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교사가 아이들을 행복하게 합니다

다살림, 관계의 모두를 다 살리라!

따뜻한 성장의 다살림공동체, 교사공감교실 자세히보기

2022/09 40

💌 길잡이 연수 - 심화 과정을 시작하며...

* 길잡이 연수 심화과정의 시작은,, 시작하는 마음을 나누기입니다. * 어떤 마음들로 이 과정을 시작하시는지, 그리고 5개월 후에 나는 어떤 모습으로 있고 싶은지, 그리고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이길 바라는 지, 시작하는 마음들을 나누도록 할께요. 1. 연수 대상자 : 길잡이 연수 기초 과정 1, 2기 수료자중 희망자 10명 내외 2. 연수 시기 : 2022년 10월 1일 ~ 2023년 2월 28일 (월 진행) 3. 연수 시작 : 2022년 10월 3일 (월) 7시 ~ 9시 30분 줌으로 진행, 실습 위주 (모둠 활동) 3-1. 연수 수료 여부 : 1월중 심사 4. 만남대화 실습 (대화법 기초 과정 중심)

😘[공감교실 촉진활동 함께 해봐요]‘시 수업’을 통한 따뜻한 만남과 치유

'시 수업'을 통한 따뜻한 만남과 치유 만든이 : 류지현 ※ 선생님 안녕하세요. >에서 '관계의 모두를 다 살린다'는 철학과 원리, 방법으로 '다살림 공동체, 공감교실'을 가꾸려는 선생님들께 교실 속에서 함께 하실 수 있는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촉진활동'을 정기적으로 함께 나누려 합니다. ※ 가급적 학급의 한해 살이 흐름에 따르려 하지만 꾸준히 할 형편이 안되시는 경우라면 필요한 한 두가지 활동만 단회로 사용하셔도 효과 만점일 것입니다. ※ 적용하신 경험은 짧게라도 꼭 이 활동이 올려진 자신이 속한 공간,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단톡방이나 마공 단톡방, 또는 마공 밴드에 올려주세요. 나눔으로 실천이 더욱 풍성해질 겁니다. 교사의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따뜻한 성장공동체, [공감교실 촉진활동팀] 1...

내 감정 이해를 위한 나 만남일기

내 감정 이해를 위한 나 만남일기 마음을 이해할수록 말에 힘이 커진다. '내 감정 이해를 위한 나 만남일기'는 다살림대화 훈련을 위한 도구로 일상에서 자신의 마음, 특히 감정을 자각하고 이해하는 힘을 기르는 입니다. * 본 자료의 저작권은 한국마음리더십연구소(http://malea.kr)에 있으며, 허락없이 다른 사람이나 온라인 공간에 전하거나 게재할 수 없습니다.

< 3차 임시총회 안내 및 공지 사항>

< 3차 임시총회 안내 > 1. 일시 : 2022. 9. 29(목) 저녁 8시~9시 --> 다모임 시간에 다살림 회의의 의미를 담아 앞으로는 임시총회를 "다모임(다살림 회의)"로 명칭합니다 2. 목적 가. 온공의 운영에 대해 활발하게 의논하고, 회원 모두가 운영 의논 및 의결 주체 되기 나. 총회 미참여로 인한 회원 자격 일시정지 회복 및 사전 예방 *참고사항: 1학기 총회 미참여로 자격 일시정지에 해당되는 분들과 코로나 19로 이번 총회까지 자격유지 유예에 해당되는 분들은 이번 임시총회 때 꼭 참여하셔서 자격 회복 및 자격 유지 사항을 이행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 3. 협의사항 가. 논의할 사항이 있으면 아래 댓글로 9/25(일)까지 제안해주세요 < 공지사항 > 1. 신입회원 가입후 15일 이내 ..

남편(?)이 내편(!)이 될 수 있을까?

저녁식사를 마친 후 남편과 함께 집 근처로 산책을 나갔다. 저수지 주변의 산책로를 따라 걸으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여러 걱정거리들이 떠올랐고 남편에게 이해받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요즘에 내가 느끼는 감정들을 이야기하며 나의 힘듦을 남편이 오롯이 수용해 주고 공감해 주길 바랐다. 그러나 내 바람과는 달리 남편은 자신의 생각과 판단이 개입된 말을 이어나가며 나를 허전하게 만들었다. 남편과의 대화가 진행될수록 답답하고, 외롭고, 막막하고, 서러워졌다. "자기야, 난 당신이 내 말을 그냥 그대로 수용해 주면 좋겠어. 아무 판단도 하지 말고 그냥 무조건적으로 받아주면 안 될까? 자기랑 이야기를 하면 할수록 벽에 가로막히는 느낌이야. 막막하고, 답답하고, 허전하고, 힘들고, 외로워." "내 얘기 듣고 ..

😘온라인 "칭찬합시다~"활동

온라인 칭찬합시다~~~ 1. 의도 칭찬은 들어도 들어도 너무 좋지 않은가~~^^ 우리반 아이들이 서로 칭찬하면서 서로를 바라보고 살피고 인정하길 바라고 또, 칭찬을 들으며 인정받고 자존감도 올라가길 바란다. 서로 주고 받는 과정속에 따뜻한 만남이 이루어지길 바란다. 김창오박사님(편안쌤)께서 '인정은 관계의 밥' 이라고 하셨고, 학급에 인정시스템을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꾸준이 인정받을 수 있는 구조와 절차가 필요하다고 하셨던 말씀이 계속 마음에 남았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과 내가 인정시스템을 만들어갈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한번의 이벤트가 아니라 하루의 루틴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까?' 생각을 하다가 매일 매일 칭찬하기, 감사하기를 다시한번 시도해봐야겠다는 마음이 일어났다. 온라인 공간에서 학생들..

😘[공감교실 촉진활동 함께 해봐요] 칭찬 인정으로 학급에서 따뜻한 관계 일구기

칭찬 인정으로 학급에서 따뜻한 관계 일구기 ※ 선생님 안녕하세요. >에서 '관계의 모두를 다 살린다'는 철학과 원리, 방법으로 '다살림 공동체, 공감교실'을 가꾸려는 선생님들께 교실 속에서 함께 하실 수 있는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공감교실 촉진활동'을 정기적으로 함께 나누려 합니다. ※ 가급적 학급의 한해 살이 흐름에 따르려 하지만 꾸준히 할 형편이 안되시는 경우라면 필요한 한 두가지 활동만 단회로 사용하셔도 효과 만점일 것입니다. ※ 적용하신 경험은 짧게라도 꼭 이 활동이 올려진 자신이 속한 공간, 온라인 교사공감교실 단톡방이나 마공 단톡방, 또는 마공 밴드에 올려주세요. 나눔으로 실천이 더욱 풍성해질 겁니다. 교사의 마음리더십으로 가꾸는 따뜻한 성장공동체, [공감교실 촉진활동팀] 1. 칭찬하기의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