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공감교실

따뜻한 협력,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

교실 속 관계가 자라는 연수, 배움회원 모집 자세히보기

다살림 관계성장연수원

💌 길잡이 연수 1기 소감문(행복하니님)

김유한(행복하니) 2022. 4. 20. 22:05

1. 연수를 시작하며
마음리더십을 만나고 그동안 경험하면서 이제는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혼자서는 안할 것 같이 함께 하면 좋겠다 싶었는데 마침 공감교실 길잡이 연수를 한다기에 참여하게 되었다. 시작하는 마음은 먹었지만 의욕이 쉽게 나지는 않았다. 이제  해보자는 마음이 들어 글을 쓰기 시작했다. 스스로 기한을 정해 미뤄뒀던 공부를 하나씩 해 보자고 다짐한다.   

2. 연수 소감문 
1차시 : 왜 마음리더십인가?
마음리더십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과의 관계가 좋아지고, 내가 나 자신과의 관계가 스스로 만족스럽고 스스로 괜찮아 보이고 멋있고 너무 자랑스럽고 사랑스러운 자기 자신을 경험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는 말씀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나도 그렇게 되고 싶다.

2차시 : 마음리더십 개관(1)
교사가 역할로 학생들과 관계하는 것에서 벗어나 한 인간으로 존재하면서 아이들을 만나가면 교사로 소외감을 극복할 수 있겠다는 말이 마음에 남는다. 교사로서 나보다는 한 인간으로서 이해받고 수용받는 모습이 되고 싶네요. 나 스스로를 소외시키지 않고 돌보고, 아이들에게 이해받기도 이해해 주고 싶습니다.

3차시 : 마음리더십 개관(2)
교사 리더십의 9가지 범주인 나, 너, 집단의 세개의 관계 축과  만남, 협력, 성장의 상호작용의 축이 이루는 9개의 영역의 구조가 잘 이해되었다. 9개의 영역이 행동과 말, 표심(사실, 감정, 생각 등), 본심, 본성 등으로 다살림의 관계상이 그리는 것이 기대되었다. 또 어떻게 구현될지 감이 안와 어렵기도 했다. 공감교실을 촉진하는 수단(방법)으로 교사의 말(관계 행동), 촉진 활동(교육훈련), 시스템(구조, 절차)를 제시한 것은 분명하고, 공감교실을 어떻게 가꿀지 구조를 명확히 한 것 같아 시원했다. 

4차시 : 교사의 마음리더십 에듀니티 (p25~ p43)

 <4/6, 수> 1차 마음말하기(마음표현하기)실습
4가지 요소를 담아 표현하고 본심이 맞는지 피드백을 들으며 내 마음을 더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14, 목> 2차 마음말하기(마음표현하기)실습
풍바님의 생생한 사례가 재미있고 실습하면서 즐겁고 모둠원들과 친근해졌습니다.

(4/15, 금) 다살림대화 직무연수(마음표현하기 기법 연습)
사감생본 쉽지 않네요.
모둠원들이 다 표현하지 못해 아쉬워요. 마음을 비우지 못한 것이 걱정된다는 말이 반갑고 따뜻해요.

▪ <4/20, 수> 마음 알아주기 (마음듣기) 실습
사감생본을 정리된 것을 말로 듣기 표현하는 것이 연습이 되어 좋아요. 듣기를 더 연습해 편안하게 표현하고 싶네요~

 (4/22, 금) 다살림대화 직무연수(마음알아주기 기법 연습)
마음 알아주기를 사실, 생각, 감정, 본심으로 구분하여 표현을 연습하면서 마음과 말이 일치되게 표현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 <4/28, 목> 마음 알아주기 (마음듣기) 실습
내가 실습 강의를 준비하면서 어떻게 할까 고민과 부담이 컸다. 충북공감교실네트워크에서 4월 연수로 가을하늘과 단풍나무가 준비한 내용이 강의를 구성하는 바탕이 되었다. 강의를 마치면서 홀가분하고 많은 칭찬에 너무 좋았다. 강의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시고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하기 위해서 애썼다는 칭찬이 내 노고를 알아주는 것 같다. 감정은 생각에서 나온다. 그런데 사실과 감정을 연결해 표현하는 것이 '사실로 인해 감정이 생긴다'는 오해를 할 수 있다는 편안님의 말씀이 든든하고 마음에 새겨진다.  


▪ 5차시: 달빠의 공감교실 도전기-1

 

▪ 6차시: 달빠의 공감교실 도전기-2

 (4/29, 금) 다살림대화 직무연수(칭찬-인정하기 기법 연습)
상대를 알아주는 말을 하고 상대와 만나는 과정을 통해 상대를 알아가서  반가웠다.


▪ <5/4, 수> 마음알아주기(마음 듣기)실습
마음듣기를 실천하면서 알려준 깨알 팁이 소중합니다. 마음을 비워야 내가 편해야 상대를 알아 줄 수 있다. 나를 넘어서 상대로 가기가 어렵다는 말 동감됩니다.

 <5/12. 목> 마음알아주기(마음 듣기)실습
감정과 생각을 연결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생각과 감정을 분명하게 찾으며서 시원해지는 것을 보니 신기했습니다. 정말 까탈스럽게 감정과 생각을 분명히 연결해보고 싶어졌습니다.

 (5/13, 금) 다살림대화 직무연수(코칭 대화 기술 실습)

 (5/20, 금) 다살림대화 직무연수(다살림대화 사례 나눔)

▪ 11차시: 학생의 마음을 움직이는 교사의 본심대화법

▪12차시:  대화의 원리를 알면 소통의 길이 보인다.

 

3. 과제
▪ <과제> (1~4차시) "마리 개관 영상, 책 읽고 교사로서의 자신의 관계 성찰하여 기록하기"


▪ <과제> (11차시 ~ 12차시) * 자신의 생활 속 독백사례(보고들은것) 기록하고 대화로 바꾼 사례 써보기
/ * 내 마음 표현하기 기술을 써서 자신을 표현한 사례 글쓰기

 

4. 연수를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