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공감교실

따뜻한 협력,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

교실 속 관계가 자라는 연수, 배움회원 모집 자세히보기

[일반자료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알고 살고

이기영(비비) 2021. 11. 14. 17:59
[안내] 활동지를 만든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교사모임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한 안내입니다. 

■ 전국 어디서나 참여하실 수 있는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소개합니다. 교사공감교실 둘러보기 및 회원 가입 클릭!
https://dasalim.tistory.com/m/449

■ 다음은 공감교실 전국 교사네트워크에서 운영하는 밴드입니다. 가입하시면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활동 자료, 사례와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밴드(https://band.us/@malea)

 

48공감교실촉진활동지-알고살고.pdf
0.06MB

 

출처: 수도권 교사공감교실 (https://band.us/@malea)

프로그램 목표

ᨔ 자존감을 높인다.
ᨔ 급우들의 도움으로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느낀다.

프로그램 소개

자기 자신이 보는 자신의 성품을 알리고, 듣고 싶은 말을 급우들로부터 듣는 활동이다.

프로그램 준비

ᨔ 소요시간 20분/ 장소 교실
ᨔ 인원편성: 30명 내외
ᨔ 준비물: 활동자료 1 활동자료 2

진행/순서/방법

(1) 진행자는 프로그램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한다.
내가 보는 나 또는 내가 되고 싶은 나를 급우들에게 알려주고, 평소 듣고 싶은 말을 급우들에게 들려주고 듣는 활동입니다. 나를 알리고 너를 살리는 활동, 알고살고입니다. 듣고 싶은 말이 있죠? 옆사람을 보세요.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때로는 따끔한 충고의 말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그런 약이 되는 쓴 말도 평소에 서로를 알아주고 듣고 싶은 말을 하는 사이일 때 약이 될 수 있습니다. 나도 알리고 너도 살리는 말을 함께 나눠요.

(2) 활동자료 1 활동자료 2를 나눠주어 작성하게 한다.
- 활동자료 1을 점선을 기준으로 접도록 안내한다.
- 활동자료 1 왼쪽 빈 칸은 활동자료 2의 성품단어를 활용하도록 안내한다.
- 활동자료 1의 오른쪽 빈 칸은 활동자료 2의 듣고 싶은 말을 활용하도록 안내한다.
- 약 5분 내외의 작성 시간을 준다.

(3) 교사가 학생 한 명과 활동 시범을 보인다.
- 활발해 보이거나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학생의 지원을 받거나 협조를 요청하여 앞으로 불러 세운다.
- 교사와 일대일로 활동하는 시범을 보인다. 가위 바위 보 또는 생일 등 적절한 방법으로 발표 순서를 정한다.
- 학생이 먼저 활동자료 1의 왼쪽 내용을 큰 소리로 외친다. 교사와 전체 학생이 함께 함성, 박수 등으로 격렬하게 반응한다.
- 교사가 듣고 싶은 말을 큰 소리로 읽어준다.
- 사인을 하고 인사를 나눈다.

(4) 모든 학생들은 각자 5명(성별 균형) 또는 그 이상의 학생을 일대일로 만나서 활동한다.
- 반드시 일어나서 활동하도록 안내한다.
- 반드시 일대일로 만나서 활동하도록 안내한다.
- 활동지에 서로 사인을 주고받도록 안내한다.
- 만나는 조건을 상황에 따라 다르게 줄 수 있다.

(5) 활동한 소감을 서로 나눈다.
- 경우에 따라서는 격려나 관심이 필요한 학생 또는 활발하게 활동하지 않은 학생을 불러 세워 학급 전체와 함께 알고살고 활동을 할 수 있다.

종합정리
듣고 싶은 말을 많이 들었나요? 기분이 어떤가요? 쑥스럽거나 부끄러운 학생도 있죠? 하지만 기분은 좋죠?!!! 그리고 듣고 싶은 말을 해준 친구가 고맙지 않나요? 평소에 상대가 듣고 싶은 말을 잘 기억하고 있다가 서로에게 들려주는 우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활동자료 1

 

<<관련 활동≫출처: https://dasalim.tistory.com/443?category=944656 [교사공감교실 회원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