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공감교실

따뜻한 협력,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

교실 속 관계가 자라는 연수, 배움회원 모집 자세히보기

[일반자료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공감교실 촉진활동 함께 해봐요]개인의 성장 목표 정하기

노인숙(코스모스) 2022. 8. 3. 05:18
※ 선생님 안녕하세요. 온라인 교사 공감교실에서 '관계의 모두를 다 살린다'는 철학과 원리, 방법으로 만들어 가는 '다살림 공동체'인 공감교실 가꾸기를 위해 마음리더십을 교실 속에서 함께 하실 수 있는 활동들을 정기적으로 함께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 가급적 학급의 한해 살이 흐름에 따르려 하지만 꾸준히 할 형편이 안되시는 경우라면 필요한 한 두가지 활동만 단회로 사용하셔도 효과 만점일 것입니다.

※ 적용하신 경험은 짧게라도 꼭 자신이 속한 공간,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단톡방이나 마공 단톡방, 또는 마공 밴드에 올려주세요. 나눔으로 실천이 더욱 풍성해질 겁니다.

개인성장목표정하기.pdf
0.07MB

출처: 공감교실 어떻게 가꿀까? (홍석연 · 추주연 · 성영미 · 김창오 지음)

활동 목표

1. 지금 기분을 찾을 수 있다.

2. 경험을 바탕으로 정말 바라는 바(본심)를 찾아 성장 목표를 정할 수 있다.

3. 성장 목표를 이루고 싶은 마음을 키운다.

 

활동 소개 및 준비

1. 준비물 : 활동지(성장 목표 정하기), 포스트잇

2. 시 간 : 40

3. 인원 및 형태 : 전체 활동, 개인 활동

 

활동 흐름

1. 활동의 목적을 안내한다.

지난 시간에 다살림 학급 본심을 찾아보았습니다. 다살림 공동체를 일구어가기 위해 공동의 목표도 중요하지만, 개인의 성장 목표를 이루어가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각자의 목표를 찾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2. 활동지의 감정 단어 중 작년에 했던 말과 행동을 떠올리면 드는 감정에 표를 한다. 표한 감정 단어 중 가장 큰 감정을 찾아 감정과 이유를 활동지 1번에 적는다.

저의 작년 생활을 떠올리면 아쉬워요.
왜냐하면 욕을 안 하려고 노력했고 그래서 조금 덜 하긴 했지만 욕을 해서 선생님께 혼난 적이 여러 번 있기 때문이에요.
제가 정말 바라는 것은 참을성을 기르는 거예요.

3. 돌아가면서 전원 발표한다. 발표를 듣고 다 같이 꼭 그렇게 되길 바라.라고 말한다.

4. 활동지 2번에 구체적인 목표를 적는다.

여러분의 본심이 이루어지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4학년 2반에서 지내는 동안 저의 목표는 화가 날 때 3초간 참고 내 상태를 말로 표현하는 거예요.
이 목표가 이루어진다면 뿌듯할 것 같아요.

5. 돌아가면서 전원 발표한다. 발표를 듣고 다 같이 넌 할 수 있어.라고 말한다.

6. 자신의 목표와 이름을 포스트잇에 적는다. 정해진 공간에 게시하여 자주 확인한다.

7. 활동 과정에서의 소감을 발표한다.

활동을 하면서 어땠고, 하고 난 지금은 어떤가요?

 

활용팁 및 유의점

1. 교사는 학생들이 작년 생활을 떠올리며 드는 감정 중 부정적인 감정도 이야기할 수 있도록 수용적인 태도를 보인다.

2. 주기적으로 목표를 확인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때 목표를 이루었거나 다른 목표가 생겼을 경우 목표를 변경한 뒤 포스트잇에 다시 작성해서 붙이도록 한다.

3. 교사도 다살림 공감교실의 일원으로서 모든 활동에 참여한다.

 

활동지 

 

 

※ 사용시, 반드시 "출처를 포함"하셔야 합니다.
 본 자료의 편집은 다음 조건 하에서만 가능합니다. (온)교사공감교실, 마공단톡방, 마공밴드(https://band.us/@malea) 공간에 소속된 회원만 가능하며, 편집한 자료를 위 세 공간 중 하나 이상에 게재하여 반드시 나누셔야 합니다.

 

[안내] 공감교실 촉진활동 자료를 만든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교사모임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한 안내입니다.

■ 전국 어디서나 참여하실 수 있는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소개합니다. 교사공감교실 둘러보기 및 회원 가입 클릭!
https://dasalim.tistory.com/m/449

■ 다음은 공감교실 전국 교사네트워크에서 운영하는 밴드입니다. 가입하시면 마음리더십과 공감교실 활동 자료, 사례와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밴드(https://band.us/@mal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