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공감교실

따뜻한 협력,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

교실 속 관계가 자라는 연수, 배움회원 모집 자세히보기

[일반자료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공감교실 촉진활동 함께 해봐요] 감정 스피드 게임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6. 22. 21:25
■ 배움은 따뜻한 관계 위에 춤춘다!

   교실 속 따뜻한 관계를 쑥쑥 키우는 비법, 매달 운영되는 실기 중심  Zoom 연수. 전국 어디서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의 자기사랑법 / 나와 너 모두가 따뜻해지는 다살림대화 / 따뜻한 공동체를 가꾸는 만남그룹 연수.. 등등 

   교사를 위한 위한 전문적 인간관계훈련, < 다살림 관계성장 연수 >에 초대합니다 

   ---> 클릭!
  https://litt.ly/dasalimtc
 
  운영: 따뜻한 성장의 공동체, 교사공감교실 http://dasalim.kr

 

※ 선생님 안녕하세요. 온라인 교사 공감교실에서 '관계의 모두를 다 살린다'는 철학과 원리, 방법으로 만들어 가는 '다살림 공동체'인 공감교실 가꾸기를 위해 마음리더십을 교실 속에서 함께 하실 수 있는 활동들을 정기적으로 함께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 가급적 학급의 한해 살이 흐름에 따르려 하지만 꾸준히 할 형편이 안되시는 경우라면 필요한 한 두가지 활동만 단회로 사용하셔도 효과 만점일 것입니다.

※ 적용하신 경험은 짧게라도 꼭 자신이 속한 공간,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단톡방이나 마공 단톡방, 또는 마공 밴드에 올려주세요. 나눔으로 실천이 더욱 풍성해질 겁니다.

만든 이: 홍석연, 김창오

1. 활동 소개

감정스피드게임은 정해진 시간 안에 주어진 감정단어를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이는 친구들이 경험 속에서 어떤 기분을 느끼는지 이해하는 기회가 되고, 같은 경험이라도 다른 감정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더불어 이 게임은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감정단어를 익히는 데 도움이 된다.

◦ 준비물 : 감정단어카드
◦ 시간 : 20분
◦ 인원 및 형태 : 10~40명 (전체 활동)

 

2. 활동 흐름

가. 교사는 8개 정도의 감정단어카드를 뒤집어서 교탁에 늘어놓는다. 관련 단어는 TV화면으로 보여준다.
나. 반전체가 함께 이루어내는 미션 (예. 5분 동안 10문제 맞추기)을 낸다.
다. 학생은 한 명씩 교탁으로 가서 감정단어카드를 선택하고, 그 감정에 떠올리는 경험을 말한다.
라. 나머지 학생이 감정을 맞춘다.
마. 활동 후 소감은 꼭 나눈다. 아이들의 소감은 무조건 수용하는 자세를 갖는다.

3. 활용팁 및 유의점

가. 감정단어카드는 게임을 반복할 때마다 늘려나간다. 처음에는 8장 정도가 적당하다.
나. 같은 경험이라도 서로 다른 감정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힌트가 없으면 맞추기 어렵다. 그래서 교탁에 뒤집어 놓은 카드를 TV로 보여주는 것이 좋다.

4. 활동지 (감정단어카드 예시)

참고자료) 감정단어

※ 사용시, 반드시 "출처를 포함"하셔야 합니다.
 본 자료의 편집은 다음 조건 하에서만 가능합니다. (온)교사공감교실, 마공단톡방, 마공밴드(https://band.us/@malea) 공간에 소속된 회원만 가능하며, 편집한 자료를 위 세 공간 중 하나 이상에 게재하여 반드시 나누셔야 합니다.

 

[안내] 공감교실 촉진활동 자료를 만든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교사모임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한 안내입니다.

■ 전국 어디서나 참여하실 수 있는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소개합니다. 교사공감교실 둘러보기 및 회원 가입 클릭!
https://dasalim.tistory.com/m/449

■ 다음은 공감교실 전국 교사네트워크에서 운영하는 밴드입니다. 가입하시면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활동 자료, 사례와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밴드(https://band.us/@mal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