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교사가 아이들을 행복하게 합니다

다살림, 관계의 모두를 다 살리라!

따뜻한 성장의 다살림공동체, 교사공감교실 자세히보기

[일반자료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공동체 가치 세우기

최명금(노을) 2022. 8. 17. 18:24
※ 선생님 안녕하세요. 마음리더십의 철학과 원리, 방법으로 '다살림 관계ㅡ'다살림 공동체'를 가꾸는 교사 모임, 교사공감교실입니다. 교실에서 다살림 공동체를 북돋는 공감교실 촉진 활동을 정기적으로 함께 나누려 합니다.

※ 가급적 학급의 한해 살이 흐름에 따르려 하지만 꾸준히 할 형편이 안되시는 경우라면 필요한 한 두가지 활동만 단회로 사용하셔도 효과 만점일 것입니다.

※ 적용하신 경험은 짧게라도 꼭 자신이 속한 공간,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단톡방이나 마공 단톡방, 또는 마공 밴드에 올려주세요. 나눔으로 실천이 더욱 풍성해질 겁니다.

 

공동체 가치 세우기

19공감교실촉진활동지-가치규범 정하기.pdf
0.17MB

만든 이: 김정석, 김창오

1. 활동 소개

새 학년에 되었을 때 명시적이거나 암묵적인 규칙들이 제시되고는 합니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제시하기보다는 아이들과 함께 지켰으면 하는 가치를 정하고 그것을 실천해 나가면 좋겠다는 바람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우선 공동체 안에서 지켰으면 하는 가치를 정하는 활동을 구안했습니다.

◦ 준비물 : 감정단어-성품단어장, 개인별 활동지, 스티커(1인당 3장씩), 필기구,
전체 게시용 스티커판
◦ 시간 : 40분
◦ 인원 및 형태 : 30~40명 (전체 활동 → 모둠 활동 → 전체 활동)

 

2. 교육 훈련

(1) 개인별 활동지를 분배한다.
(2) 개인별 활동지의 1번을 작성하게 한다. (공동체에서 지켜나갔으면 하는 가치 3가지 고르기)
(3) 전체 게시용 스티커판에 나와서 자신이 정한 가치에 스티커를 붙이게 한다.
(4) 가장 많은 스티커를 받은 가치 3가지를 확인하고 이것을 우리가 지켜나가야 할 가치로 정해도 괜찮겠는지 묻고 동의를 얻어 공동체의 가치로 정한다.
(5) 10여명 씩 그룹을 나누어 그룹 회의를 하도록 한다.
- 그룹 내에서 그룹 장과 서기를 뽑도록 한다.
- 개인별 학습지의 2번 네모칸에 공동의 가치를 차례로 적고 어떤 모습이 그것을 실현한 상태라고 볼 수 있을지에 대해서 토의를 통해 한두 가지씩 적도록 한다.
(6) 그룹 장이 회의 결과를 발표한다.

3. 소감나누기

(1) “오늘 활동을 하고 난 후 기분과 생각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들려주세요.”라고 말하면서 소감을 이야기하게 한다.
(2) “큰 박수로 마무리하겠습니다.” 하면서 활동을 마무리한다.

4. 활용팁 및 유의점

(1) 이 활동을 통해 가치가 정해졌다고 해서 이후로 지켜진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이 시간에 정한 가치가 적절한지, 지킬 수 있을지에 대해서 검토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이 가치가 잘 지켜지고 있는지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조정이 될 수 있음을 밝혀 주세요.
(3) 가치가 실현되었을 때는 칭찬하고 잘 지켜나가도록 공동체의 문화를 가꿔가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전체 게시용 스티커판은 게시판 등에 게시해서 오며가며 볼 수 있도록 하면 효과적입니다.

5. 활동지

《개인별 활동지》

<< 전체 게시용 스티커판>> → 할 수 있는 한 큰 종이에 출력

 

6. 실제 적용 사례

《학생 개인 활동지》

《꿈나래의 가치 정하기》 _ 큰 종이 사이즈임 (전지 크기)


<<활동 후기>>
이 활동은 한 학기 동안 지켜 갈 우리의 가치를 정하는 일이기 때문에 나름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지난 학기에 정해진 가치를 중심으로 칭찬 활동을 하면서 공동체의 가치를 세워갔던 것이 효과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앞서서 칭찬 활동을 많이 하면서 좀 뒤로 밀렸다. 고민스러웠다. 칭찬 활동을 좀 줄이고 이 활동을 일찍 했으면 좋았을까, 아니면 이 시기가 적절한 것인가? 매일 마음나누기 활동을 할 수 없으니 선택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아쉽고 답답하고 고민스러웠다.
이 활동이 늦어진 데에 영향을 준 요인이 한 가지 더 있다. 이번 학기 위탁 학생 중 몇몇이 드세어서 이걸 하자고 제안하기가 조심스럽고 주저됐었다.
어쨌든 여기서 정해진 가치들을 가지고 칭찬 활동을 하면서 공동체의 가치 규범으로 자리잡도록 노력해 보고 싶다. 전지 사이즈의 ‘꿈나래 가치’ 종이를 2층 벽에 게시해준 동료 선생님이 고마웠고 뿌듯했다. 무엇보다 아이들에게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이야기한 게 아니라, 지킬 것을 아이들 스스로 선택하게 했다는 점에서 반갑고 뿌듯한 기분이 들었다.
아참, 자율, 예의, 배려를 우리가 지킬 가치로 정했는데, 이런 것들을 뽑아 내는 아이들이 기특했다. 중학생들에게는 특히 자율과 예의(선후배간)가 중요한가 보다.

※ 사용시, 반드시 "출처를 포함"하셔야 합니다.
본 자료의 편집은 다음 조건 하에서만 가능합니다. (온)교사공감교실, 마공단톡방, 마공밴드(https://band.us/@malea) 공간에 소속된 회원만 가능하며, 편집한 자료를 위 세 공간 중 하나 이상에 게재하여 반드시 나누셔야 합니다.
[안내] 공감교실 촉진활동 자료를 만든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교사모임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한 안내입니다.

■ 전국 어디서나 참여하실 수 있는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소개합니다. 교사공감교실 둘러보기 및 회원 가입 클릭!
https://dasalim.tistory.com/m/449

■ 다음은 공감교실 전국 교사네트워크에서 운영하는 밴드입니다. 가입하시면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활동 자료, 사례와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밴드(https://band.us/@mal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