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교사가 아이들을 행복하게 합니다

다살림, 관계의 모두를 다 살리라!

따뜻한 성장의 다살림공동체, 교사공감교실 자세히보기

[일반자료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공감교실 촉진활동 함께 해봐요] 칭찬 인정으로 학급에서 따뜻한 관계 일구기

노인숙(코스모스) 2022. 9. 13. 18:29

칭찬 인정으로 학급에서 따뜻한 관계 일구기

※ 선생님 안녕하세요.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http://dasalim.kr>에서 '관계의 모두를 다 살린다'는 철학과 원리, 방법으로 '다살림 공동체, 공감교실'을 가꾸려는 선생님들께 교실 속에서 함께 하실 수 있는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촉진활동'을 정기적으로 함께 나누려 합니다.

※ 가급적 학급의 한해 살이 흐름에 따르려 하지만 꾸준히 할 형편이 안되시는 경우라면 필요한 한 두가지 활동만 단회로 사용하셔도 효과 만점일 것입니다.

※ 적용하신 경험은 짧게라도 꼭 이 활동이 올려진 자신이 속한 공간,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단톡방이나 마공 단톡방, 또는 마공 밴드에 올려주세요. 나눔으로 실천이 더욱 풍성해질 겁니다.
교사의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따뜻한 성장공동체, [공감교실 촉진활동팀]

1. 칭찬하기의 필요성

사람은 누구나 자기를 알아주는 사람을 만나면 호감을 느끼며 신뢰하게 되고, 칭찬과 인정을 받았을 때 기분이 좋아지고 자신감이 생깁니다. 단 한명이라도 나를 알아주는 사람이 있다면 그 교실에서 그 학생은 살아갈만한 힘이 생깁니다. 한 명이 교사가 될 수도 있지만 또래라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연령에 따라서 또래에게 인정받는 것을 더 좋아하기도 하지요. 서로간의 칭찬 인정을 통해 학생들은 학급에 대한 소속감과 신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요즈음은 칭찬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도 많습니다. 아주 오랫동안 교사들이 칭찬 스티커, 칭찬 쿠폰 등 다양한 칭찬 도구들을 이용하여 학생들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이끄는 정적 강화로 사용해 온 역사가 있기 때문입니다. 학생들도 교사들의 칭찬의 시도들을 불순한 의도로 간파하고 일찌감치 칭찬스티커 모으기를 노골적으로 포기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한편으로는 칭찬을 무척 좋아해서 칭찬해주는 사람을 잘 따르는 아이들이 있는 반면 좋은 의도로 칭찬을 했어도 부담을 느끼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또 막상 칭찬하려면 어색하거나 무엇을 칭찬하고 어떤 점을 알아주어야 할지 막막할 때도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어려움이 있더라도 칭찬은 계속되어야만 합니다. 아이들이 하루종일 생활하는 이곳 학급에서 어떤 인정도 받을 수 없다면 앞으로 어디에 있든 그 아이들은 상대를 인정할 줄도 인정받지 못하는 사람으로 자랄 가능성이 높겠지요. 따라서 아이들에 따라서 의사소통과정에서 생기는 여러 걸림돌을 넘어 효과적으로 칭찬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요령과 자세가 필요합니다.

2. 칭찬 인정의 말 요령

마음리더십의 ‘사방칭찬’은 사람의 ‘성품’ 을 포함하는 칭찬 기법을 사용하여 ‘사람 그 자체’를 인정함으로써 사람과 사람이 연결되도록 합니다. 칭찬받는 학생은 칭찬을 해주는 교사를 ‘자기를 알아주는 사람’으로 인식하여 더욱 둘의 관계가 돈독해 지고 신뢰가 쌓이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것은 독립적인 네 가지 종류의 칭찬말을 하나로 통합하여 칭찬이 주는 다양한 효과를 모두 담고 활용성을 높인 기법입니다. 지도상에서는 동서남북 네 방향이 모든 방향을 담듯이, 한 사람에 대한 다양한 측면을 나타내는 총체적 칭찬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다음 예문을 보면서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봅시다.

  방법 예시
사실
칭찬
-잘한다고 여겨지는 행동이나 잘해낸 일,
좋은 행동, 태도, 모습을 찾아서 말하기
-간결하고 명료하게 표현
민수야, 엄마가 아파 누워있는 동안 네가 밀린 설거지를 다 해 놓았니?/ 다 해 놓았구나?”
성품
칭찬
사실칭찬에서 진술한 행동, 태도, 모습을 드러나게 하는 상대방의 내면과 성품, 능력, 자원, 신념 등을 찾아서 말하기 너는 엄마에 대한 배려심이 참 크구나.”
너는 엄마를 위하는 마음이 참 따뜻하구나.”
영향
칭찬
상대방이 잘한 사실이나 성품이 나와 주변에 끼친 좋은 영향과 결과를 알려주기 민수 네가 엄마를 맘 편히 쉴 수 있게 했어.”(0)
(*) “엄마는 민수 덕분에 편히 쉬었어.”
질문
칭찬
잘한 사실이나 성품 칭찬에서 발견한 내면의 성품을 질문 형태로 바꾸어서 칭찬을 한 번 더 다지고 강조하여 잘 받아들이게 하기 어쩜 그렇게 배려심이 깊을 수 있니?”
언제부터 그렇게 배려심이 깊었니?”
어떻게 그런 배려심을 갖게 되었니?”
 

