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공감교실

따뜻한 협력,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

교실 속 관계가 자라는 연수, 배움회원 모집 자세히보기

다살림 관계성장연수원

💌 공감교실 길잡이 연수 소감(봄)

홍석연(봄) 2022. 4. 6. 11:43

1차시

<내용> 마음리더십의 목표

교사의 마음리더십의 목표 : 대인관계 역략에 기반을 둔 동기촉진 리더십 역량개발을 통하여 교사로서의 유능감, 인간적인 연결감, 가치로운 삶의 만족감 추구

상대와의 관계에 문제가 생기면 상대가 아무리 좋은 영향을 끼치려 해도 불편을 느끼게 됨.

좋은 관계로의 변화를 위해

1. 인간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욕구(이해, 인정-) 충족을 위한 행동을 이해하라. 욕구(이해->수용, 인정->칭찬)를 충족시켜주면 매력적인 상대가 될 수 있다.

2. 감정의 변화 먼저 -> 2. 생각의 변화 -> 3. 언어 행동의 변화로 유지 확장 (어렵습니다 -> 잘 배우고 싶습니다.)

<소감>

교사로서의 유능감, 인간적인 연결감, 가치로운 삶의 만족감.. 모두 얻고 싶다. 마음리더십을 잘 정리해보고 싶다.

 

2차시

<내용> 

* 마음리더십 개관

- 역할을 넘어 존재로(역할은 존재의 일부) 만나기

- 만남에 기초한 목표의 협력적 추구와 서로 성장을 촉진하는 상호 작용 관계 일구기

* 마음리더십의 철학

- 인간의 본성은 밝고 밝다.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 도저히 바꿀 수 없는 상황에서도 상황을 마주하는 마음과 행동은 선택할 수 있다.

- 지금 여기 관계에서 매순간 자신이 바라는 삶을 창조해갈 수 있다.

* 원하지 않는 관계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가 관계를 떠나지 않고 관계에서 자유로워지는 길은 두가지

- 1. 내 마음을 바꿔 먹는다. 어떻게?

- 2. 원하는 관계(나와의 관계, 너와의 관계, 우리와의 관계)로 바꾼다. 어떻게? 

둘 다 시작은 마음이다. 마음리더십은 마음과 현실의 관계를 변화시키는 길잡이이다.

마음 그릇 비우기 - > 마음 그릇 키우기

셀프본심코칭 프로세스 : 마음 비우기 -> 본심 만나기 -> 본심대로 행동하기

 

<소감>

부담스럽다. 내가 그렇게 살아가고 있는가를 점검하고 그렇지 못한 나를 비난한다. 무력감이 느껴진다. 이럴 때 마음부터 시작하여 나와의 관계를 변화시켜가야한다는 말이구나.. 이해가 된다. 

나와의 관계가 좋은 '나'가 되고 싶다. 지금 마음리더십을 다시 정리하고자 나선 나를 응원한다.

 

3차시

<내용> 나와 너 사이, 다살림 관계 가꾸기 = 다살림 상호작용 촉진하기

우리는 '누구와'가 아니라 '어떤 상호작용을 하는가?'에 주목해야 한다. 

 

마음리더십의 관계상: 다살림 - 관계의 모두가 살아날 때, 진정 내가 산다. (만남, 협력, 성장)

다살림 관계를 만들어가기 위해선

다살림 상호작용 = 다살림 관계를 일구는 3가지 성격의 상호촉진적 상호작용 (관계 변화의 열쇠, 상호작용

                      = 만남의 상호작용, 협력의 상호작용, 성장의 상호작용 

 

* 마음리더십의 9범주

나는 세 개의 관계 속에서 살아간다. 나-나, 나-너, 나-집단

- 나와의 관계:  마음리더 (만남: 자기사랑, 인정 / 역할을 넘어 존재로) (협력 : 다살림 본심 지지) (성장 : 성장 성찰, 소망)

- 너와의 관계 : 관계리더 (만남 : 교사를 넘어 존재로) (협력 : 공동의 목표 추구) (성장 : 상호촉진으로 더불어 성장)

- 집단과의 관계 : 공동체리더 (만남 : 관계로 연결된 정서적 공동체, 그물망) (협력 : 함께 문제를 해결) (성장 : 더불어 치유, 성장하는 공동체)

 

* 마음리더가 되는 방법

- 나와의 만남 : 만남일기

- 자기 변화 성장 촉진 : 성장 일기 - 자기성찰, 자기 문제화, 말과 행동의 변화 촉진, 인식의 변화 촉진, 본심의 확장, 본심 발현 확장

- 내 내면의 협력 : 협력 일기 - 갈등 감정의 협력, 본성 간의 협력, 기대하는 나와 기대 받는 나의 협력

 

* 관계리더가 되는 방법

- 만남 : 관계개선 대화, 만남 대화 카드, 

 

*공감교실을 촉진하는 세 가지 방법

- 교사의 말 (관계 행동)

- 촉진 활동 (교육 훈련)

- 시스템 (구조, 절차)

 

<소감> 

나는 나와, 너와, 집단과 만나갈 때 편안하다. 그래서 아이들도 잘 만나가길 바라는 구나. 그래서 내가 공감교실 촉진활동을 하눈구나.. 선명해져서 반갑다.

변화, 성장하길 바라기도 하는구나. 그런데 그건 아직 나에겐 많이 버거운 일이다.

글을 쓰고 지금은..

변화 성장 또한 만남에서 시작한다는 생각이 든다. 만남부터 천천히... 내 안에 상대를 담으며 자연스럽게 변화 성장해가고 싶다. 여유가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