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움은 따뜻한 관계 위에 춤춘다! 교실 속 따뜻한 관계를 쑥쑥 키우는 비법, 매달 운영되는 실기 중심 Zoom 연수. 전국 어디서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의 자기사랑법 / 나와 너 모두가 따뜻해지는 다살림대화 / 따뜻한 공동체를 가꾸는 만남그룹 연수.. 등등 교사를 위한 위한 전문적 인간관계훈련, < 다살림 관계성장 연수 >에 초대합니다 ---> 클릭! https://litt.ly/dasalimtc ■ 운영: 따뜻한 성장의 공동체, 교사공감교실 http://dasalim.kr |
※ 선생님 안녕하세요. 온라인 교사 공감교실에서 '관계의 모두를 다 살린다'는 철학과 원리, 방법으로 만들어 가는 '다살림 공동체'인 공감교실 가꾸기를 위해 마음리더십을 교실 속에서 함께 하실 수 있는 활동들을 정기적으로 함께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 가급적 학급의 한해 살이 흐름에 따르려 하지만 꾸준히 할 형편이 안되시는 경우라면 필요한 한 두가지 활동만 단회로 사용하셔도 효과 만점일 것입니다. ※ 적용하신 경험은 짧게라도 꼭 자신이 속한 공간,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단톡방이나 마공 단톡방, 또는 마공 밴드에 올려주세요. 나눔으로 실천이 더욱 풍성해질 겁니다. |
만든 이: 홍석연, 김창오
1. 활동 소개
감정스피드게임은 정해진 시간 안에 주어진 감정단어를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이는 친구들이 경험 속에서 어떤 기분을 느끼는지 이해하는 기회가 되고, 같은 경험이라도 다른 감정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더불어 이 게임은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감정단어를 익히는 데 도움이 된다.
◦ 준비물 : 감정단어카드 ◦ 시간 : 20분 ◦ 인원 및 형태 : 10~40명 (전체 활동) |
2. 활동 흐름
가. 교사는 8개 정도의 감정단어카드를 뒤집어서 교탁에 늘어놓는다. 관련 단어는 TV화면으로 보여준다.
나. 반전체가 함께 이루어내는 미션 (예. 5분 동안 10문제 맞추기)을 낸다.
다. 학생은 한 명씩 교탁으로 가서 감정단어카드를 선택하고, 그 감정에 떠올리는 경험을 말한다.
라. 나머지 학생이 감정을 맞춘다.
마. 활동 후 소감은 꼭 나눈다. 아이들의 소감은 무조건 수용하는 자세를 갖는다.
3. 활용팁 및 유의점
가. 감정단어카드는 게임을 반복할 때마다 늘려나간다. 처음에는 8장 정도가 적당하다.
나. 같은 경험이라도 서로 다른 감정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힌트가 없으면 맞추기 어렵다. 그래서 교탁에 뒤집어 놓은 카드를 TV로 보여주는 것이 좋다.
4. 활동지 (감정단어카드 예시)
참고자료) 감정단어
※ 사용시, 반드시 "출처를 포함"하셔야 합니다. ※ 본 자료의 편집은 다음 조건 하에서만 가능합니다. (온)교사공감교실, 마공단톡방, 마공밴드(https://band.us/@malea) 공간에 소속된 회원만 가능하며, 편집한 자료를 위 세 공간 중 하나 이상에 게재하여 반드시 나누셔야 합니다. |
[안내] 공감교실 촉진활동 자료를 만든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교사모임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한 안내입니다. ■ 전국 어디서나 참여하실 수 있는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소개합니다. 교사공감교실 둘러보기 및 회원 가입 클릭! https://dasalim.tistory.com/m/449 ■ 다음은 공감교실 전국 교사네트워크에서 운영하는 밴드입니다. 가입하시면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활동 자료, 사례와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밴드(https://band.us/@malea) |
'[일반자료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감교실 촉진활동 함께 해봐요] 학급 공감집단 (0) | 2022.07.06 |
---|---|
[공감교실 촉진활동 함께 해봐요] 친구 발표 듣고 피드백하기 (0) | 2022.06.30 |
[공감교실 촉진활동 함께 해봐요] 학폭예방 갈등중재 (0) | 2022.06.16 |
[공감교실 촉진활동 함께 해봐요]성품 칭찬하고 칭찬받기 (0) | 2022.06.08 |
[공감교실 촉진활동 함께해봐요]감정의 방향 (0) | 2022.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