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공감교실

따뜻한 협력,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

교실 속 관계가 자라는 연수, 배움회원 모집 자세히보기

마리로 가꾸는 공감교실이야기

제122호. 타인의 성품 찾기 (학년말 총정리판 마음리더십 수업)

홍석연(봄) 2021. 5. 18. 13:05

추주연 (단풍나무)

 

1: 감정-생각 찾기
2: 나의 본심 찾기와 타인의 본심 찾기
3: 타인의 성품 찾기

 

<3탄 타인의 성품 찾기>

그동안은 반마다 아이들에게 영상을 선택하게 해서 보았고, 아이들의 집중도가 높아 보였다. 자기들이 선택한 영상이라 더 흥미 있게 보는 듯하다. 3탄에서는 내가 영상을 선택해서 준비했다. 핀란드의 첫 여성 대통령인 할로넨에 관한 영상이다.

 

타인의 성품 찾기 활동 흐름

 

1. 나는 ~을 보고 ~기분(감정)입니다.

2. 왜냐하면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3. 영상 속의 인물인 할로넨은 ~성품의 사람입니다.

4.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입니다.

 

일 년 동안 꾸준히 해온 활동이라 그런지 아이들이 잘 찾는다. 다른 점은 이제까지와는 다르게 사실-생각-감정-본심에 대해 강의를 하고 활동을 시작했다. 사회정서적 욕구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 그래서 선생님이 그렇게 감정, 감정 하셨네요~’ 라며 고개를 끄덕이며 하는 말을 듣고 신나고 짜릿했다.

 

----------------------------------

 

아이들 활동지와 소감

 

1. 항상 신중하고 국민을 먼저 생각하는 핀란드의 할로넨 대통령을 보고 대단하다고 느꼈습니다.

2. 왜냐하면 국민을 위해서 여러 노력을 한 것은 바람직하고 그 결과도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3. 할로넨 대통령은 바르고 따뜻한 성품의 사람입니다.

4.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자신의 이익만을 챙기려 하지 않고 국민을 위해 정치를 해 행복한 나라가 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소감 : 상대방의 마음과 성품을 알아주는 시간이 되어 좋았다.

 

------------

 

1. 나는 그녀는 평범한 핀란드 사람이고 내가 원하는 대통령이니까요.”라는 말을 듣고 부러운 기분입니다.

2. 왜냐하면 우리나라에게도 필요한 대통령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3. 할로넨 대통령은 사려 깊고 믿을 수 있는, 솔선수범하는 성품의 사람입니다.

4.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국민을 먼저 생각하며 국민들이 믿을 수 있는 투명한 정치를 본인이 먼저 실천하기 때문입니다.

소감 : 핀란드 최초의 여성 대통령과는 너무도 다른 우리나라 대통령을 보고 부럽다는 생각이 들었다.

 

------------

 

1. 나는 할로넨 핀란드 대통령을 보고 감명 깊었습니다.

2. 왜냐하면 국민들을 진정으로 잘 생각하는 대통령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3. 할로넨 대통령은 따뜻한, 리더십이 강한, 추진력 있는 성품의 사람입니다.

4.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강자에게 강하고 소박하고 검소한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소감 : 위인들이나 유명하고 성공한 사람들은 무언가 공통점이 많이 있는 것 같아 재미있었다. 또 우리나라의 대통령과의 모습이 대조되기도 하였다.

 

------------

 

1. 할로넨 대통령을 보고 대단하다는 기분입니다.

2. 왜냐하면 사람들에게 친근하게 대하기 때문입니다.

3. 할로넨 대통령은 따뜻한 성품의 사람입니다.

4.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다른 사람들 모두에게 따뜻하게 대하기 때문입니다.

소감 : 다른 사람의 성품을 찾아보며 나의 성품도 생각한 시간이었다.

 

------------

 

1. 할로넨 대통령의 영상을 보고 부끄러운 기분입니다.

2. 왜냐하면 우리나라와 비교되어서 민망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3. 할로넨 대통령은 정의로운 성품의 사람입니다.

4.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모든 사람이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 같은 희망을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소감 : 올바른 성품을 가지고 베풀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희망을 느꼈다.

 

그 어떤 영상보다도 거의 모두가 집중해서 보는 모습이 놀라웠고, 그런 아이들이 든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