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공감교실

따뜻한 협력,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

교실 속 관계가 자라는 연수, 배움회원 모집 자세히보기

[일반자료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공감교실 촉진활동 함께 해봐요!] 학급 마음나누기 Ver.2

다살림1 2022. 5. 4. 09:04

 

 ※ 선생님 안녕하세요.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http://dasalim.kr>에서 '관계의 모두를 다 살린다'는 철학과 원리, 방법으로 '다살림 공동체, 공감교실'을 가꾸려는 선생님들께 교실 속에서 함께 하실 수 있는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촉진활동'을 정기적으로 함께 나누려 합니다.

※ 가급적 학급의 한해 살이 흐름에 따르려 하지만 꾸준히 할 형편이 안되시는 경우라면 필요한 한 두가지 활동만 단회로 사용하셔도 효과 만점일 것입니다.

※ 적용하신 경험은 짧게라도 꼭 이 활동이 올려진 자신이 속한 공간,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단톡방이나 마공 단톡방, 또는 마공 밴드에 올려주세요. 나눔으로 실천이 더욱 풍성해질 겁니다.
                                                                    교사의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따뜻한 성장공동체, [공감교실 촉진활동팀]

 

공감교실 학급 마음나누기 Ver.2

출처: 공감교실 어떻게 가꿀까 (2020. 저자: 홍석연, 김창오, 출판사: 예술의 숲)

 

프롤로그
아침 등교할 때 학생들의 모습은 다양하다. 가방도 내려놓지 않은 채 친구 자리에 가서 밝은 표정으로 재잘재잘 말을 거는 친구도 있고, 무표정한 얼굴로 조용히 자기 자리에 가서 앉아있는 친구도 있다. 누군가는 불편한 마음을 마음속에 담아둔 채 하루를 보내기도 한다. 이 활동을 통해 하루의 많은 시간을 보내는 교실에서 나와 학생들이 외롭지 않게, 함께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길 바란다.

1. 활동의 취지와 목적
1) 지금-여기 감정을 표현하고 가벼워질 수 있다.
2) 서로 감정을 공유하고, 수용할 수 있다.
3) 학급 구성원들의 친밀한 관계를 만들어갈 수 있다.

2. 진행절차 안내(진행절차 흐름도)
1) 활동의 목적을 안내한다.
“지금-여기에서 느끼는 감정을 찾아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면서 편안하고 가벼워지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2) 감정 단어 목록을 보고 지금 기분을 찾는다.
3) 전체 학생이 돌아가면서 발표한다.
4) 기분을 발표할 때마다 수용(마음 알아주기), 질문(구체적으로 알아가기), 피드백(상대방에 대한 내 마음 표현하기), 연결(관계 맺기) 중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관계를 맺는다. 처음 일주일 동안 교사가 다음과 같이 시범을 보인다.

[수용] 윤아, 너는 지금 속상하구나.
[질문] 윤아, 왜 속상해?
[수용] 그랬다면 정말 속상하겠다.
[피드백] 윤아, 네가 걱정돼. 엄마랑 빨리 화해하길 바라.
[연결] 윤아, 수연이의 말을 듣고 어때?

5) 불편한 감정이 큰 학생을 다 같이 수용한다.
“다 같이「속상하구나.」라고 말해주세요.”
6) 활동 과정에서의 소감을 발표한다.
“자신의 기분을 이야기하고 나서 또는 친구들의 이야기를 듣고 나서 어떤가요?”

3. 유의할 점 및 활용 TIP
1) 어제 또는 1주일 전의 일에 대한 기분이 남아있다면 그것도 현재의 기분 상태이므로 그 기분을 말하게 한다.
2) 활동 흐름 4번에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수용, 질문, 피드백, 연결을 하도록 3번 이상 참여하기 등의 미션을 주면 좋다.
3) 반드시 교사도 참가자가 되어 함께 활동한다.
4)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4. 활동지

감정 단어
가볍다. 감동적이다. 고맙다. 기대되다. 기쁘다. 긴장이 풀린다. 놀라다. 두근거리다. 만족스럽다. 반갑다. 부럽다. 뿌듯하다. 사랑스럽다. 서럽다. 설레다. 시원하다. 신나다. 안심되다. 편안하다. 행복하다. 힘나다. 걱정된다. 귀찮다. 긴장되다. 답답하다. 당황스럽다. 막막하다. 망설여지다. 무기력하다. 무섭다. 미안하다. 밉다. 부끄럽다. 부담스럽다. 분하다. 불안하다. 불편하다. 섭섭하다. 속상하다. 슬프다. 실망스럽다. 싫다. 심심하다. 쑥스럽다. 아쉽다. 안타깝다. 얄밉다. 어색하다. 피곤하다. 허전하다. 혼란스럽다. 화나다. 후회스럽다. 힘들다. (그 외)

 

※ 본 자료의 저작권은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에 있습니다. 
※ 사용시, 반드시 "출처를 포함"하셔야 합니다.
 본 자료의 
편집은 다음 조건 하에서만 가능합니다. (온)교사공감교실, 마공단톡방, 마공밴드(https://band.us/@malea) 공간에 소속된 회원만 가능하며, 편집한 자료를 위 세 공간 중 하나 이상에 게재하여 반드시 나누셔야 합니다. 


♥ 참고 활동지 자료

초등학생용 마음그릇(감정) 활동지
출처: https://dasalim.tistory.com/123?category=950635 [교사공감교실]

중등학생용 마음그릇(감정) 활동지
출처: https://dasalim.tistory.com/124?category=950635 [교사공감교실]


♥ (온)교사공감교실 모임 안내

[안내] 공감교실 촉진활동 자료를 만든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교사모임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한 안내입니다.

■ 전국 어디서나 참여하실 수 있는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배움회원을 소개합니다. 클릭!
https://dasalim.tistory.com/1214

■ 다음은 공감교실 전국 교사네트워크에서 운영하는 밴드입니다. 가입하시면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활동 자료, 사례와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밴드(https://band.us/@mal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