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공감교실

따뜻한 협력,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

교실 속 관계가 자라는 연수, 배움회원 모집 자세히보기

다살림 관계성장연수원

💌 길잡이 1기 소감문 (열음)

김수진(열음) 2022. 4. 23. 13:17

💚 8차시 연수 : 마리공통기초역량

<마음관리란?> 상황을 대하는 마음의 힘을 키우고, 상황을 대하는 행동을 확장시켜 나가는 것. 

<마음관리 기본원리1>  도저히 상황을 바꿀 수 없을 때 조차 상황을 대하는 내 마음과 상황을 대처하는 나의 행동은 나의 선택이고 나의 자유다. -> 상황을 대하는 마음은 나의 선택이다. 

<마음관리 기본원리2>  ->마음을 변화시키려면 먼저 수용하라. 
마음을 변화하고 싶다면 수용하라. /생각과 감정은 부정하거나 억압할 경우 더욱 활성화 됨 

<마음관리 기본원리3> -> 감정의 변화에 초점을 두라.
* 감정에 초점을 두고 감정 변화를 일으켜 나가고자 함. -> 삶을 바라볼때 외로움이라는 감정을 익숙하게 쓰다보니 다른 감정들은 크게 자각을 못하고 외로운 감정만 습관적으로 느끼고 살게됨. -> 새로운 감정을 찾아 익숙하게 습관을 들여나가는 선택이 필요함. 

<원리4> 본심을 찾아 발휘하라. ->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힘은 고통으로 부터 자유로워지고 상처를 회복하고 싶은 마음에서 나옴.

* 아이들 역시 무력감의 이면에는 '잘 하고 싶은 마음'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 본심을 발휘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해결의 시작임. 

* 마음 관리는 자기를 아끼고 돌보는 과정이다. -> 이 말이 진짜 따뜻하다. 나를 아끼고 돌보는 과정.. 든든하다.

💚 9차시 : 수업 내용 + 만남일기

수업을 들으며 정리한 내용들을 가볍게 옮겨 적는다. * 그래서 자기사랑의 열쇠는 '사랑스럽지 않은 자기'를 마주보고, 귀기울여 듣고, 얼마나 따뜻하게 품을 수 있느냐라고 생각합니다. (9차시) 

1단계 : 마음 비우기 : 1. 자기 마음토로하기 : 내 이야기를 가장 잘 수용해주는 인물을 떠올린 후 그 사람에게 불편했던 경험과 감정을 이야기 하듯이기록함. -> 그 당시의 상황을 마아악~ 씀 / 1-2 : 감정알아주기 - 기록중 감정단어만 골라 따로 옮겨 적음./ 이런 감정을 느꼈겠구나 찾아지면 또 적어보기 - 옹알이 하듯이 말해보기 / 1-3. 다시 지금 여기에서의 감정을 찾아 적고, - 옹알이 하듯이 말하고, 추임새하기 

2단계 : 본심 만나기 : 2-1 : 가장 크게 인식된 감정 고르기/ 거부감/ 2-2 : 인식의 줄 세우기/2-3 : 본심 북돋기* 자신의 본심을 말에 실어 3번 정도 반복하여 옹알이를 해봄. (말이 마음이다.) 본심을 찾아 에너지를 키우고, 확장시키면 삶의 방향이 변화됨.  나의 본심을 확인하고 상대방 또한 본심을 찾아 발휘하도록 돕는 과정을 통해 나의 본심과 상대의 본심이 만나 소중한 관계 형성을 할 수 있음. 

🎁 9차시 과제 <나와의 만남일기 쓰는 법>
본심 행동을 통해 서로를 살릴 수 있는 관계가 되어야 함.
1<현재의 길잡이 연수를 하면서의 자신의 감정 찾아 만남일기 써보기>
1. 1기 팀 선생님들이 30명이 있는 채팅창에 자신의 소감도 남기고, 그리고 질문도 하고, 실습에도 20명 가까이 참여하고 있다. 2. 걱정돼, 궁금해, 고마워, 부담스러워. 미안해, 든든해, 반가워, 안타까워, 신기해, 행복해, 홀가분해, 힘나 5. 대견해, 허전해, 안심돼, 보람을 느껴, 불안해, 느긋해져, 만족스러워, 8. 힘나, 대견해, 고마워,

