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공감교실

따뜻한 협력,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

교실 속 관계가 자라는 연수, 배움회원 모집 자세히보기

[일반자료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공감교실 촉진활동 함께 해봐요]성품 칭찬하고 칭찬받기

노인숙(코스모스) 2022. 6. 8. 23:47

성품 칭찬하고 칭찬받기

※ 선생님 안녕하세요.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http://dasalim.kr>에서 '관계의 모두를 다 살린다'는 철학과 원리, 방법으로 '다살림 공동체, 공감교실'을 가꾸려는 선생님들께 교실 속에서 함께 하실 수 있는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촉진활동'을 정기적으로 함께 나누려 합니다.

※ 가급적 학급의 한해 살이 흐름에 따르려 하지만 꾸준히 할 형편이 안되시는 경우라면 필요한 한 두가지 활동만 단회로 사용하셔도 효과 만점일 것입니다.

※ 적용하신 경험은 짧게라도 꼭 이 활동이 올려진 자신이 속한 공간,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단톡방이나 마공 단톡방, 또는 마공 밴드에 올려주세요. 나눔으로 실천이 더욱 풍성해질 겁니다.
교사의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따뜻한 성장공동체, [공감교실 촉진활동팀]

 

1. 활동 소개

학년 초에는 칭찬하기 활동을 집중적으로 배치했습니다. 아이들끼리 긍정적인 태도를 투영하는 언어 반응, 대표적으로는 칭찬을 주고받게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4. 칭찬하고 칭찬받기는 상호 칭찬 활동입니다. 며칠 간 같이 생활하면서 알게 된 점을 바탕으로 서로를 칭찬해 주자고 제안을 하면서 진행했습니다. 아이들이 별 관심 없을 것 같지만, 정말 즐겁게 참여합니다.

◦ 준비물 : ‘성품 칭찬하고 칭찬받기’ 안내 파워포인트, 활동지, 스티커
◦ 시간 : 40분
◦ 인원 및 형태 : 30~40명 (전체 활동 → 모둠 활동 → 전체 활동)

 

2. 교육 훈련

(1) 파워포인트 화면을 제시하고 활동의 취지를 안내한다.

(2) 4인1조 모둠을 편성한다.
(3) 활동지와 스티커를 분배한다.
(4) 활동 방법을 안내한다. (성품 칭찬 방법을 안내하고, 몇 명(모둠원은 반드시 포함)에 대해서 칭찬할지 논의해서 정한다. 스티커에 칭찬받을 사람에게 적합한 성품을 적고 그 밑에는 칭찬하는 사람의 이름을 적도록 안내한다.)
(5) 모둠 내에서 순서를 정해 한 사람에게 나머지 세 명이 차례로 스티커를 붙여주면서 그렇게 생각한 근거까지 말해주도록 한다. (한 명이 끝나면 다음 사람으로 넘어간다.)
(6) 칭찬을 받은 사람은 칭찬을 받아서 어떤지 말하며 서로 소감을 나누도록 한다.
(7) 모둠원 이외의 사람에게 칭찬을 전하고 싶은 사람들은 돌아다니며 성품 칭찬 스티커를 붙여주고 그 근거까지 이야기해 주도록 한다.

3. 소감나누기

(1) 칭찬을 받고 나서 칭찬을 해준 사람에게 드는 기분과 자기 스스로에 대한 기분을 자각하여 표현하도록 한다.
(2) “큰 박수로 마무리하겠습니다.” 하면서 활동을 마무리한다.

4. 활용팁 및 유의점

(1) 학생들 특성에 따라 칭찬 스티커를 많이 쓰는 학생이 있습니다. 필요하면 스티커를 더 줄 수 있도록 여분을 준비해 주세요.
(2) 칭찬을 적게 받아 상처받는 아이들이 생기지는 않을까 걱정하실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안심시켜드리고 싶은 마음에 몇 자 적자면, 우선 최소한 모둠원들에게 받은 3장은 붙게 됩니다. 또, 아이들이 활동하는 걸 보니 의외로 골고루 붙여주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말하자면, 칭찬 스티커를 적게 받는 데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 점에 대해서 스스로 돌아보는 계기도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5. 적용 사례 및 활동 후기

 

칭찬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며칠밖에 안 본 사이들인데, 서로의 칭찬할 점들을 어찌 그리도 잘 찾는지 신기했다. 아이들끼리는 뭔가 그들만의 세계가 있나 보다. 기특하고 신기하다.
특히, 여기에 예로 보여준 할동지는 **이의 것인데, 칭찬 스티커를 가장 많이 받은 것 같다. 한 동안 자해를 하며 자기를 못 살게 굴더니, 요즘은 공부에 푹 빠졌다. 1~2학년 남학생들이 “형아” 하면서 따라다닌다. 삶에 자신감이 생겼나 보다. 아주 반가웠다.

활동지

공감교실촉진활동지-성품칭찬하고받기.pdf
0.19MB

만든 이: 김정석, 김창오

사용시, 반드시 "출처를 포함"하셔야 합니다.
 본 자료의 편집은 다음 조건 하에서만 가능합니다. (온)교사공감교실, 마공단톡방, 마공밴드(https://band.us/@malea) 공간에 소속된 회원만 가능하며, 편집한 자료를 위 세 공간 중 하나 이상에 게재하여 반드시 나누셔야 합니다.

♥ (온)교사공감교실 모임 안내

[안내] 공감교실 촉진활동 자료를 만든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교사모임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한 안내입니다.

■ 전국 어디서나 참여하실 수 있는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소개합니다. 교사공감교실 둘러보기 및 회원 가입 클릭!
https://dasalim.tistory.com/m/449

■ 다음은 공감교실 전국 교사네트워크에서 운영하는 밴드입니다. 가입하시면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활동 자료, 사례와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밴드(https://band.us/@mal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