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교사가 아이들을 행복하게 합니다

다살림, 관계의 모두를 다 살리라!

따뜻한 성장의 다살림공동체, 교사공감교실 자세히보기

2022/04 87

자기사랑법 상호촉진그룹 진행방법

1. 목표 : 촉진 경험이 적은 촉진자의 촉진 기회 확대와 촉진 활동에 대한 피드백 받는 경험 늘리기 2. 혜택 : 상호촉진그룹 수료시 촉진 1회 인정 (멘티는 1단계 촉진훈련과정 수료증 발급) 3. 진행 방법 ① 진행 순서 - 멘티 촉진자가 배정된 3인 모둠 : 1회 멘토, 2회 멘티, 3회 나머지 촉진자, 4회 멘티 진행 - 멘티 촉진자가 배정된 4인 모둠 : 1회 모둠리더, 2회 멘티, 3회 멘토, 4회 나머지 촉진자 진행 - 멘티 촉진자가 없는 4인 모둠 : 1회 모둠리더, 2~4회기 남은 촉진자가 1번씩 진행 * ppt 공유는 당일 진행하는 사람이 함. ② 매 회기 활동 후 촉진에 대해 피드백 받은 시간 갖기 - 모둠 리더가 진행 ③ 9시 이후 진행자에 대한 피드백하는 시간에 참여 (충분히 인정..

🎁<5차시~7차시 이수 후 5월 8일까지 > 마리를 적용한 교사의 경험들을 보고 소감문 작성하기>

5차시와 6차시의 달콩아빠 김승배 선생님, 7차시의 바람 김숙자 선생님의 마리 종합 적용 사례를 보고, 소감을 기록해 보셔요. 아래 내용 중 포함- 어떤 점이 좋았는가? (닮거나 배우고 싶은 점), - 마음에 닿은 바들- 영상사례에서 발견한 마리(철학,원리,방법)는? / 마리에 대한 기대 - 자신도 해보거나 되어가고 싶은 바는? (교사로서 변화, 성장해 가고 싶은 바람이 생겼다면?) * 교사는 또 다른 부모입니다. 그래서 5월 8일까지 적어봅니다. (제가 이 글은 5/2일에 채팅창에 게시할께요.) * 새롭게 작성하셔도 되고, 아래에 댓글을 달아보셔도 됩니다. ^^

💌 공감교실 길잡이 연수를 들으며 (열음) (8차시~

💚 8차시 연수 : 마리공통기초역량 상황을 대하는 마음의 힘을 키우고, 상황을 대하는 행동을 확장시켜 나가는 것. 도저히 상황을 바꿀 수 없을 때 조차 상황을 대하는 내 마음과 상황을 대처하는 나의 행동은 나의 선택이고 나의 자유다. -> 상황을 대하는 마음은 나의 선택이다. ->마음을 변화시키려면 먼저 수용하라. 마음을 변화하고 싶다면 수용하라. /생각과 감정은 부정하거나 억압할 경우 더욱 활성화 됨 -> 감정의 변화에 초점을 두라. * 감정에 초점을 두고 감정 변화를 일으켜 나가고자 함. -> 삶을 바라볼때 외로움이라는 감정을 익숙하게 쓰다보니 다른 감정들은 크게 자각을 못하고 외로운 감정만 습관적으로 느끼고 살게됨. -> 새로운 감정을 찾아 익숙하게 습관을 들여나가는 선택이 필요함. 본심을 찾아 발..

💌 5차시 - 소감문(모리)

5차시: 달빠의 공감교실 도전기-1 달콩 아빠를 처음 봐서 반가웠습니다. 1. 조회시간에 넘 힘들다. 나 좀 칭찬해 줄래? 내가 이런 사정이 있어. 선생님 내가 만난 담임샘 중에 최고에요. 등등을 들었는데 힘이 됨. 2. 교실 앞에 목련꽃이 왜 빨리 피는지 알아? 햇볕이 잘들어서, 우리반이 너무 따뜻해서 그래. (2013. 넘 행복) 3. 중재하기 해결하기 (남자 반, 1주일이 멀다 하고 주먹다짐) 2014년. 싸우는 대상 일정(학폭으로 가지 않고 화해, 해결), 감정알아주고 ----> 뿌듯 스승의 날: 고1학생 - 제가 여러번 싸웠습니다. 1시간 동안 들어주셔서 극단적 선택 안 할 수 있었습니다. -> 샘의 노력이 굉장히 대단해 보이고 살면서 뭣이 중한지를 생각할 수 있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