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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자료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알리고 살리고

이기영(비비) 2021. 10. 22. 14:33
[안내] 활동지를 만든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교사모임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한 안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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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dasalim.tistory.com/m/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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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교실촉진활동지-알리고 살리고.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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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수도권 공감교실 안숙희, 김승배 선생님에게 안내받은 '알고 살고'를 기초로 (온)교사공감교실 김정석 선생님이 구안한 활동입니다.

1. 활동 소개

아이들은 학교라는 곳에서 자신의 장점을 키워가기도 하지만, 친구들과의 비교와 선생님의 훈계 속에서 주눅들어가기도 한다. 물론 잘못을 깨닫고 단점을 극복해가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아이들이 스스로를 인정하고 당당해지는 것 또한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알고살고’는 자신의 장점과 듣고 싶은 말을 상대방에게 들어보는 경험을 하는 활동이다. 이는 친구들의 지지를 받으며 스스로를 인정하는 활동으로 긍정적인 관계 형성 및 자신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 준비물 : 알리고 살리고 학습지,
◦ 시간 : 20분
◦ 인원 및 형태 : 10~40명 (전체 활동)

 

2. 활동 흐름

가. 활동지를 작성하고 활동지를 반으로 접는다.
나. 돌아다니며 2명씩 짝을 짓는다.
다. 가위바위보를 해서 누가 먼저 말을 할지를 정한다.
라. 한 명이 활동지에 적힌 것을 한 문장씩 말하면 상대방은 박수를 치고 “와~”하는 소리와 함께 고개를 끄덕인다.
마. ‘라’역할을 바꾸어한다.
바. 상대방의 학습지에 만남의 증거로 사인을 한다.
사. 5명을 만나서 활동을 한 뒤, 자기 자리로 돌아온다.
아. 활동을 한 소감을 말한다.

3. 활용팁 및 유의점

가. 교사가 시범을 보이는 것이 좋다.
나. 활동할 때 상대방의 반응이 매우 중요함을 미리 안내하고, 비아냥거리는 태도가 되지 않도록 주의시킨다.
다. 짝을 만나러 갔을 때, 상대방이 활동 중이면 조용히 기다린다.
라. 활동 후 소감 나누기를 통해 아이들이 힘들었던 점이 있다면 이를 수용해주고, 인정받는 것이 어떤 기분을 느끼게 하는지를 서로 공유하게 한다.

4. 학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