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공감교실

따뜻한 협력,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

교실 속 관계가 자라는 연수, 배움회원 모집 자세히보기

[일반자료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공감교실 촉진활동 함께 해봐요]나의 인생곡선 그리기

노인숙(코스모스) 2022. 10. 18. 11:27

나의 인생곡선 그리기

 

※ 선생님 안녕하세요. 온라인 교사 공감교실에서 '관계의 모두를 다 살린다'는 철학과 원리, 방법으로 만들어 가는 '다살림 공동체'인 공감교실 가꾸기를 위해 마음리더십을 교실 속에서 함께 하실 수 있는 활동들을 정기적으로 함께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 가급적 학급의 한해 살이 흐름에 따르려 하지만 꾸준히 할 형편이 안되시는 경우라면 필요한 한 두가지 활동만 단회로 사용하셔도 효과 만점일 것입니다.

※ 적용하신 경험은 짧게라도 꼭 자신이 속한 공간,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단톡방이나 마공 단톡방, 또는 마공 밴드에 올려주세요. 나눔으로 실천이 더욱 풍성해질 겁니다.

 

 

1. 활동 소개

아이들끼리 서로 속 깊은 이야기를 나누고, 그 일을 겪으면 느꼈던 감정에 대해 친구들이 알아주는 교실 공동체, 상상만 해도 즐겁지 않나요? 이제 서로 속 깊은 이야기를 나누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구안한 인생 곡선 그리기 활동을 소개합니다.
인생 곡선 그리기는 대중화된 활동이지요? 그만큼 활용 가치가 높다는 뜻일 것입니다. 거기에 마음리더십에서 강조하는 정서적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활동들을 가미했습니다. 속 깊은 이야기를 나누며 학생들끼리 서로를 깊이 이해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 준비물 : 활동지(양면 복사), 필기구
◦ 시간 : 40분
◦ 인원 및 형태 : 30~40명 (전체 활동 → 모둠 활동 → 전체 활동 )

 

2. 교육 훈련

(1) 5인1조 모둠을 편성한다.
(2) 활동지를 분배한다.
(3) 활동의 취지와 유의사항 등을 설명하고 활동지에 그래프를 그린 후 ①~④까지 작성하게 한다.
(4) 모둠 내에서 자신의 인생 곡선을 이야기할 순서를 정하도록 한다.
(5) 활동 방법을 안내한다.

① 발표자를 제외하고 나머지가 모둠원 1~4의 역할을 맡는다.
② 모둠원들은 ’모둠원용‘의 종이를 보며 자신이 맡은 멘트를 한다.
③ 발표자는 ⑤, ⑥, ⑦의 질문에 대해서 느껴지는 대로 발표하도록 한다.
④ 한 사람이 다 마치면 다같이 박수를 치고 다음 사람으로 넘어간다.

 

3. 소감나누기

(1) “오늘 활동을 하고 난 후 기분과 생각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들려주세요.”라고 말하면서 소감을 이야기하게 한다.
(2) “큰 박수로 마무리하겠습니다.” 하면서 활동을 마무리한다.

4. 활용팁 및 유의점

(1) 자기 이야기를 개방하는 것을 꺼려하는 학생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적절한 선에서 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세요.
(2) 이 활동을 통해 서로 깊이 이해하고 인간적인 만남을 경험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아무쪼록 아이들에게 좋은 체험이 될 수 있도록 세심한 안내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3) 발표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돕는 모둠원들의 반응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해 주세요. 활동지 중 ‘질문자용’에 있는 멘트를 차례차례 정성껏 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세요.

5. 활동지

6. 활동 후기

이런 활동을 하면 한쪽에서는 눈물 좀 흘려주고, 또 한 사람은 휴지 가져다 주고 하는 그림을 기대했는데, 영 밋밋한 활동이 되고 말았다.
활동지가 너무 복잡하게 구조화되었던 탓도 있고, 아이들이 서로 마음을 열지 않은 이유도 있을 것 같다. 진행한 내가 좀더 안심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안내했더라면 좀더 나았을 것 같아 아쉽다. 여러가지 이유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이리라.
한편, 나에게 묻는다. 너는 너의 인생 곡선을 솔직하게 말할 수 있느냐고. 나도 그렇지는 못한 것 같다는 생각이 찾아온다.

 

♥ 참고 활동지 자료

공감교실촉진활동지-나의 인생곡선 그리기.pdf
0.16MB

만든 이: 김정석, 김창오

 

※ 사용시, 반드시 "출처를 포함"하셔야 합니다.
 본 자료의 편집은 다음 조건 하에서만 가능합니다. (온)교사공감교실, 마공단톡방, 마공밴드(https://band.us/@malea) 공간에 소속된 회원만 가능하며, 편집한 자료를 위 세 공간 중 하나 이상에 게재하여 반드시 나누셔야 합니다.
[안내] 공감교실 촉진활동 자료를 만든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교사모임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한 안내입니다.

■ 전국 어디서나 참여하실 수 있는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소개합니다. 교사공감교실 둘러보기 및 회원 가입 클릭!
https://dasalim.tistory.com/m/449

■ 다음은 공감교실 전국 교사네트워크에서 운영하는 밴드입니다. 가입하시면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활동 자료, 사례와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밴드(https://band.us/@mal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