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료 소감 발표하기 활동 (국어수업) 사례 작성자: 소망(김정석) 1. 학교 배경 1) 이 활동 사례는 공립 위탁형 대안 교육기관에서 활동한 사례 2) 학기 단위 위탁이라서 75일 간의 위탁교육을 마치고 수료 후 소속학교로 돌아가야 하는 상황 2. 준비물: 활동지 3. 작성 시간: 국어 시간 4. 활동방법 1) 활동의 취지 안내(수료식 때 소감 발표를 해 보자고 제안) - 이 부분이 중요, 억지로 시키는 듯한 인상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 - 굳이 발표를 안 하겠다고 하는 학생들은 발표를 안 해도 된다고 말해 두었음. - 국어 수업 중의 일부이니 수료식 때 발표는 안 하더라도, 발표 자료는 만들어야 한다고 안내함.(발표 자료를 작성한 뒤 그게 마음에 들었는지 발표를 하기 싫다던 아이가 발표하겠다고 마음을 바꾸는 경우도 있었음.) 2) 1학기 돌아보기 - 지난 학기를 돌아보면서 기억에 남는 일 1~2가지를 돌아가면서 말하자고 제안 - 아이들이 이야기하는 사이사이 공감하고 피드백하고 칭찬하며 아이들을 연결하고, 뭔가 감동을 느끼도록 안내 - 작은 것이라도 스스로 변화하고 성장한 점을 찾아보자고 안내 - 친구들의 변화와 성장을 말로 표현해 달라고 안내 * 이런 말하기 활동을 한 학기 동안 꾸준히 했기 때문에 어렵지 않았음. 3) 활동지 작성 - 활동지를 배부하고 작성하도록 안내, 예시자료와 함께 배부 - 쓰기 어려워 하는 학생들에게는 개별적으로 도움 4) 발표 연습 - 학급 아이들 앞에서 발표해 보라고 안내(내용을 연결해서 한번 읽어보는 정도) (수료식 때 할 발표를 연습하는 것) - 들으면서 공감, 피드백, 칭찬 (아이들의 발표 내용이 감동적이고, 성찰의 깊이가 놀라웠음) - 친구들의 발표에 대해 피드백이나 칭찬할 것이 있으면 주고받게 함. 5. 이후 활용 계획 - 수료식 때 학생 한명한명이 자신의 수료소감을 무대에 나와서 마이크 잡고 발표하게 할 예정 6. 공감교실의 요소 1) 감정을 자각하고 표현하는 것 2) 자신의 변화와 성장을 성찰하고 이에 대한 감정을 찾아 느끼게 함으로써 깊이 내면화하는 것 3) 서로의 변화와 성장을 찾아 주며 관계를 연결하려고 하는 것 4)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교실 내 관계를 바탕으로 학급을 변화와 성장의 공간으로 활용하는 것 5) 감사 전하기 활동을 통해 수료 이후의 관계를 보다 돈독히 하려고 의도한 점 6) 성찰을 통해 변화 성장한 지점을 누리게 한 것 7. 운영 소감 1) 놀라움, 감동: 아이들은 자기가 나아가야 할 지점을 다 알고 있었다. 2) 반가움: 학사일정과 연계되어 아이들의 필요나 욕구를 자극한 활동이어서. 8. 사례를 공유하는 이유 1) 활동이 만족스러워서. 2) 학기 마무리를 이런 식으로 해 보면 어떨까 제안하고 싶어서. 3) 공감교실 사례나눔을 연5회하겠다는 2월의 약속을 지키고 싶어서. 9. 덧붙이는 말 1) 학생 발표 자료 외부 유출 절대 금지 2) 이 활동은 그간 꾸준히 해 오면서 활동지 수정을 거쳐온 것임. 개인적으로는 버전3의 형태임. 어떤 게 아이들 각자를 잘 드러나게 할까 고민하면서 수정해 왔음. 그 과정에 대한 서술은 생략^^ 3) 학급에서 활용 시 학급 사정에 맞게 편집 가능, 대신, 아이디어나 원리는 마음리더십의 것이므로 출처 반드시 표시. 끝. |
* 활동지
* 예시자료
* 학생 작성 자료
'공감교실쌤들의 마공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내와 딸의 만남대화 (조레이) (3) | 2022.07.20 |
---|---|
😍사방칭찬활동(수학시간) (0) | 2022.07.13 |
도전!!!! 학급 만남그룹 (0) | 2022.07.07 |
그럼에도 산다는 건 참 좋다 (0) | 2022.07.06 |
평온하고 싶다. (1) | 2022.07.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