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봉화 (소나무)
지난 시간에 자기 장점 10가지를 적고 이야기를 나누었다.
오늘은
1. 모둠별로 모둠원 한 명 한 명 칭찬하기
2. 칭찬 받고 싶은 사람은 일어나고 앉은 사람들이 돌아가면서 한 사람을 집중적으로 칭찬하기
3. 손을 들고 칭찬하고 싶은 사람 칭찬하기
1-모둠끼리 칭찬하느라 이야기가 끊임없이 계속되어 그만하라고 이야기하기가 미안한 상황이었다.
2-칭찬 받고 싶은 사람이 너무 많아 누구를 칭찬할지 고민되었다. 의외였다. 칭찬 받은 사람은 듣고 지금 기분을 말하는데 부끄러워하면서도 즐겁고 행복한 표정들이다.
3-손을 들고 칭찬하고 싶은 사람을 칭찬하는데 처음에는 한 명, 나중에는 두 명, 다섯 명까지 하는 학생이 있었다.
일정 시간이 지나 자기가 몇 명을 칭찬했는지 칠판에 인원을 적으며 확인을 했는데 20명 이상 칭찬한 사람도 있고 한 명도 칭찬하지 않은 학생이 다섯 명 정도 되었다.
지금 자기 생각과 기분을 말하게 했다.
경서 :15명 칭찬했는데요. 친구들 칭찬하고 나니 기분 좋아요.
민희 :저는 한 명도 칭찬을 못했는데 친구들이 하는 칭찬 들으면서 좋았어요.
나 :혹시 지금 누군가 칭찬해 볼 수 있나요?
민희 :ㅇㅇ은 그림을 잘 그려요.
나 :지금 기분은 어때요?
민희 :(웃으면서)부끄럽지만 좋아요.
선희 :저도 한 명도 못했지만 재미있었어요.
나 :지금 칭찬하고 싶은 친구 있으면 해 볼 수 있을까요?
선희 :반 친구 모두를 칭찬하고 싶어요. 친구들이 다 좋아요.
나 :(소름이 끼쳤다.) 선생님은 지금 소름이 돋았어요. 모든 친구를 칭찬하고 싶다는 말에 감동했어요. 설레고 기분 좋고 너무 너무 따뜻해요.
경민 :저도 한 명도 못했어요.
나 : (부끄러워서 고개도 못 들고 있는 학생에게 )아무나 칭찬 해 볼 수 있겠어요? (부끄러워서 머뭇거리길래) 선생님 칭찬 하나 해 줬으면 좋겠어요. 여러분들 칭찬 받는 것 보고 좋아하니까 나도 받고 싶어졌어요.
경민 :선생님은 경청을 잘 하세요.
나 :고마워요. 내가 가장 듣고 싶은 칭찬이예요. 잘 듣고 싶었는데 경민이가 나보고 경청을 잘한다고 하니 흥분되고 기쁘고 벅차고 오늘 오후에도 이 기분 계속될 거 같아요.
나 :오늘 수업 하면서 느끼고 배운 게 있다면 이야기 해 봅시다.
초희 :칭찬 받으니 좋아요.
연수 :평소에 칭찬하는 거 생각 못해봤는데 재미있었어요.
미선 :친구들이 다르게 보여요.
보람 :이제 칭찬을 많이 해야겠어요.
나 : 그럼 지금 해 볼래요?
보람 :연수는 저에게 맛있는 거 사줘서 고마워요.
나 :오늘 여러분들이 친구에게 적극적으로 칭찬하는 것을 보니 놀랍고 설레고 고맙고 따뜻하고 기대돼요. 7반 수업 들어오면서 기쁘고 기대되었는데 지금은 더 재미있고 즐거워요.
함께 배운다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누군가는 표현하면서 배우고 누군가는 표현하지 않았지만 그런 자신을 보면서 배운다. 표현하니까 배움이 일어나고 조용히 앉아 있다고 배우지 않는다고 할 수 있겠는가? 나는 오늘, 표현하지 않았지만 그러면서 그들이 무엇을 느끼고 배웠는가를 아이들의 말과 표정을 통해 알게 되었다. 수업 마지막에 느낌을 나누면서 아이들은 서로 다름을 이해했으리라는 믿음을 가지게 되니 더 벅차고 좋았다. 나도 조용히 듣고만 있던 아이가 마지막에 표현한 한 마디 말을 듣고 사람마다 다름을 알고 배움의 차이를 알게 되었다.
오늘 수업을 마치고 ‘수업료를 내기는커녕 월급까지 받아가면서 배울 수 있는 내가 참 행복한 사람이구나!’ 생각하니 마음이 한결 가볍고 일에서 부담이 좀 덜어지는 느낌이다. 지금은 몸이 떳떳하고 살짝 기분 좋은 떨림이 있고 얼굴에 열이 오르고 목이 마르다. 좋다 기쁘다. 그런 나를 생각하니 안심되고 뿌듯하다. 녹차 한잔 마시고 나니 시원하고 편안하다.
'마리로 가꾸는 공감교실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56호. 효빈이가 듣고 싶은 말 (0) | 2021.05.12 |
---|---|
제55호. '내 속마음 상자'에서 보물 찾기 (0) | 2021.05.12 |
제53호. 선생님, 저 상담해주세요! (0) | 2021.05.12 |
제52호. 감정 편지 쓰기 (0) | 2021.05.12 |
제51호. 우유갑 정리하기 (0) | 2021.05.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