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공감교실

따뜻한 협력,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

교실 속 관계가 자라는 연수, 배움회원 모집 자세히보기

[일반자료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자기 칭찬

이기영(비비) 2021. 11. 14. 17:42
[안내] 활동지를 만든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교사모임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한 안내입니다. 

■ 전국 어디서나 참여하실 수 있는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소개합니다. 교사공감교실 둘러보기 및 회원 가입 클릭!
https://dasalim.tistory.com/m/449

■ 다음은 공감교실 전국 교사네트워크에서 운영하는 밴드입니다. 가입하시면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활동 자료, 사례와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밴드(https://band.us/@malea)

 

47공감교실촉진활동지-자기칭찬.pdf
0.08MB

출처: 수도권 교사공감교실 (https://band.us/@malea)

관련활동:  출처: https://dasalim.tistory.com/482?category=944656 [교사공감교실]

 

프로그램 목표

ᨔ 자기 스스로 자신을 알아준다.
ᨔ 집단에 대한 우호적인 느낌을 가진다.
ᨔ 급우들의 도움으로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느낀다.

프로그램 소개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알리는 세 가지 질문을 작성하여 급우 한 명 한 명과 만나 서로 알리거나 집단 전체에 알리며 서로 응원을 주고받는 활동이다.

프로그램 준비

ᨔ 소요시간 20분/ 장소 교실
ᨔ 인원편성: 30명 내외
ᨔ 준비물: 활동자료 1 활동자료2

진행/순서/방법

(1) 진행자는 프로그램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한다.
누구나 다 자기가 좋아하는 물건, 가치, 사람, 꿈을 한 가지 이상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도 모르게 일주일에 한 가지 이상은 남에게 좋은 일을 하며 살아갑니다. 하지만 자신 스스로도 이를 모르고 지나가거나 중요하게 여기지 않고 지나갑니다. 자기칭찬은 이런 점들을 자기 스스로 찾아 알리고 서로 응원하는 활동입니다.

(2) 활동지1을 나눠준 후 2-3분 정도 활동지를 작성한다.
- 순식간에 쓰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시간이 다 되도록 못 쓰는 학생이 있다.
- 나중에 내용을 바꿀 수도 있고, 다 채우지 못해도 활동 중에 생각난 걸로 해도 된다고 알려준다.
- 절반 이상이 작성하면 다음 활동으로 넘어간다.

(4) 교사가 학생 한 명과 활동 시범을 보인다.
- 활발해 보이거나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학생의 지원을 받거나 협조를 요청하여 앞으로 불러세운다.
- 교사와 일대일로 활동하는 시범을 보인다. 가위 바위 보 또는 생일 등 적절한 방법으로 발표 순서를 정한다.
- 교사는 학생에게 질문을 하나씩 던지고 학생이 발표한다. 전체 학생과 함께 교사가 함성, 박수 등으로 격렬하게 반응하도록 여러 차례 연습한다.

(5) 모든 학생들은 각자 5명(성별 균형) 또는 그 이상의 학생을 일대일로 만나서 활동한다.
- 반드시 일어나서 활동하도록 안내한다.
- 반드시 일대일로 만나서 활동하도록 안내한다.
- 활동지에 서로 사인을 주고받도록 안내한다.
- 만나는 조건을 상황에 따라 다르게 줄 수 있다.

(6) 활동한 소감을 서로 나눈다.

종합정리
자기 자신을 누구보다 더 먼저 스스로 인정하고 칭찬해주자. 그리고 급우들에게도 때로는 이를 알리고 응원 받고 격려받자. 그래서 자신을 누구보다 먼저 알아주고 서로가 서로를 응원하는 우리가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