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공감교실

따뜻한 협력,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

교실 속 관계가 자라는 연수, 배움회원 모집 자세히보기

공감교실쌤들의 마공이야기

공감대화 국어수업(입으로 듣기)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4. 21. 11:29
본 사례는 (온)교사공감교실 회원 손예슬 선생님의 배움실천나눔 활동 기록입니다. 
   전국의 교사 누구나 온라인(ZOOM)으로 함께 할 수 있는 따뜻한 성장의 교사공동체, 온공(Online 교사공감교실)!
   함께 하면 더 멀리 갈 수 있습니다. 온공 자세히 둘러보기 및 회원 가입 안내 클릭!   https://dasalim.tistory.com/m/449
     

 

중학교 2학년 국어에는 '공감 대화'라는 성취기준이 있습니다. 공감대화라는 것이 저는 참 가르치기도 어렵고 늘 평가하기도 어려운 부분이라 교과서에 있는 내용만 살짝 다루고 지필평가에 내기에도 참 애매해서 고민하다가 넘기고 마는 파트였습니다. 그런데 (온)교사공감교실에서 배운 내용 입으로 듣기, 칭찬인정하기, 내마음표현하기(사감생본)을 학습내용으로 '공감대화'를 지도하면 정말 갈등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대화를 가르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학생들에게 학기 초에 이 내용을 가르치고 평가도 하였습니다.

특히 저는 편안샘의 강의를 들으면서 공감대화의 기본이 이 '입으로 듣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상대의 불편한 마음까지 수용해주는 듣기 방법을 학생들에게 가르쳤습니다. '입으로 듣기'의 단계(과정)는 사실듣기-생각(의미)듣기-기분듣기-본심듣기 이지만, 저는 사실듣기와 생각듣기가 하나로 되어 있는 교사공감교실의 활동지를 변형해서 활용하였습니다. (중학교 수준의 학생들에게 사실과 생각을 구분해서 알려주는 것이 어렵기 때문은 아닌가 싶습니다.)

활동지1-마음알아주기(입으로 듣기).hwp
0.08MB
입으로 듣기 3단계 연습.pptx
0.91MB

 

※ 본 글에 제시된 자료들을 사용할 경우, 반드시 "출처를 포함"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곳에 전*게재는 불허하며, 편집하여 사용할 경우 반드시 허락을 구셔야 합니다. 편집 허락 관련은 '(온)교사공감교실 회원단톡방' 혹은 마공단톡방(오픈채팅방) 혹은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밴드(https://band.us/@malea)요청바랍니다. 

 

학생들에게 최근 있었던 마음이 불편한 일을 떠올려서 적어보라고 하고 이를 재구성하여 사례로 사용하였는데, 학생들이 여러 번 수업에서 다루다보니 재미를 붙여 이 말법을 따라하고 평소에도 습관적으로 쓰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입으로 듣기 구술평가를 제안수업으로 공개하였습니다. 많은 선생님들께서 학생들에게 공감대화를 가르쳐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입으로 듣기의 말법이 활용도가 높고 실제 상대에게 공감하는 적절한 듣기 방법이라는 것에 공통적인 의견을 모으는 시간이였습니다.

국어과 제안수업 교수학습과정안(배움의공동체 양식_손0슬).hwp
0.08MB



이 듣기/말하기 방법을 아이들이 잘 사용하여 서로 불편한 감정을 알아주고 포용하는 대화가 되면, 그래서 문제상황이 아예 발생하지 않는다면 참 좋겠지만, 단 몇 명의 아이들이라도 '입으로 듣기'를 활용하여 상대의 말을 들어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수업을 진행하였고 결과는 놀랍습니다. 아이들의 소감을 싣는 것으로 부족한 수업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

'공감교실쌤들의 마공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감교실 삼삼오오 마음나누기  (1) 2022.05.03
본심이 무엇인지  (0) 2022.05.03
본심에 居하다^^  (1) 2022.04.11
혼자말 하는 아이  (0) 2022.04.11
마공사랑방 후기(시범운영 2차)  (0) 2022.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