김창오」을 충분히 읽어두기를 권합니다. 책에 나와 있는 사례들과 개념들을 충분히 익혀두게 되면 워크북 활동이 더 수월해 질 것입니다. 또한 마음리더십 원격연수와 집합연수를 소모임과 병행하거나 소모임 활동 전후에 활용하는 것도 권합니다. 이 경험들은 소모임 활동을 활성화하거나 보다 다양한 측면에서 마음리더십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차례>
들어가며
제1장 워크북 사용법워크북의 목적 ··· 12
워크북 활용을 위한 제안 및 제언 ··· 13
‘마음리더,관계리더,공동체리더’ 되기 ···14
소모임 구상하기 ···15
마음 자각 연습 ···17

제2장 소모임 활동하기
1.1회기 (첫 번째 모임)모임 세우기 ···20
<주제1-1> 목표 및 모임 운영 방향 나누기
<주제 1-2> 에고그램을 통해 자기 이해와 타인 이해의 시간 만들기
(*활동지 1-1,1-2,1-3)
함께하는 사례 ···27

2. 2회기 (두 번째 모임)마음관리 ···29
<주제2>마음관리를 통해 나를 넘어서서 상대 만나기
* 활동지 2-1,2-2,2-3··· 30
마음리더십 첫 번째 원리 :마음을 변화시키려면 먼저 수용하라.···35
함께하는 사례 ···38

3. 3회기 (세 번째 모임) 본심대화(1)마음 알아주기 ···40
<주제3> 상대의 마음을 나의 말로,즉 입으로 진술해서 상대가 ‘내 마음을 알아주는 구나’하고 느끼게 하기
*활동지 3-1,3-2,3-3 ···41
마음리더십 두 번째 원리 :마음을 열려면 입으로 들으라.···46
함께하는 사례 ···49


4. 4회기 (네 번째 모임)본심대화(2)사람 알아주기 ···51
<주제4> 4방 칭찬을 통해 상대라는 사람을 제대로 알아주기
* 활동지 4-1,4-2,4-3···52
마음리더십 세 번째 원리 :칭찬 인정으로 사람을 알아주라.···57
함께하는 사례 ···60

5. 5회기 (다섯 번째 모임)
본심대화(3)내 마음 표현하기 ···62
<주제5> 내 마음을 표현하여 상대에게 이해와 인정 받아보기
* 활동지 5-1,5-2,5-3 ···63
마음리더십 네 번째 원리 :마음을 움직이려면 내 마음을 표현하라.···67
함께하는 사례 ···70

6. 6회기 (여섯 번째 모임) 만남대화모델 ···73
<주제6> 감정을 주고받으며 진정한 만남의 길로 들어서기
* 활동지 6-1,6-2···74
마음리더십 다섯 번째 원:상대의 감정을 받아들이고,내 감정을 전달하라.···76
함께하는 사례···79

※ 쉬어가기 -
걸어온 길 돌아보기 (지금 나는?너는?그리고 우리는?)···81
나가며 ···82

<차례>
들어가며···4
워크북 ➊ 에 이어서…
제2장 소모임 활동하기

7.7회기 (일곱 번째 모임) 관계개선대화모델 ··· 8
<주제7> 상대의 입장을 먼저 알아주고,나의 입장을 말하기
* 활동지 7-1,7-2,7-3···9
마음리더십 여섯 번째 원리:상대의 입장을 알아주고,나의 입장을 말하라.···12
함께하는 사례···17

8. 8회기 (여덟 번째 모임)상담대화모델 ···19
<주제8> 상대가 감정적으로 편해지도록 돕고,사실 문제는 스스로 해결하게 하기
* 활동지 8-1,8-2,8-3 ···20
마음리더십 일곱 번째 원리 :상대가 감정적으로 편해지도록 돕고,사실 문제는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가 도록 도와라.···23
함께하는 사례 ···25

9. 9회기 (아홉 번째 모임)갈등중재대화모델 ···27
<주제9> 갈등과 연결된 모두를 다 살리기
* 활동지 9-1,9-2,9-3···28
마음리더십 여덟 번째 원리 :갈등과 관계된 모두를 다 살리라.···35
함께하는 사례 ···38

10. 10차시 (열 번째 모임) 리더십대화모델 ···41
<주제10> 따뜻하지만 분명하게 지적하기
* 활동지 10-1,10-2,10-3 ···42
마음리더십 아홉 번째 원리 :마음을 알아주고 사람을 인정하되,바르지 못한 생각과 행동은 따끔하게 지 적하라.···45
함께하는 사례 ···48

11. 11회기 (열한 번째 모임) 공감교실 ···53
<주제11> 공감교실,정서적으로 서로가 서로를 연결하기
* 활동지 11-1,11-2,11-3···54
마음리더십 열 번째 원리 :나와 너,너와 너의 마음이 서로연결되어 우리가 되게 하라.···58
함께하는 사례 ···61

12. 12회기 (열두 번째 모임) 최종 나누기 ···63
<주제12> 1년 동안 공부한 내용 나누기
* 활동지 12-1,12-2,12-3,12-4,12-5···65
나가며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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