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공감교실

따뜻한 협력,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

교실 속 관계가 자라는 연수, 배움회원 모집 자세히보기

[일반자료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공감교실 촉진활동 함께 해봐요] 성품으로 가치 다지기

노인숙(코스모스) 2022. 10. 4. 10:54

성품으로 가치 다지기

출처: 공감교실 어떻게 가꿀까? (홍석연 · 추주연 · 성영미 · 김창오 지음)

 

※ 선생님 안녕하세요. 온라인 교사 공감교실에서 '관계의 모두를 다 살린다'는 철학과 원리, 방법으로 만들어 가는 '다살림 공동체'인 공감교실 가꾸기를 위해 마음리더십을 교실 속에서 함께 하실 수 있는 활동들을 정기적으로 함께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 가급적 학급의 한해 살이 흐름에 따르려 하지만 꾸준히 할 형편이 안되시는 경우라면 필요한 한 두가지 활동만 단회로 사용하셔도 효과 만점일 것입니다.

※ 적용하신 경험은 짧게라도 꼭 자신이 속한 공간,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단톡방이나 마공 단톡방, 또는 마공 밴드에 올려주세요. 나눔으로 실천이 더욱 풍성해질 겁니다.

 

프롤로그
가치를 정해 놓기만 하고 점검을 하지 않는다면 쓸모없는 일이 될 것이다. 그렇다고 교사가 매일 학생들이 가치를 지키고 있는지 점검한다면 학생들은 수동적으로 참여할 가능성이 크다. 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가치를 실천하려는 내적 동기를 갖게 되길 바란다.

활동 목표

1. 가치를 지킨 이유를 생각해보고, 관련된 성품을 찾을 수 있다.

2. 가치를 지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활동 소개 및 준비

1. 준비물 : 활동지(나의 성품 찾기)

2. 시 간 : 20

3. 인원 및 형태 : 전체 활동, 개인 활동

 

 

활동 흐름

1. 활동의 목적을 안내한다.

가치를 실천하는 이유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가치를 실천한 이유에 담긴 자신의 성품을 찾아보고, 함께 칭찬하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2. 정해진 기간 동안 실천하기로 했던 가치를 칠판에 적는다.

 

3. 활동지를 작성한다. 이때 교사는 다음과 같이 시범을 보인다.

저는 배려를 실천했습니다.
왜냐하면 아침 자습 시간에 전달하고 싶은 말이 있었는데, 우리 반 친구들의 독서에 방해가 될까봐 참았기 때문입니다.
그런 행동을 한 저는 세심한 사람입니다.

 

4. 활동지에 적은 내용을 발표한다. 학생이 발표를 마치면 다 같이 박수를 친다.

 

5. 발표한 학생이 찾은 성품 이외에 다른 성품을 다 같이 찾는다.

동환이는 우리 반 아이들의 독서에 방해가 될까봐 말을 안했다고 했습니다. 그런 동환이는 또 어떤 성품을 지녔을까요?

동환이는 규칙을 잘 지킵니다. 착합니다. 센스가 있습니다.

 

6. 모든 학생이 발표할 때까지 위의 4~5번을 반복한다.

 

7. 우리 반에서 필요한 가치 1~3가지와 실천 기간을 다시 정한다.

 

8. 활동 과정에서의 소감을 발표한다.

활동을 하면서 어땠고, 하고 난 지금은 어떤가요?

 

활용팁 및 유의점

1. 자신이 실천한 가치를 쉽게 찾지 못한다면 교사 혹은 주변 친구가 찾아 준다.

2. 다시 정한 가치는 게시판에 안내해서 학생들이 평소에 생각할 수 있게 한다.

3. 가치를 실천하지 않은 학생에게 기분이 어떤지 질문하고 수용하여 함께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활동지 

 

가치실현하기.pdf
0.05MB

출처: 공감교실 어떻게 가꿀까? (홍석연 · 추주연 · 성영미 · 김창오 지음)

 

★관련참고활동

[공감교실 촉진활동] 공동체 가치 세우기
출처: https://dasalim.tistory.com/928 [교사공감교실:티스토리]

 

※ 사용시, 반드시 "출처를 포함"하셔야 합니다.
 본 자료의 편집은 다음 조건 하에서만 가능합니다. (온)교사공감교실, 마공단톡방, 마공밴드(https://band.us/@malea) 공간에 소속된 회원만 가능하며, 편집한 자료를 위 세 공간 중 하나 이상에 게재하여 반드시 나누셔야 합니다.
[안내] 공감교실 촉진활동 자료를 만든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교사모임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한 안내입니다.

■ 전국 어디서나 참여하실 수 있는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소개합니다. 교사공감교실 둘러보기 및 회원 가입 클릭!
https://dasalim.tistory.com/m/449

■ 다음은 공감교실 전국 교사네트워크에서 운영하는 밴드입니다. 가입하시면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활동 자료, 사례와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밴드(https://band.us/@mal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