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공감교실

따뜻한 협력,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

교실 속 관계가 자라는 연수, 배움회원 모집 자세히보기

[일반자료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공감교실 촉진활동 함께 해봐요] 학폭예방 갈등중재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6. 16. 09:58

학폭예방 갈등중재

※ 선생님 안녕하세요.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http://dasalim.kr>에서 '관계의 모두를 다 살린다'는 철학과 원리, 방법으로 '다살림 공동체, 공감교실'을 가꾸려는 선생님들께 교실 속에서 함께 하실 수 있는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촉진활동'을 정기적으로 함께 나누려 합니다.

※ 가급적 학급의 한해 살이 흐름에 따르려 하지만 꾸준히 할 형편이 안되시는 경우라면 필요한 한 두가지 활동만 단회로 사용하셔도 효과 만점일 것입니다.

※ 적용하신 경험은 짧게라도 꼭 이 활동이 올려진 자신이 속한 공간,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단톡방이나 마공 단톡방, 또는 마공 밴드에 올려주세요. 나눔으로 실천이 더욱 풍성해질 겁니다.
교사의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따뜻한 성장공동체, [공감교실 촉진활동팀]

 

1. 프로그램 목표

ᨔ 갈등 당사자들의 감정 자각 활동을 통해 갈등을 해결한다.

ᨔ 갈등 당사자들이 서로의 감정을 자각하고 표현하게 하여 감정을 풀고 서로를 깊이 이해하게 하며 나아가 친밀감까지 느끼게 한다.

ᨔ 내 마음 표현하기를 익혀 갈등 시에 폭력적인 방법이 아닌 자신의 마음을 말로 잘 전달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게 한다.

 

2. 프로그램 소개

현재 자신과 상대에 대한 감정을 찾아 표현하게 해서 자신은 물론이고 상대에게 자신의 감정을 확실하게 알게 하고 부정 감정의 크기를 줄여 나간다. 부정 감정의 크기가 줄여들면 상대를 수용할 수 있는 폭이 커지며 사과, 용성, 화해의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한다.

 

3. 프로그램 준비

 소요시간/장소: 10-30/조용한 공간

 인원편성: 관련학생들

 준비물: 활동지, 필기구

 

 

4. 진행/순서/방법

감정 자각 활동지를 작성하고 왜 그런 감정이 들었는지 관련 학생 모두에게 이유를 설명하게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이유를 설명하면 감정 추임새를 넣어준다.(그렇게 생각했다면 화났겠다. 슬펐겠다. 억울했겠다. 등등) 이때 한 학생의 말이 끝날 때까지 다른 학생은 듣는데 만 집중하도록 한다.(가끔 상대의 말을 끊고 자신의 말을 하려는 학생들이 있다. 돌아가면서 말 할 거고 그때 네가 말할 시간도 충분히 줄 테니 지금은 잘 듣자고 이야기 한다.)

다 듣고 지금 기분이 어떤지 물어본다.(대부분 상대의 말을 들으면 자신이 상대의 말이나 행동을 오해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표현한 학생도 조금은 감정이 줄어든다.)

변화된 감정을 적극적으로 알아주고 칭찬할 것도 찾아 칭찬해 준다. 그리고 학생들을 마주보게 하여 지금의 심정을 이야기 하게 한다. 그리고 앞으로 나는 어떻게 할 거고 상대는 어떻게 했으면 좋은지 정중하게 말하고 요청하도록 한다.(본심 말하기)

활동이 끝나면 지금은 어떤지 감정을 나누게 하고 마무리 한다.

강사를 위한 Tip
 활동 전에 학생들을 안심시키는 말을 한다.(이 자리는 벌을 주거나 징계를 위한 자 리가 아니고 너희들이 잘 지내며 학교생활 하길 바라는 마음을 전달한다.)
 상대가 말하는 것을 정확하게 보고 들어주기를 요청한다.
 수시로 학생들의 말이나 행동을 공감해주고 칭찬해 준다. 특히 활동이 끝나고 난 뒤에 고마움과 지지, 격려를 꼭 말로 표현한다.

 

5. 종합정리

모든 다툼의 핵심은 감정이다. 감정만 정리되면 의외로 쉽게 풀린다. 이 활동을 통해 현재뿐만 아니라 과거의 감정까지도 정리할 수 있다. 감정을 표현하고 자신의 본심을 얘기 하는 경험을 통해 서로를 깊이 이해하고 친밀해지며 폭력적인 방법이 아닌 평화적인 방법의 해결을 선택하게 하여 학폭 사안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6. 활동지

61공감교실촉진활동지-학폭예방 갈등중재.pdf
0.13MB

출처: 수도권 교사공감교실 (https://band.us/@malea)

 

사용시, 반드시 "출처를 포함"하셔야 합니다.
 본 자료의 편집은 다음 조건 하에서만 가능합니다. (온)교사공감교실, 마공단톡방, 마공밴드(https://band.us/@malea) 공간에 소속된 회원만 가능하며, 편집한 자료를 위 세 공간 중 하나 이상에 게재하여 반드시 나누셔야 합니다.

♥ (온)교사공감교실 모임 안내

[안내] 공감교실 촉진활동 자료를 만든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교사모임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한 안내입니다.

■ 전국 어디서나 참여하실 수 있는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소개합니다. 교사공감교실 둘러보기 및 회원 가입 클릭!
https://dasalim.tistory.com/m/449

■ 다음은 공감교실 전국 교사네트워크에서 운영하는 밴드입니다. 가입하시면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활동 자료, 사례와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밴드(https://band.us/@mal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