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공감교실

따뜻한 협력,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

교실 속 관계가 자라는 연수, 배움회원 모집 자세히보기

[일반자료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공감교실 촉진활동 함께 해봐요] 행사 후 기분, 이유, 배운 점, 아쉬운 점, 바람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7. 20. 07:45
※ 선생님 안녕하세요. 온라인 교사 공감교실에서 '관계의 모두를 다 살린다'는 철학과 원리, 방법으로 만들어 가는 '다살림 공동체'인 공감교실 가꾸기를 위해 마음리더십을 교실 속에서 함께 하실 수 있는 활동들을 정기적으로 함께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 가급적 학급의 한해 살이 흐름에 따르려 하지만 꾸준히 할 형편이 안되시는 경우라면 필요한 한 두가지 활동만 단회로 사용하셔도 효과 만점일 것입니다.

※ 적용하신 경험은 짧게라도 꼭 자신이 속한 공간,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단톡방이나 마공 단톡방, 또는 마공 밴드에 올려주세요. 나눔으로 실천이 더욱 풍성해질 겁니다.

22공감교실촉진활동지-행사후 기분, 배운점,아쉬운점,바람.pdf
0.15MB

출처: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

1. 활동 소개

연말 생활기록부 입력시 학생들 개개인의 생각과 성장지점을 확인하기 위하여, 학교에서 시행되는 각종 행사 및 대회와 관련한 내용을 스스로 쓸 수 있도록 하는 활동지입니다. 행사이후 소감문을 작성하라고 양식을 나누어주면 제대로 적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지만, 이 활동지를 사용하면 간결하면서도 개개인의 특성이 나타나는 소감이 작성되며 종합의견 작성시에도 도움이 됩니다.

◦ 준비물 : 활동지
◦ 시간 : 5분 내외
◦ 인원 및 형태 : 1명 (개인)

 

2. 활동 흐름

특강은 강의 시작 전, 기타 행사는 행사를 모두 마친 후 활동지를 나누어주고 자신의 기분 및 배운점등을 스스로 작성하도록 함.

3. 활용팁 및 유의점

- 집에 가서 컴퓨터로 작성해서 오겠다는 학생이 종종 있는데 인터넷에서 문구를 참고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능하면 학교에서 직접 작성을 하는 것이 생생한 학생의 경험으로 이어짐.
- 한꺼번에 몰아서 작성을 하도록 시키면 학생들도 생각이 잘 나지 않으므로 가능하면 행사시마다 그때 그때 작성하는 것이 좋음.

4. 활동지

5. 실제 적용 사례

 

※ 사용시, 반드시 "출처를 포함"하셔야 합니다.
 본 자료의 편집은 다음 조건 하에서만 가능합니다. (온)교사공감교실, 마공단톡방, 마공밴드(https://band.us/@malea) 공간에 소속된 회원만 가능하며, 편집한 자료를 위 세 공간 중 하나 이상에 게재하여 반드시 나누셔야 합니다.
[안내] 공감교실 촉진활동 자료를 만든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교사모임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한 안내입니다.

■ 전국 어디서나 참여하실 수 있는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소개합니다. 교사공감교실 둘러보기 및 회원 가입 클릭!
https://dasalim.tistory.com/m/449

■ 다음은 공감교실 전국 교사네트워크에서 운영하는 밴드입니다. 가입하시면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활동 자료, 사례와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밴드(https://band.us/@mal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