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공감교실

따뜻한 협력,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

교실 속 관계가 자라는 연수, 배움회원 모집 자세히보기

[일반자료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공감교실 촉진활동 함께해봐요]감정의 방향

노인숙(코스모스) 2022. 5. 25. 12:18

감정의 방향

※ 선생님 안녕하세요.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http://dasalim.kr>에서 '관계의 모두를 다 살린다'는 철학과 원리, 방법으로 '다살림 공동체, 공감교실'을 가꾸려는 선생님들께 교실 속에서 함께 하실 수 있는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촉진활동'을 정기적으로 함께 나누려 합니다.

※ 가급적 학급의 한해 살이 흐름에 따르려 하지만 꾸준히 할 형편이 안되시는 경우라면 필요한 한 두가지 활동만 단회로 사용하셔도 효과 만점일 것입니다.

※ 적용하신 경험은 짧게라도 꼭 이 활동이 올려진 자신이 속한 공간,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단톡방이나 마공 단톡방, 또는 마공 밴드에 올려주세요. 나눔으로 실천이 더욱 풍성해질 겁니다.
교사의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따뜻한 성장공동체, [공감교실 촉진활동팀]

 

프로그램 목표

ᨔ 감정단어를 익히고 감정의 방향을 안다.
ᨔ 부정적인 감정에서 보다 자유로워진다.

프로그램 소개

감정에 방향(나-나 긍정/부정, 나-너 긍정/부정, 너-너 긍정/부정, 너-나 긍정/부정)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체험하는 활동이다.

프로그램 준비

ᨔ 소요시간/장소: 50분(또는 10분)/교실
ᨔ 인원편성: 30명 내외
ᨔ 준비물: 활동자료 1

진행/순서/방법

(1) 진행자는 프로그램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한다.
감정에 방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나는 널 보면 짜증나’는 나-너 부정이죠? ‘나는 내가 한심해’는 나-나 부정이죠. ‘나는 니가 좋아’는 나-너 긍정이고, ‘나는 내가 사랑스러워’는 나-나 긍정이죠. 이렇게 감정에 방향이 있다는 것을 알면 어떨까요? 집에서 부모님이 화내실 때 그 방향이 여러분을 향해서일 때도 있지만 자기 자신에 대한 ‘화’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가족, 친구, 교사와의 관계에서도 흔하게 경험합니다. 만약에 감정의 방향을 분명히 알고 구분해서 대처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오늘 체험을 통해서 감정의 방향을 배워보겠습니다.

(2) 2인 1조로 자리를 배치한다.
- 책상을 구석으로 정리하고 의자만 가지고 2인 1조로 마주 보고 앉는다.
- 가급적이면 남녀 짝으로 해서 서로 감정에 민감한 조건을 만든다.
- 모둠 사이의 간격을 띄어서 서로의 소리가 영향을 덜 미치도록 한다.
- 판서나 PPT로 감정의 방향과 구체적인 말법을 적시한다.

(3) 나-나 부정 감정을 체험한다.
- 교사가 학생 한 명과 시범을 보인다. 이 학생과 4가지 방향을 모두 다 시범 보인다.
- 구체적인 말 표현(나는 내가 ~~해요.)을 알려준다. 연습이므로 실제와 달리 감정단어장에 있는 표현을 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전체가 활동하는 방법을 알 수 있을 때까지 시범을 보인다.
- 1분 내외로 활동시간을 준다. 나-나 긍정방향에서는 말법 훈련을 위해 실제로는 1분 이상을 준다.
- 활동 종료 후 1-2개 모둠을 일어 세워 방향에 맞게 하는가를 확인한다.
- 이 방향을 어둡게 잘 하는 학생이 있을 것이다. 공감, 위로가 필요하다. 울 수도 있다. 충분히 울 수 있도록 한다.

(4) 나-나 긍정 감정을 체험한다.
- (3)과 같이 진행한다.
- 잘 표현하는 모둠을 세워 발표시킨다.
- 잘 표현하지 못하는 모둠을 세워 연습시킨다.

(5) 나-너 부정 감정을 체험한다.
- (3)과 같이 진행한다.
- 이 방향을 특히 잘 하는 학생들이 있고, 힘들어 하는 학생들이 있다.
- 잘 표현하는 학생들을 시범보인 후 힘들어 하는 모둠을 세워 연습시킨다.
- 다른 방향에 비해 더 많은 모둠을 연습시킨다.

(6) 나-너 긍정 감정을 체험한다.
- (3)과 같이 진행한다.
- 2인 1조 그 짝 그대로 나-너 긍정 감정 방향 활동까지 같이 해야 한다.

(7) 두 겹 원으로 앉은 후 학급 만남 집단을 진행한다.
- 감정의 방향을 의식하여 실제 지금-여기의 감정을 나눈다.
- 먼저 순서대로 돌아가며 감정을 표현한다.
- 자유롭게 자발적으로 감정을 표현한다.
- 표현하는 학생에게 교사가 적극적으로 피드백한다.

(8) 소감을 감정 표현으로 나눈다.

종합정리

(활동 과정에서 언급한 내용이나 학생들이 말한 내용을 정리하며 다시 확인한다.) 감정에 방향이 있고, 방향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나눠서 어떤 감정에도 걸리지 않고 자유로울 있기를 바란다. 그리 된다면 자신과도 상대와도 만족스럽고 좋은 관계에서 살 수 있을 것이다. 학급에서 우리 모두가 그리 되기를 소망한다.

활동지

사용시, 반드시 "출처를 포함"하셔야 합니다.
본 자료의 편집은 다음 조건 하에서만 가능합니다. (온)교사공감교실, 마공단톡방, 마공밴드(https://band.us/@malea) 공간에 소속된 회원만 가능하며, 편집한 자료를 위 세 공간 중 하나 이상에 게재하여 반드시 나누셔야 합니다.

53공감교실촉진활동지-감정의 방향.pdf
0.13MB

출처: 수도권 교사공감교실 (https://band.us/@malea)

♥ (온)교사공감교실 모임 안내

[안내] 공감교실 촉진활동 자료를 만든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교사모임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한 안내입니다.

■ 전국 어디서나 참여하실 수 있는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소개합니다. 교사공감교실 둘러보기 및 회원 가입 클릭!
https://dasalim.tistory.com/m/449

■ 다음은 공감교실 전국 교사네트워크에서 운영하는 밴드입니다. 가입하시면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활동 자료, 사례와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밴드(https://band.us/@mal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