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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자료실] 공감교실 촉진활동

[공감교실 촉진활동 함께 해봐요] 학급 공감집단

노인숙(코스모스) 2022. 7. 6. 15:01
※ 선생님 안녕하세요. 온라인 교사 공감교실에서 '관계의 모두를 다 살린다'는 철학과 원리, 방법으로 만들어 가는 '다살림 공동체'인 공감교실 가꾸기를 위해 마음리더십을 교실 속에서 함께 하실 수 있는 활동들을 정기적으로 함께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 가급적 학급의 한해 살이 흐름에 따르려 하지만 꾸준히 할 형편이 안되시는 경우라면 필요한 한 두가지 활동만 단회로 사용하셔도 효과 만점일 것입니다.

※ 적용하신 경험은 짧게라도 꼭 자신이 속한 공간,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단톡방이나 마공 단톡방, 또는 마공 밴드에 올려주세요. 나눔으로 실천이 더욱 풍성해질 겁니다.
60공감교실촉진활동지-학급 공감집단.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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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수도권 교사공감교실 (https://band.us/@malea)

프로그램 목표

 집단 내의 개인 간 또는 소집단의 대립 및 갈등을 해결한다.

 개인적인 또는 전체적인 정서적 어려움을 서로 공감하며 풀어낸다.

 

프로그램 소개

두 겹 원으로 둘러앉아 시기별로 교실에서 제기되는 특정 주제를 학급전체가 함께 다루면서 감정을 중심으로 생각, 본심까지 서로 공감하여 자기성찰과 자기개선, 공감 능력과 관계 개선 능력을 키우는 활동이다.

 

프로그램 준비

 소요시간/장소: 50/교실

 인원편성: 30명 내외

 준비물: 활동자료 1(일반적인 주제일 경우) 활동자료 2(특정 학생이 주제가 될 경우 활용)

가급적이면 활동지 없이 하는 것이 좋다.

 

진행/순서/방법

(1) 두 겹 원으로 앉는다.

- 책상 빼는 것을 싫어할 수 있다. 평소 학급 활동에서 집단 의자 배치 경험을 자주 해서 거부감을 없앤다.

- 자리 배치는 자유롭게 한다. 임원을 통해서 쉬는 시간에 배치한다.

- 의자 뺏기와 같은 방법으로 자연스럽게 자리가 섞이도록 이끈다.

 

(2) 칠판에 주제를 판서한 후 의미와 목적을 안내한다.

- 미리 임원 등 학급의 리더 그룹과 의견을 교환하여 뜻을 모은다.

- 조종례 시간에 집단 주제와 필요성을 설명하고 전체 학생의 동의를 구한다.

- 집단 직전에 다시 다룰 주제, 필요성, 목적을 충분히 설명하고 다시 동의를 구한다.

집단 주제 예시
 나를 생각하면 어떤 기분이 드는가?
 우리 반을 생각하면 어떤 기분이 드는가?
 중간고사(시험결과)를 생각하면 어떤 기분이 드는가?
 엄마(아빠)를 생각하면 어떤 기분이 드는가?
ᨔ ‘00’이를 생각하면 어떤 기분이 드는가?

 

(3) 지금-여기-기분을 말한다.

- 한 명씩 돌아가며 말한다.

- 필요할 경우 집단추임새를 한다.

- 예상하지 못한 심각한 감정상태가 있는 경우 충분히 공감하고 위로한다.

- 주제에 대한 동의가 충분히 사전에 이루어진 경우 (2)보다 (3)을 먼저 한다.

 

(4) 주제에 대한 마음을 나눈다.

- 자리 앉은 순서대로 돌아가며 발표하고, 필요할 경우 집단추임새를 이끈다.

- ‘어떤 생각에 그런 기분이 드나?’, ‘니가 정말 바라는 건 뭐야?’, ‘그렇게 되면 어떤 기분이 들 것 같아?’, ‘그렇게 되기 위해 어떻게 하고 싶어?’ 등과 같이 질문하며, 위로와 공감, 격려와 지지, 칭찬과 인정의 말을 한다.

- 초기에는 교사가 시범을 보이며 연결하고, 집단이 익숙해지면 학생들끼리 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 예를 들면 ‘A의 말을 듣고 어떤 기분이 들어?’, ‘어떤 생각에 그런 기분이 든 거야?’, ‘어떤 성품이 있길래 A는 저렇게 생각하며 느낄까?’, ‘A가 어떤 사람으로 보여?’, ‘A가 바라는 대로 되도록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A 말을 듣고 묻고 싶은 말이 있어?’와 같이 질문한다.

강사를 위한 Tip
ᨔ 00이가 학급 전체에서 문제가 되는 주제일 경우
- 전체 학생: 00이를 생각하면 어떤 기분이 드는가?
- 00 학생: 학급을 생각하면 어떤 기분이 드는가?
 A B가 갈등인 경우
- A학생: B(또는 특정 사건)를 생각하면 어떤 기분이 드는가?
B학생: A(또는 특정 사건)를 생각하면 어떤 기분이 드는가?
전체 학생; A, B(또는 이 상황)를 생각하면 어떤 기분이 드는가?
 활동지를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다. 장난감이 되어 산만한 분위기가 된다.
 남학생들 중심으로 활동을 힘들어 할 수 있다. 경청과 참여를 요구하되 제지에 집중하지 말고 발표자에 주목하도록 이끈다.
 

- 소수 학생의 갈등과 대립을 다룰 경우에도 먼저 그 학생들의 발표를 듣지만 그 학생들에게만 시간을 주지 말고 반드시 모든 학생들의 발표를 골고루 돌아가며 듣는다.

- 한 명이 주제일 경우 그 한 명이 먼저 주제를 발표한 후 나머지 학생들이 발표한다.

- 두 명이 주제일 경우 부정적 감정상태가 더 심각한 학생의 발표를 들은 후 상대 학생이 발표하며 서로 주고받게 한다. 이어서 전체 학생들이 돌아가며 발표한다.

 

(5) 지금-여기에서의 기분을 나눈다.

- 기분을 짧게 나누되, 남은 시간에 따라서 소감을 발표할 수 있다.

- 아주 짧게라도 모든 학생들이 한마디씩 발표한다.

 

종합정리

집단에서 보인 여러 학생들의 모습을 근거로 칭찬과 지지를 표현한다.

※ 사용시, 반드시 "출처를 포함"하셔야 합니다.
 본 자료의 편집은 다음 조건 하에서만 가능합니다. (온)교사공감교실, 마공단톡방, 마공밴드(https://band.us/@malea) 공간에 소속된 회원만 가능하며, 편집한 자료를 위 세 공간 중 하나 이상에 게재하여 반드시 나누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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