8-1. 내가 정말 바라는 것은? (나는 너는, 우리는)
내가 정말 바라는 것은 연수 속에서 만나고, 협력하고 성장하는 나를 만나고 싶다.
내가 정말 바라는 것은 편안쌤이 이 연수를 마치는 순간에 내가 이런 내용을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 든든하다라고 말하는 것을 보고 싶다. 내가 정말 바라는 것은 우리 1기팀 선생님들 모두가 연수를 이수하는 것을 보는 것이다

내가 정말 바라는 것은 우리 1기팀 선생님들 모두에게 이 연수가 만나고, 협력하고, 성장하는 다살림의 공동체가 되어가는 것을 경험하고, 누리는 것이다.
* 마치고 나서의 소감 : 나는 이 연수를 통해 내가 성장하고 싶고, 편안쌤도 든든하셨으면 좋겠고, 1기팀 선생님들에게 다살림의 공동체를 누리게 하고 싶다. 그런 나를 보면서는 든든하고, 편안쌤은 고맙고, 1기팀 선생님들은 안심된다.

<책읽기> 마음비우기 - 본심만나기- 본심대로 살기 (본심행동하기)

* 실습4차시 (마음듣기실습)(4/20) 

* 사생감본(사감생본) : 사실듣기, 생각듣기(의미듣기) 감정듣기(기분듣기), 본심듣기

마치고 나서 후련하고, 뿌듯하고, 안심된다. 조금 부끄럽다. 

* 실습 5차시(마음알아주기실습)(4/22)

<다살림 대화의 기초> 1. 말은 마음이다. 2.말은 행동이다. 3. 말은 관계다. -> 마음 모형 (비어있는 마음 그릇)에 대상지각(여러번 반복해서 들어오면 패턴화된 무언가, 사실, 지각) -> 그것으로 개념을 만듦. -> 지각을 기초로 하여 생각이 형성된다. -> 정서적인 것들이 감정이다. (몸의 감각 -느낌, 마음의 정서 - 감정)/ 인식의 영역(상의 영역) 

* 사회 정서적 욕구 : 본심이라고 함.(인간관 : 인간의 본성은 밝고 밝다.) 

* 비어있는 마음 그릇에. - 인식(사실,생각,감정) + 욕구(본심)이 있다. 

* 표면적인 행동, 생각, 감정 -> 본심을 찾아간다. (사감생)- 본(내가 되어 가고 싶은 삶)

* 실습 6차시(마음듣기실습)(4/28)

* 행복하니의 마음듣기 실습- 자신의 마음을 먼저 비워내고, 그 다음 사람들과 마음 듣기(사생감본)을 시도한 모습이 반갑고 든든하다. 본심듣기는 여전히 재밌지만 힘들다.  상대를 바라보는 나의 상태는? 나의 마음이 편안하고 안심되어야 한다.

* 실습 7차시(다살림 대화)(4/29)

1. 나를 만나다. -> 나를 이해하고, 인정하라. 

2. 말에 내 마음을 담고, 너의 마음을 담는 힘을 기르라.  - 다살림 대화의 꽃. 다살림 상호작용까지 갈 수 있음. 

3. 상대의 말에 담긴 마음 듣고, 내 마음 말하기 

4. 듣는 사람 : 상대방 마음,, 들으며 내 마음이 일어남. 그래서 나의 세계에 일어남 (정서적으로 쌓인 것이 일어남 -> 긍정과 부정 모두다. 내 마음 담아서 말하기, 너의 마음을 담아서 말할 수 있어야, 다살리는 대화가 될 수 있음) -> 내 마음 말하기는 그대로 되는데, 상대의 말을 듣는데 방해가 되는 것은 꼭 내가 나타남(2번과 5번의 내마음을 연결해서 말해야 함) 

* 실습 8차시(마음듣기)(5/4)

* 별님의 마음듣기 실습- 신나고 재밌다. 별언니의 강의는 신바람나고, 힘난다. 언니가 점점 밝아지고, 행복해지는 모습을 보는 것이 진짜 보기 좋고, 나도 같이 힘난다. 