3. 칭찬, 인정 촉진 활동 사례

■ 칭찬으로 쑥쑥 크는 칭찬나무

공감교실이 만든 여러 가지 칭찬인정 촉진활동 중에 '칭찬나무' 활동을 소개한다. 이 활동은 모둠원들끼리 칭찬샤워를 하는 활동이라서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고, 서로 피드백하기도 편하다. 또한 칭찬나무를 한 해 동안 계속 키워보며 스스로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장기적인 활동으로 이끌어 갈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

칭찬으로 쑥쑥 크는 칭찬나무

 

1. 목표

: 칭찬을 주고받으며 인정받음으로써 기쁨을 느끼고, 자존감과 소속감을 높여 집단의 연결 및 칭찬의 중요성을 체험한다.

2. 제안 배경 및 효과

: 한 학기 마무리 활동으로 서로를 칭찬하는 시간을 제안한다. 친구들과 한 학기동안 지내오면서 서로 표현하지 않았던 마음들을 확인하며 기쁨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고 학급 구성원들끼리 소속감을 높여 한 학기의 훌륭한 마무리가 될 수 있다. 말로만 칭찬하는 것보다 칭찬나무를 만들어 친구들이 찾아준 성품을 두고두고 볼 수 있도록 한다면 평생 하나뿐인 소중한 선물이 될 것이다.

3. 준비물

: 칭찬 학습지, 칭찬나무 학습지, 라벨지(견출지)

4. 대상

: 초등 고학년 이상, 중등, 성인

5. 내용 및 방법

1) 모둠을 구성하고 각자 칭찬 학습지와 칭찬나무 학습지를 한 장씩 받는다.

 기존의 모둠을 그대로 두고 해도 좋고 반 전체가 고루 섞이도록 하고 싶다면 모둠을 구성할 수 있는 게임(당신의 이웃을 사랑하십니까? 모여라 놀이 등)을 통해 모둠을 새롭게 구성한다.

 4인 이상 한 모둠을 만들되 학급 상황에 따라 모둠원 수를 조절한다. 최소 인원이 4명 정도는 되어야 칭찬 거리가 다양하고 활기찬 모둠 활동이 가능하다.

2) 칭찬학습지를 완성한다. 각 모둠원의 이름을 적고 성품(칭찬거리)에 따른 이유를 쓴다.

3) 칭찬 샤워와 나무 학습지를 동시에 진행한다.

- 칭찬 샤워란 한 명에게 여러 모둠원들이 집중적으로 칭찬해 주는 활동이다. 모둠원 번호를 미리 정해두고 번호 순서대로 돌아가며 칭찬을 받도록 한다. 1번 모둠원이 칭찬을 받을 때에는 2번부터 4번 모둠원이 돌아가며 칭찬을 해준다.

- 한 명의 모둠원을 칭찬할 때 나머지 모둠원들은 칭찬받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성품이라고 여겨지는 단어를 견출지에 적어서 칭찬나무 학습지에 붙여준 뒤 칭찬 이유 내용을 말한다.

4) 칭찬 받은 사람이 지금 기분(고마움 등)을 표현한다.

 칭찬 받은 것을 잘 받아들이고 잘 돌려주는 것도 칭찬한 사람에 대한 예의이며 상대를 기쁘게 할 수 있음을 안내한다.

5) 완성된 칭찬나무는 학생들의 동의하에 개인 사물함이나 게시판 등 잘 볼 수 있는 곳에 붙여 두어 전체 학생이 함께 보도록 한다.

 평소에 연습하거나 예고하기: 평소에 친구간 칭찬 활동을 짬나는 대로 해 둔다면 학생들이 모둠 활동에서 좀 더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할 수 있다.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칭찬 활동을 하면 학생들이 막막해 하거나 어색할 수 있으므로 처음 칭찬 활동을 하게 된다면 전날이나 며칠 전 어떤 활동을 할 지 간단히 안내하여 미리 학생들에게 친구 칭찬할 거리를 찾아보라고 예고해 두는 것이 좋겠다.

 앞의 내용을 참고하여 칭찬활동을 왜 하는지에 대해 교사가 좀 더 가치와 의미를 두고 학생들에게 충분히 이해시킨다면 처음 하는 활동이라도 거부감을 줄이고 교사도 확신을 갖고 활동에 임할 수 있다. 교사가 확신이 없으면 학생들도 장난으로 여기거나 흐지부지해 지기 쉽다.

 
 

 

♥ 참고 활동지 자료

65공감교실촉진활동지-칭찬나무.pdf
0.17MB

출처: 제1회 교사의 마음리더십 전국 컨퍼런스 자료집(2017)
글쓴 이 : 홍석연,정유진

※ 본 자료의 저작권은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에 있습니다.
※ 사용시, 반드시 "출처를 포함"하셔야 합니다.
본 자료의 편집은 다음 조건 하에서만 가능합니다. (온)교사공감교실, 마공단톡방, 마공밴드(https://band.us/@malea) 공간에 소속된 회원만 가능하며, 편집한 자료를 위 세 공간 중 하나 이상에 게재하여 반드시 나누셔야 합니다.

♥ (온)교사공감교실 모임 안내

[안내] 공감교실 촉진활동 자료를 만든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교사모임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한 안내입니다.

■ 전국 어디서나 참여하실 수 있는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소개합니다. 교사공감교실 둘러보기 및 회원 가입 클릭!
https://dasalim.tistory.com/m/449

■ 다음은 공감교실 전국 교사네트워크에서 운영하는 밴드입니다. 가입하시면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활동 자료, 사례와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밴드(https://band.us/@mal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