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영미 (우주)
월요일 4교시
마음공책을 활용한 마음나누기를 하면서 창이에게 위로받고 기분이 참 좋다.
마음공책에 사실과 감정을 적고 아이들끼리 나누기를 시키고 나는 감정추임새를 넣어주면서 함께 했다.
창이: 선생님도 하셨으면 좋겠어요. 궁금해요.
나: 샘은 의욕이 없다.
창이: 그래도 같이 하는 거잖아요..
나: 그래 알겠어.(반갑고 기운이 좀 났다)
나: 주말에 연수를 다녀왔어. 지금 기분은 고맙고 놀랍고 만족스럽고 벅차고 시원하고 희망차기도 하면서 속상하고 외롭고 걱정되고 우울하기도 하고 처량하기도 하고 불안하기도 하고 무기력하기도 해.(감정들이 무거워서 말을 할 때 주저가 되고 듣는 아이들이 걱정이 되어 조심스러웠다.)
창이: 연수를 다녀오시고 좋기도 하지만 힘들기도 하신가봐요?
나: (놀라고 반갑고 시원하기도 하고 기쁘기도 하고...) 어. 맞아. 어떻게 그렇게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말하는 지, 창이야 놀라워.
창이: (웃는다)
나: 그리고 넘 시원하고 이해받는 것 같아. 좋기도 한데 넘 힘들어.
창이: (뭐라고 말 했는데 기억이 안난다. 아마 ‘공감을 해주는 게 원래 좋은 거잖아요.’ 라는 식의 말을 한 것 같다. )
오 마이 갓!! 우리는 하이파이브를 했다.
푸하하 창이가 힘이 된다. 창이가 진심으로 좋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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