다른 어떤 방법 보다도,,언니의 행복한 기운이 더 사람의 마음을 듣고 싶어하는 것 같다. 

💚 10차시 : 가을님의 만남일기 사례

<정수진 선생님의 만남일기 사례> 

- 이 공부를 하는게, 나는 왜 중요한가? - 나를 만날 수 있다. 

- 마음이 따뜻하고 너른 사람들은,, 주변 사람을 살피고 돌보는 마음이 자신에게 상처가 되지 않도록 자신을 잘 살펴야 한다.

- 나에게 마리 공부를 왜 계속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하게 한다. 

🎁 10차시 과제 

 

💚 11차시 : 내 마음 표현하기 

* 본심 전하기 : 나는 ~ 하는 것을 보고/듣고,~ 한 기분입니다. 왜냐하면 ~ 생각을 했기 때문이다. 내가 정말 원하는 것은 ~ 이다. 그래서 나는 니가 ~ 했으면 좋겠다. 듣고 어떠니?

* 마음표현하기 1단계. 표면마음 표현하기 ->2단계: 본심표현하기 ->3단계 : 구체적으로 요청하기 4단계 : 상대의 마음 확인하기

* 내가 요청한 대로 상대가 실행하게 하려면 지금 나는 무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 12차시 :  04. 대화의 원리를 알면 소통이 보인다. 

* (대화의 메커니즘) 도표.  

* 소통을 원한다면 : 상대방이 말하는 방식으로 내가 듣고, 상대방이 알아듣기 좋은 방식으로 말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소통을 잘하기 위해서는 '확인'이 필요하다. (사실지향적 대화, 관계지향적대화)

💚 13차시 :  다살림 대화의 기초기술(1) - 마음알아주기

02. 본심대화 - 마음을 여는 입으로 듣기

* <본심대화법> 입으로 듣기 (사실의미 듣기) 기분듣기, 본심듣기 

💚 14차시 : 사방칭찬... 칭찬 인정하기

* 칭찬을 잘하라면 1. 긍정적인 관점갖기 2. 인정 욕구의 아이를 찾고, 불편할땐 공감, 본심찾아주고, 편안해지면 칭찬해준다. 4가지  기법 찾기 : 표정을 좋게, 잘한 사실 묘사, 성품 알아주기, 영향 칭찬, 칭찬 인정하는 질문.. 구성해 보기

근데 나는 칭찬 받는 것을 좋아하나.. 계속 보게 된다. 과거보다 칭찬 받는 것이 익숙해지고, 편안해진 순간이 늘긴 한데,

여전히 어색하다. 

💚 15차시 : 칭구상담

벌써 5개월이 되어간다. 시간은 참 빨리간다. 탐라교육원 연수에서 칭구상담에 대한 내용을 배웠는데, 그걸 구조화 시켜 소망이 챙겨주었다. 그 내용을 다시 들으며..

칭구상담은 든든하고, 재밌고, 매력적이다. 끝...

💚 16차시 & 17차시 : 소망의 공감교실 

6학기.. 3년의 소망의 공감교실의 기록들.. 그리고 삶들,, 자신의 호흡과 색깔로,, 그러면서도 늘 아쉽다고 느끼면서도, 해가는 것은 칭찬 받고, 인정하며 가는 소망의 공감교실은 따뜻하면서도, 풍성하고, 그 안에 소망이 있다. 그래서 놀랍고, 뭉클하다. 모두가 다 있다. 관계된 모두를 다 살리고 있다. 

1. 나 여기 있어요. 2. 나는 마음나누기를 왜 하나?  3. 마음나누기의 루틴

* 만남의 상호 작용 : 서로 반갑다는 말을 주고 받는 구조 / 자기 인정하는 말 / 상대를 칭찬하는 말 주고 받기

* 체험을 배움으로

* 협력의 상호 작용(중기의 목표) _ 체험을 배움으로 체험학습 전, 중, 후 마음나누기나도, 나만

* (중기) 갈등 앞에서 배움을 멈추는 아이들 /(후기) 마음이 흐르는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