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공감교실

따뜻한 협력, 성장의 다살림 공동체

교실 속 관계가 자라는 연수, 배움회원 모집 자세히보기

2022/07 45

나의 소소한 일상

# 맨발 걷기 보름 전부터 맨발 걷기를 시작하였다. 산책로에서 우연히 맨발 걷기 하는 분을 보고 호기심이 생겼고 어디선가 몸에 좋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어서 충동적으로 신발을 벗었다. 맨 발이 되자 어색하고 내딛기가 주저되었지만 흙의 감촉을 느끼는 순간 온몸이 날아갈 듯 자유로워졌다. 지금까지 수많은 세월 동안 신발 속에 꽁꽁 갇힌 채 얼마나 갑갑했을지 발에게 미안해지기까지 했다. 거칠면서도 부드러운 흙길을 걸으니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이 충만해지는 걸 느꼈다. 맨 발로 걸으면서 느낀 감정은 작은 돌멩이들이 발에 박히는 짜릿함과 생생함, 땅에 떨어진 전나무 잎의 부드러움과 포근함, 습기 머금은 촉촉한 땅의 서늘함과 상쾌함, 지표면 나무뿌리의 묵직한 시원함과 즐거운 쾌통, 울퉁불퉁한..

27,28 여름연수소감

여름 연수에서 연수참여 동기: 어떤 상황에서건 나의 말로 인해 상대도 나도 그리고 듣는 사람도 상황도 다 좋게 하려면 어떻게 상대의 말을 수용하고 피드백해주는 말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연수동기를 가지고 참여하게 되었다. 1. 나와 만나기가 잘되고 있나 1-1. 나와 만나고 있지 않다면 무엇이 걸림돌인가? 회피, 무기력, 두려움????? 2. 나와 상대가 진심으로 만나고 있나? 3. 나와 상대와 듣는이들(집단)도 만나고 있나? 4. 만나고 있다면 이 만나고 있는 관계를 문화로 가져가려면 어떻게? 가. 매월 2,4주에 4명씩 그룹으로 함마비를 진행해보는 것. 나. 학생동아리 운영(자율동아리, 창체동아리), 또는 교사 동아리 운영. 5. 소감 가. 먼저 나는 나와 잘 만나고 있었나? 힘들어하고 회피하고 있는..

카테고리 없음 2022.07.31

자기사랑법연수 안내_2022년 8월 참가 동기 나누기

2022년 8월 참가 동기 나누기 자기사랑 연수를 신청하신 선생님들의 참가 동기를 함께 읽어주세요. 공개에 동의하신 분들이 쓰신 참가 동기를 보면서, 서로 다른 존재이지만 우리가 연결되어 있음을 느끼며 연수에 참여하시면 좋겠습니다. *참가동기는 연수 첫 시간(8.1.(월), 8.2.(화))에 모둠원들과 나눌 것입니다.

그만큼 열심히 해왔으니 놀고 쉬어도 돼.

오늘은 참 이상한 날이다. 근무중 집중이 덜 되어도 맘이 좀 편하고, 퇴근후엔 엄마랑 저녁먹고 수다떨고 내일 일정있지만 집에돌아와 맥주 짝은 한캔 따며 책을 잠시 본다. 근무 중 일 진도가 안나가면 이러다 큰일나. 불안과 초조. 자책. 해봤자 어차피 진도는 안나가지만 곰같은 무게를 지고 집까지 왔었는데 내일 일정이 있으니 곧바로 집에와 얼른 준비하고 잠자리 들어야하는데 오늘은 엄마랑 시간을 보내고 들어와 화초 물도주고 맥주하나 따서 책을 펴고 앉았다. 이대로 죽어도 괜찮은가? 슬프긴해도 썩 괜찮은 오늘이다. 하루를 마치고 떠올리는 질문인데 오늘 아쉬움 없이 살았는가? 하는 질문이다. 오늘 아쉬움 없이 살자면서도 내일의 ~까봐를 준비하는 데 마음을 썼구나. 허허. 엄마랑 수다떠는데 요즘 퇴근하고 놀러다니는..

🏫 다살림 관계성장연수원은요...

다살림 관계성장연수원은 (온)교사공감교실 회원들이 중심이 되어 2022년 4월 1일부터 만들어가는 TF팀이자 배움의 장입니다. 1. 참여주체는요~ -👩 마음리더십이라는 콘텐츠를 함께 공부하고, 그와 관련된 일을 함께 해가면서 성장하고 싶은 사람 - 관계성장연수원의 다양한 과정의 코칭, 프로그램 훈련 등을 통해 마음리더십을 체계화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 자신의 삶에서 해가는 사람 2.우리는 어떤 그림을 가지고 있나요. 컨텐츠팀 (나눔팀) 연수팀 (배움팀) 프로그램 개발 기존 프로그램 정비 연수 홍보 및 관리 강사 양성 및 관리 1. 자사법 2. 대화법 3. 공감교실 등 4. 각종 연수 및 프로그램 개발 1. 프로그램 정비 (나,너,집단 마리) 2. 월례회 등 자료 정비 1. 자사법 연수(연중) 2.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